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이 말소된 페이지 1
손아람 지음 / 들녘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 한국 힙합의 꽤 오랜 역사에 비추어 볼 때, 그 기록은 너무 부족하지 않은가. 한 해 전, 모 스포츠 의류 회사에서 제품 홍보를 겸해 발행한 책을 제외하면(그나마 한정판이었다.), 한국 힙합에 대한 독립적인 출판물은 없었던 셈. 시내 대형 서점을 둘러봤지만, 미국 힙합 뮤지션에 대한 단행본이 한 권 있을 뿐이었다.

-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은 눈에 띄었다. 더구나, 글쓴이는 한국 힙합 1세대.
'기록'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소설이라는 형식이 다소 방해가 되는 것도 사실이겠으나, 대신 한국 힙합 씬에서 활동했던 뮤지션의 자전 소설이라는 장점이 내용의 깊이와 생동감을 더한다. 아래는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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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 전속계약, 음반제작, 장당 인세
- 세션을 통한 음반사와의 갈등
- 한국어가 잃은 발음의 역학적 측면, 쉽지 않은 발음체계. 혀의 운동 부담까지 고려해야.
- 천자문 힙합. 대중을 경멸하면서, 난해하고 익숙하지 않은 소리들을 찾아 헤매고 다니는 음악.
- 감동은 항상 단순한 형태로 나타나.
- 산문은 쉬워. 단지 좋은 글이면 충분하니까.
- 마리의 힙합으로의 전향
- 객석에 침투한 한 명의 프락치는 건전한 관객 백 명을 바보로 만든다.
- 작곡이 본능적인 감각이라면, 편곡은 훈련이다.

"방황은 삶이 평탄한 사람들의 특권이다."

[용어]

클럽 크립
AKA: Also Known As
멀티트랙레코딩
소울트레인: 흑인음악 시상식
MR: Music Recording
케이크워크 미디시퀀서: 전자적으로 음악 구성
BPM: Beat Per Minute, 1분마다 반복되는 드럼 구간의 개수.
텅트위스터: 저항이 심한 발음을 연달아 사용
롤랜드: 저렴한 악기상표
에이징: 음향기기 진동판이 모든 음역에서 작동하도록 음악을 틀어두는 것
패칭: 음악에 사용된 악기 또는 소리를 바꾸는 것
부클릿
초자연적인 현상
인스트루멘탈
킥/드럼/하이햇/스네어
LA를 중심으로 한 웨스트코스트 음악(멜로디 중심) / 뉴욕을 중심으로 한 이스트코스트(나스-랩 중심)

[인물]

DMS: 부산에서 제일 큰 흑인음악그룹
Twista: 텅트위스터의 대가
주석
메타 가리온: 노친네
렉스: 테이프 직거래
Sid
손 전도사: 가장 빠른 랩을 구사
오 박사
DJ Uzi: '우지스 마인드' 친해지기 위해 씹는다.
김도현: 전업 작곡가
UMC: 성대 국문학과
현상: 유명한 작곡가. 인기 많아.
조PD: 성공, 얼굴 감추기, 대기업의 후원, 음반사 창업
마리: 프릴
태완: 흑인음악의 신봉자.
버벌진트, 4WD: Uzi, 조PD 디스
Insane Deegie: 술꾼
SNP: 나우누리 흑인음악 동호회. 휘성, 버벌진트, 4WD, 데프콘
소울트레인: 하이텔 흑인음악 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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