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문화예술 홍보 - 서울문화재단 예술현장 실무매뉴얼 시리즈 1
정재왈 외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대학 때 3년 동안 풍물패를 하고, 학교를 떠난 후에 찾아간 곳이 '풍물패 터울림'(http://www.pm21c.com) 이었습니다. 터울림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번의 풍물굿판을 열고 있는데요, 이 행사들을 알리고 홍보하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행사 규모에 비해 홍보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첫째요, 홍보 활동에 비해 그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둘째입니다.

- 회원들은 홍보 역할을 맡는 것을 그리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재미도 없거니와, 활동의 성과가 쉬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지요.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밌게, 어떻게 하면 매번 행사 때 마다 더 많은 사람들을 초대해 함께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 해답이 없어 집어 들었습니다.

- <현장문화예술홍보>는 서울문화재단의 실무자들이 갈무리하였습니다. 홍보의 역할과 범위와 같은 '총론'과 보도자료, 기자간담회, 홍보 예산, 인터뷰, 사진, 프레스 리허설과 같은 '실무'를 다루고 있고, 홍보 전략, 미디어 시스템의 이해, 시각예술 홍보와 같은 '전략', 언론매체 리스트와 같은 '자료'도 함께 담고 있습니다.

- 다만, 이 매뉴얼은, 영화, 뮤지컬, 음악회, 연극, 오페라, 전통 예술과 같은 '규모 있는 무대 공연'에 맞추어져 있어, 지역 행사, (자본으로부터의) 독립 행사, 야외 행사 등에 폭넓게 적용하기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래는 개인적인 필요에 의한 간단한 메모.

---------------------------

[ 홍보부서의 역할 ]

- 홍보담당자는 대변인이다.
- 대외창구는 홍보부서로 일원화되어야 한다.

[ 홍보부서의 일상업무 처리 ]

- 자료를 발송하고 확인하지 않는 것은 의미가 없다. 사후 홍보물 관리에 신경쓰라. 리뷰, 신문기사, 방송보도 등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 데이터를 가공하여 통계화하고 수치화하라.

[ 대언론 홍보 ]

- 기사는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다.
- 종합지, 경제지, 스포츠지, 영자지, 청소년지 /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무가지, 커뮤니티페이퍼 등
- 원고마감 시점 유의: 월간지의 경우 매월 중순
- 인터넷 홍보는 [랭키닷컴]을 활용해 홍보 우선순위를 결정하라.
- (p124) 각 방송사의 문화코너 방영 시간대 확인
- (별첨. 언론매체 리스트) 각 언론사 문화부 담당 기자를 정확히 파악한다.

- 특정 언론사 우대하지 말 것. 보도자료는 같은 시점에 나누어서 낙종이 되지 않도록 배려할 것.

[ 홍보 시점 ]

- (p69) 단계별 영화 홍보업무 흐름도

[ 홍보 아이템 ]

- 프리뷰 사진
- 예술 장르별 사진의 특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