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책을 가져라 - 지식경영시대의 책쓰기 특강
송숙희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및 총평]
- 송숙희: 잡지 편집장, 컨텐츠 프로듀서, 쇼핑몰 마케터, 출판 기획자
- 대부분의 실용서가 그러하듯 중언부언하는 느낌이 없진 않지만, 출판 기획자인 저자의 경험을 십분 활용해, 구체적인 사례들로 각각의 항목을 뒷받침하고 있다. 책쓰기 개요와 로드맵을 옅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실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상대적으로 빈약한 것은, 책이 실무테크닉 보다 동기부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

"우리 일상을 방치하면 엔트로피라는 무질서 상태가 심화되어 점점 더 지루하고 무의미해진다. 글을 쓴다는 것은 이러한 일상 속에서 어떤 의미를 창출해가는 작업이다." (본문에서 발췌)

[소재]
- 스크랩에는 '다음에 봐도 알 수 있을 만한' 메모를 붙여라.
- 자신의 흥미에서 시작하라.
- 사소한 것을 모으면 사소하지 않게 된다.
- 뻔한 것에, 뻔하지 않은 이야기를 붙여라. (예) <며느리에게 주는 요리책>

[기획 및 자료조사]
- 주제어를 통한 브레인스토밍
- 시장조사: 비슷한 책을 살펴보라. 인터넷을 통해 관심도를 체크하라.
- 자료: 오래도록 꾸준히 모아라. 스크랩 파일
- 블로그: 비공개 블로그를 활용하라.
- 책: 한 번에 여러 권을 읽어라. 자료카드에 정리하라.
- 논문: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하라.
- 취재 및 인터뷰

*
1. 주제에 대한 흥미
2. 경쟁력의 원천
3. 독자층의 구체성
4. 출간 시기의 적절성
5. 주제에 대한 확신: 40회 칼럼, 강연 등

[출간계획서]

[집필 및 교정] "잘 쓰기 보다는, 초고를 먼저 쓰라."
- 샘플원고(일종의 포맽)를 마련하라.
- 마감시간을 설정하라.
- 분량을 정하라: 짧은 것이 대세
- 글 쓰는 시간을 정규화하라.
- 글 쓰는 특별한 장소를 마련하라.
- 순서에 국한되지 말아라. 쓰고 싶은 부분을 일단 쓰라.
- 교정: 국립국어연구원

[제목] (p157)
- 독자 눈길: 표지→뒷표지→책날게→목차→본문
- 제목과 부제

[출판 및 계약]
- 출판사 책임편집자 메일링(저작권을 염두하고 근거를 확보하라.)
- 마케팅 기획서를 첨부하라.
- 인세 5~10%, 초판 2,000부 + 계약금 + 원고양도일 + 페널티 + 2차 저작권 + 약정기간

*
- 전자책: 북토피아
- 자비출판: 아이올리브, 이글루스 (200쪽 1,000권, 약 500~800만 원)

[홍보]
- 언론사: 책 홍보를 기사 아이템화 해서 컨택
- 칼럼니스트
- 블로그 활용
- 직접 구매하라.

*
- 북피알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