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글쟁이들 - 대한민국 대표 작가 18인의 ‘나만의 집필 세계’
구본준 지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 '한겨레'는 매주 토요일에 '책' 관련 지면을 발행합니다. 다른 일간지 책 지면과 비교해 본 것은 아니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많이 소개해주고 있고, 최재봉 문학전문 기자와 한기호 출판인, 김영민 철학자, 안도현 시인의 칼럼이 매주 실립니다.

- 지난 주 책 지면에 <한국의 글쟁이들>이라는 책이 소개되었는데, 정민, 이덕일 선생이 눈에 띄어 바로 구매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목차에 이원복 선생이 있더라구요. 그러고보니, 한겨레출판사. ㅎ 얼마 전까지 한겨레 책 지면에 실렸던 구본준 기자의 기획기사를 묶은 책이었습니다.

- 책도 구매하지 않고, 버젓이 독서후기를 올리는 부도덕을 한겨레 선생님들이 이해해주실라나. 거의 책 한 권 분량의 인터넷 기사를 꼼짝않고 앉아 읽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요, 내용이 몹시도 궁금해 가장 손쉬운 방법을 찾았다는 변명을 드립니다. 인터넷 한겨레가 유료였다 하더라도, 휴대폰 결제했을겁니다. ㅎ 한 번만 봐주세요.

- 제 독서후기의 수준이라는 게, 감상을 따로 덧붙이지 못합니다. 개인적 편의를 위한 메모만 간단히 남깁니다. (이런 것도 스포일러인가요?) 순서나 인용부호 무시했습니다.

(보탬) 그나저나, 강준만 선생이 인터뷰이에서 빠졌네요. ㅎ 아마도 시간 없다고 거절하셨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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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가 재미있는 것이, 독자에게도 재밌다.
2. 내가 재미있는 것에 대해, 최대한 잘 알아야 한다. 메모하고 연결하라. (한비야의 메모)
3. 글쓰기의 원칙을 정하라. 일과 저술, 생활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 (이덕일 선생의 주관 배제, 이인식 선생의 사적경험담 배제, 공병호 선생의 시간배분)
4. 자료 모으기는 저술의 일부다. 평소에도 모아야, 쓸 때 모을 수 있다. (정민 교수의 차트보관대, 주강현 선생의 자료 파일)

[16] 정재승
: <과학콘서트> 35만부 판매. 교양도서 중 최고. 문화와 경제를 과학에 연결.

- 여러가지 지식을 종횡으로 엮어내는 것이 매력.
- 다양한 분야의 신간을 글쓰기 재료로 삼는 기동력.
- 독자들의 호기심을 읽어내는 판단력.
- 연구 외에 자기 일의 10~20%는 자신의 지식을 일반인들에게 보급하는 것.
- 과학과 문화를 접목시킨 문화컨텐츠를 만드는 것.

[15] 주경철
: 페르낭 브로델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번역

- 연구성과, 대중적 지식보급, 해외지식 번역보급
- 왕조 중심이 아닌, 문화와 일상으로 보는 역사

[13] 이원복

- 사교모임 제껴라.
- 기획 후 자료는 책과 인터넷으로 구한다. 마지막에 백과사전으로 감수.

[12] 정민
: <한시미학산책> 한시 입문서, <미쳐야 미친다>, <죽비소리>

- 지식을 통한 창조욕구는 묘한 쾌감을 동반.
- 제목, 논문 책 리스트, 목차의 얼개 구성
- 차트보관대 이용
- 지금 사람들에게도 와닿는 옛사람들의 생각. "세상은 늘 변하지만, 사실 변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

[10] 구본형
: <익숙한 것과의 결별>

- 퇴직 후 만 6년 만에 전업저술가로 성공.
- "남을 설득하려면, 일단 가장 간단한 질문부터 자신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일주일 중 3일은 비즈니스, 2일은 저술, 2일은 가족.

[8] 주강현
: <제국의 바다, 식민의 바다>, <우리문화의 수수께끼>, <민족과 굿>

- 기록관리전문가적인 저술가. 자료가 공부의 반.
- 사진용 컴퓨터 따로 운영. 제본기 운영.
- 출장이나 여행길에 파일 가지고 다니면서, 모든 홍보지, 서류 모아 파일로 만든다.

[14] 김세영

- 브랜드를 가진 유일한 만화작가.
- 캐릭터만 정하고 스토리는 정하지 않는다.

[13] 김종헌

- 단순히 음료를 곁들인 북카페는 자생력이 없다. 그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음식이 따라야. 서울 특급호텔의 식사를 춘천 값으로 제공한다.
- 밤이면 북카페가 서재로 바뀌면서 저술가로 변신한다.

[11] 공병호

- 5년간 60여 종의 책 출간
- 새벽 3시부터 8시까지 저술, 오전 오후에는 비즈니스, 저녁 9시 잠.
- "책이 무게가 떨어진다고 해도 상관없어요. 그런 비난을 두려워 하는 순간 책은 나올 수 없게 되니까."
- 자신이 먼저 언론에 손 내밀어 투고 시작. 지식인 풍토에서 자기 자신을 세일즈하는 사람이 드물어.

[9] 김용옥
: <노자와 21세기>

- 52권, 250만 부
- "권력이나 명예도 저술을 위해서 뭉개버릴 수 있다는 생각이 없으면, 저술할 수 없다."

[7] 허균
: <한국의 정원> - 전통 정원에 담긴 철학

- "미술을 양식에만 치중하고 바로 인근 분야조차 아우르지 못하더라."

[5] 이인식
: <미래교양사전>

- 회사 그만두고 과학잡지 창간. 1년 반만에 폐간.
- 사적 경험담 배제. 이미 쓰여진 소재 배제.

[3] 조용헌
: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방외지사>, <고수기행>

- 강호동양학: 문, 사, 철, 유, 불, 선, 천문, 지리, 인사
- 원고료/인세/강연료: 4/2/4

[1] 이덕일
: 37세에 첫 저서. 10년 동안 30여 권.
: <조선 왕 독살사건> <조선 최대 갑부 역관>

- 이야기 전개에는 주관을 넣어도 마지막은 독자의 몫.
- 인문학 공부하는 사람이 대학 기웃거리지 않고 잘먹고 살면서 전문가의 길을 갈 수 있다는 선례.
- "한 시대의 시대정신을 추구하다 돌아가신 분들의 한을 갚아주는 것이 보람."

[4] 한비야

- 모든 연령, 모든 성별, 모든 성향에 인기 "아버지들이 동년배로서 자기가 못해본 것을 해내는 이 여성을 자기 역할모델로 여기는 동시에 딸에게도 역할모델로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 같다."
- 전달력, 미사여구 없다.
- 인터뷰하면서도 수시로 메모를 해서 누가 취재하는지 모를 정도.

[2] 노성두
: 대중미술 관련 1세대 저술가
: 9년 간 61종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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