인문학 스터디 - 미국대학 교양교육 핵심과정과 한국에서의 인문학 공부안내
마크 C. 헨리 지음, 강유원 외 편역 / 라티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 (커리큘럼의 근본적 한계) 근대의 학교는 국가가 필요에 의해 설립한 공교육 기관이기 때문에, 실용성을 견지할 수 밖에 없다.
- (핵심 교과과정의 두 가지 모형) (1) 역사적 맥락에 맞춰 일반적인 내용을 가르치는 것 - 지나치게 정치적이다. (2) 역사적 상황을 배제하고 고전을 텍스트로 가르치는 것 - 현재의 시각으로 해석할 소지가 다분하다.
- (커리큘럼 정리원칙) 미국 모든 대학의 강좌들과 전공분야 학자들의 조언
- (학습의 필수원칙) 지적인 교우관계는 필수적이다.

* 서문 이후에는 아래와 같이 추천도서의 목록이 제시되어 있습니다만, 미국대학의 커리큘럼을 가져온 것이라 서구 중심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인문학 커리큘럼의 일부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아래의 목록은 마이리스트-고전목록에 소개합니다.)

[문학] 고전문학, 근대문학
[예술]
[철학] 고대철학, 근대철학
[법과 경제]
[역사학] 고대로마사, 미국역사, 유럽지성사, 과학의 역사
[기독교사상] 성서, 1500년 이전의 기독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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