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겨레)

십대들에게 1년간 시험이 없는 학교, 놀아도 괜찮다고 말하는 부모님, 시험시간에 문제풀이를 참견하는 선생님이 있는 세상이 있을까? 상상 속에나 가능한 세상이 세계 저편에는 있다.

문화방송 신년기획 교육 3부작 <열다섯살, 꿈의 교실>은 아일랜드, 핀란드, 영국,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열다섯살 아이들의 삶을 비교한다. 지난 12일에 방영된 1부 ‘1년쯤 놀아도 괜찮아’와 19일 방영된 ‘꼴찌라도 괜찮아’는 학구열이 높은 아일랜드와 핀란드 아이들의 수업풍경을 담았다.

아일랜드는 유럽에서도 드물게 입시학원이 있을 만큼 학구열이 높고, 핀란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주관하는 학업 성취도 조사인 피사(PISA)에서 세 차례나 1위를 한 나라이다.

아일랜드 아이들은 특별학년이라고 해서 1년간 공부에 대한 부담없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미리 체험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대입시험 전에 쉬어가는 일종의 ‘학생 안식년’으로 아이들은 이 때가 가장 바쁜 한 해라고 할 만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아 경험하기 바쁘다.

점수는 있어도 등급이 없는 성적표를 받는 핀란드 아이들은 학업이 뒤처져 특별 수업을 받아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더 쉽게 배울 수 있어 즐겁다는 분위기다. 프로그램을 연출한 유현 피디는 “방송을 보고 아일랜드의 교육정책이 부러워 이민을 가야겠단 생각을 한 부모도 있겠지만 아이들에게 자유를 주는 여행을 보내자고 생각한 부모도 있을 것”이라면서 “어떤 좋은 교육 제도를 도입하자는 게 아니라 신념처럼 생각하는 교육의 틀을 깨는 사고의 전환이 먼저 필요하다는 걸 말하고 싶었다”고 했다.

제작진은 공부 잘 하는 법을 보여주거나 제도권 밖의 대안학교를 주목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고정관념을 깬 발상의 전환을 요구한다. 즉 평준화냐 수월성 교육이냐 등 제도나 교육정책에서 벗어나 아이들에게 꿈을 꿀 수 있는 자유를 주라고 말한다. 공부의 목적을 잊지 말자는 것이다. 130여개가 넘게 올라온 시청 후기에서 가장 열띤 반응을 보인 사람들은 중·고등학생들이다. “13~19살, 인생에 한 번밖에 없는 시기에 지구 한 편에서는 행복한 마음으로 잠을 자고 어느 한 편에서는 24시간 가운데 20시간을 의자에 앉아 있습니다. 내가 이렇게 공부해서 정말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행복한 삶을 위해서라면 우선 10대를 포기해야 하는 것일까요?”(중학생 김정화)

26일 밤 11시40분에 방영될 3부 ‘꿈을 꿔도 괜찮아’는 세계 교육현장에서 이미 현실이 되어 있는 ‘꿈의 교실’을 보여준다. 행복한 아이들이 창의력도 높다는 사실에 주목하며 우리 사회에 고정관념을 벗어난 수업을 꿈꾸고 상상하라고 말한다.

김미영 기자 instyle@hani.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