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겨레)

“9월20일은 빼앗긴 시민권리 되찾는 날. 반드시 투표합시다.” “주민소환 반대. 투표하지 맙시다.”
10일 오전 11시께 경기 하남시청 주변 곳곳에는 광역화장장 유치 문제로 촉발된 김황식 하남시장의 주민소환을 놓고 찬반이 엇갈린 펼침막이 어지럽게 나붙어 있다. 전국 처음으로 선거로 뽑힌 시장을 주민들이 직접 소환 하는 투표를 열흘 앞둔 하남시, 그 어느 때보다 더 술렁이고 있다.

■ 찬반 운동 공방=주민소환추진위원회는 1일부터 “투표 참여자 90% 이상이 시장 소환에 찬성하는 유권자일 것”이라며 투표 참여로 시장을 소환하자고 열을 올리고 있다.

반면 김 시장 쪽은 ‘투표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주민소환은 전체 유권자 3분의 1이상이 투표해 과반수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데, 투표율이 미치지 못하면 소환 투표는 아예 개표 없이 무효가 된다. 따라서 김 시장 쪽은 ‘적극적 소환 반대’의 의미로 ‘투표 불참’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신성한 국민의 권리를 행사하지 말 것을 부추기며 투표 반대를 독려하는 것은 ‘소환에 찬성하는 사람만 투표하고 반대하는 사람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식의 오해를 부르는 기만 행위”라고 비판했다.

하남시 선관위는 김 시장 쪽의 투표 반대운동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질의 선거법 위반 여부를 질의한 상태다.

■ 물리적 충돌까지=갈등도 깊어가고 있다. 선거 때처럼 대형 멀티비전이 달린 유세차량이 시내를 누비는 등 소환 투표 찬반 논쟁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물리적 충돌까지 빚어지고 있다.

지난 8일 밤 하남시 덕풍동 ㅎ아파트 단지에서 투표 참여 유세를 하던 추진위 쪽 김아무개(40)씨와 시장 소환을 반대하는 송아무개(58)씨가 말다툼을 벌이다 충돌해 혐의로 경찰에 입건돼 조사 중이다. 또 인터넷과 이메일 등 사이버 운동에도 공을 들이고 있는 양 쪽은 이번 주 안에 소환대상자와 소환청구대표 사이에 1대1 ‘맞장토론회’를 열 것으로 보여 공방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투표의 투표권자는 10일 현재 모두 10만5056명으로 집계됐으며, 부재자 신고인 수는 1431명으로 확정됐다. 투표권자는 소환 투표일 현재(9월20일) 19살 이상(1988년 9월21일 이전 출생자)의 하남시 주민으로서 투표인명부 작성기준일 현재 하남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사람이라고 선관위는 밝혔다.

글·사진/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