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예수는 신의 아들인가?

[방송사 기획안]

전 세계 4분의 1 인구가 믿고 있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는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인가? 아니면 신화속의 인물인가?
당신이 알고 있는 ‘동정녀로부터 탄생하고 많은 기적을 일으키고 세례를 주고 죽은 지 사흘만에 부활한’ 예수의 이야기가 모두 신화나 소설에서 빌려온 이야기라면?

공중파 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이 역사적 예수에 관한 탐험은 초기 기독교에 관한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이스라엘, 이집트, 로마, 터키, 시리아를 아우르는 방대한 현지답사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수와 2000년 전의 예수의 실제모습은 어떻게 다른지...
인구비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교사를 보내는 한국의 기독교인이 생각하는 예수의 복음과 로마통치하의 유대인 예수가 설파했던 복음이 어떻게 다른지 진지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인터뷰이]

게자 버매스 (옥스퍼드 예수학 교수)
로버트 프라이스 (미국 성경비평 연구소 교수): 여러 신화적 인물들을 종합해 만들어짐.
존 도미닉 크로산 (미 성서학회, 역사적 예수 연구): 실제로 태어난 예수가 신격화된 것.

[예수의 생애 및 역사적 사실]
- 베들레헴(탄생)-나사렛(성장)-갈릴리(베드로)-가버나움(아픈 사람 치료하며 전도활동)
- 사이몬 바 기오리
- 로마가 예루살렘 성전 파괴 AD 70
- 로마에서 기독교를 공인(콘스탄티누스의 정치적 목적)하면서, 기존의 이교도 신전 무너지고 그 위에 성당이 지어짐.
- 1945년 이집트에서 <도마복음서> 발견

[기타]
- 이슬람인들은 예수를 예언자의 한 명으로 생각
- 예수는 메시아도 신적 존재도 아님. (게자 버매스 , 옥스퍼드 예수학 교수)

[역사적 예수]
- 유대인들을 사로잡았지만, 말과 행동 때문에 사랑받지는 못함. (예) "예수는 율법을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만 주었다." ↔ 하나님의 율법은 이방인에게도 주어졌다. 율법을 지킬 수 조차 없는 하층민과 함께 했다.
- 예수는 내세가 아니라 현세에서의 실천에 대해 강조함.
- 성경을 두고 사실과 비유를 논쟁하지 말고 그저 문학의 하나로 받아들이라. 신의 이름으로 행해진 비폭력 혁명. 빌라도는 이것을 제대로 이해했기 때문에 예수를 처형했다.
- 예수에 대한 이견은 로마가 기독교를 국교화하면서 제거됨.

<The Jesus Mystery> (티모시 프리크)

[신의 아들] 아우구스투스도 신의 아들이라 칭함. "이것이 1세기의 언어"

[탄생] 미트라스(페르시아의 태양신)의 탄생 신화: BC 1~2세기, 12월 25일 탄생.

[세례] 이교도의 세례를 통해 죄를 속죄하는 의식

[부활] 피라미드, 미라

- 예수는 고대신화(오시리스, 디오니소스)를 유대인에 맞게 재구성한 것: 오시리스는 악의 신에게 죽었지만, 아내 이시스가 묻어주자 3일 만에 부활. 부활한 그가 아내 이시스의 몸을 통해 다시 태어난다. 아들 호루스.
- 덴데라 신전 BC 300 건립 / 콥틱 교회 AD 100 : 부조 닮아 있음.
- 고대인의 사유 방식을 고려. 일반적인 믿음.

[십자가 처형] 스파르타의 왕, 클레오메네스

[영성체의식] 미트라스 신화

[12명 제자]

[기적]
- 디오니소스의 포도주 신화

--------------------------------

2부 무함마드, 예수를 만나다.

[방송사 기획안]

우리는 모두 예수님을 믿습니다. 무엇을 전도하려고 합니까? 마리아 선지자를 믿습니다. 가서 이런 것들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나 전도하세요.

어느 무슬림이 한국의 기독교인에게 전하고자 하는 말이다. 누구나 기억하는 작년 7월 아프간 인질 사태. 두 명이 피살당한 채 마무리된 이 사건의 근본 발단은 이들이 이슬람 국가인 아프간에 예수의 복음을 전하고자하는 것.

그러나 이슬람을 성립시킨 무함마드는 예수를 잘 알고 있었고 이는 그들의 경전인 꾸란에 여러 차례 기록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선교사 거의 대부분은 그들의 경전, 꾸란 조차 읽어보지 않고 선교를 떠난다.

과연 예수가 죽은 지 600년 후에 태어난 무함마드는
예수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 근거는 무엇인가?
기독교와 이슬람의 그 차이가 어디서 발생된 것인가?
그들과 공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한국방송 사상 최초로 성공한 사우디의 메카와 메디나의 성지 순례 취재를 통해 무함마드가 어디서 태어나 자랐고, 그가 왜 이슬람을 만들게 됐는지 살펴보고 사우디, 시리아 등 그가 신의 계시를 받기 전 다니던 발자취를 추적하여 예수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그가 알고 있는 예수와 한국인이 알고 있는 예수가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고자 한다.

[인터뷰이]
이희수 한양대 문화인류학 교수
배철현 서울대 종교학 교수
조세프 아크리스 시리아 정교회 신부

[무슬림의 하나님(알라)과 기독교인의 하나님]
- 유일신 종교이자, 성문 종교, 아브라함의 종교(계시의 하나님을 믿음).
- 막벨라 굴(아브라함의 무덤)은 유대인과 무슬림이 공동으로 숭배.
- 이슬람은 선지자가 가지고 온 마지막 종교
- 무슬림에게 예수(이싸), 무함마드, 모세, 야곱은 모두 예언자의 이름. 단, 예수는 신의 아들이 아니며, 십자가에 못박히지 않았다. 무함마드는 마지막 사도.
-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바친 자식을 이스마엘(장자, 이슬람)과 이삭(적자, 기독교와 유대교)으로 봄.
- 아브라함의 신, 예수가 믿었던 신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이슬람.

[이슬람]
- 하루 다섯 번의 기도
- 하람사원: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이슬람 최고의 성지. 카바 신전(아브라함이 세움)이 있다.
- 라마단: 해가 떠 있을 때에는 음식을 먹을 수 없다.
- 단식, 자선, 성지순례, 예배, 금식을 5대 의무로 강조
- 지하드(성전): 꾸란을 엄격하게 따라, 자신의 종교를 위협하는 이교도들과의 전쟁을 합리화.
- 여성에 대한 억압: 폭력, 상품처럼 매매, 조기결혼
- 꾸란의 원칙과는 다르게 개종의 자유가 없음.

[예언자 무함마드]
- 예수와 달리, 역사적 실존 인물로 인정. 생년월일 분명. 생전의 구체적인 활동과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
- 당시 메카는 실크로드에 따른 상업의 중심지. 가장 타락한 사회(6세기 아랍).
- 부유한 미망인과 결혼한 후, 자발미라 산의 히라 동굴에서 명상하며 하나님의 계시를 받음.
- 꾸란: 3년 동안 하나님에게 계시받은 내용.
- 이교도들과의 전쟁으로 이슬람 세우고 아랍지역 통일.
- 비폭력과 사랑을 강조한 예수와는 다름.
- 매개자 없이 신과 인간의 직접적 교류를 강조. 자신을 신격화 하는 것을 우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