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되는 보도자료 만들기
이경희 지음 / 루비박스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 터울림 가을굿을 홍보하며, 도움이 될까 하여 발췌독 했습니다. 중앙일보 현직 기자가 쓴 책이네요. 아래는 간단한 메모.

- 후반부에 있는 홍보인들에 대한 인터뷰, 아주 생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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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보의 자세

- 출입기자 데이터베이스, 일간지 데이터베이스 구축
- 기사를 기획하되, 기자의 몫을 남긴다.
- 기자들과의 네트워킹: 물먹이지 않는다. 기사를 억지로 막지 않는다. 정정보도 요청 자제한다.
- '홍보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건 심리적 위안일 뿐, 사업이 아니다.

# 보도자료 기본 정보

- 게재희망일자
- 수신처 수신자
- 발송처 발송자
- 담당자
- 제목, 부제목
- 내용, 행사개요
- 사진, 통계자료

# 작성 체크리스트

- 자극성: 야마가 있어야 한다.
- 명확성: 어느 면에 실릴지 확실히 결정한다.
- 명료성: 예매와 같은 실질 정보는 앞 부분에 담는다.
- 차별성: 왜 이 공연인가. 케이스가 3개는 되어야 한다.
- 구체성: 사진 자료는 필수. 640픽셀 JPG 파일이 좋다.
- 길이: 단신 기사의 경우 500자 이내가 좋다. 2면을 넘기지 마라.
- 포장성: 색지를 활용하라.

# 발송 체크리스트

- 해당 분야 담당자가 누구인지 기자에게 묻지 마라. 최근 기사를 검색하면 알 수 있다.
- 이메일 제목에 키워드, 단체 이름을 붙여라.
- 일간지는 오전 9시 30분까지, 인터넷신문은 일과시간 중에 발송하라. (기획기사는 여유 있게)
- 단신코너에 실릴 기사는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접촉하라.
- 전화로 확인하라.
- 매체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단독, 더블, 시간차, 융단폭격, 등이 있다.
- 기자도 기사의 효과를 궁금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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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 2008-10-20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연합뉴스에만 기사가 실렸다. 이론에 발품을 더해야 실제가 된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