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겨레)

‘모든 것은 사랑에서 비롯되었다.’ 에스비에스가 27일부터 방송하는 월화 대하사극 〈왕과 나〉의 주제를 뭉뚱그린 한 문장이다.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뜻밖에도 왕이 아닌 내시다. 조선시대 성종과 연산군을 모신 실존인물 내시 김처선(오만석·사진)을 둘러싼 이야기다.

제작발표회부터 ‘블록버스터급’이었다. 22일 제작발표회가 열린 서울 목동 에스비에스 사옥 13층 홀은 300여명의 기자와 관계자들로 가득 찼다. 퓨전국악 주제가 연주회에 이어 등장인물들이 한복 차림으로 오른 패션쇼가 열렸다. 이례적으로 하금열 에스비에스 사장과 드라마 제작사인 올리브나인의 고대화 대표도 참석해 인사말을 했다. 이 드라마에 걸린 언론과 방송·제작사의 기대치를 짐작게 하는 대목이다.

50부작으로 예정된 〈왕과 나〉는 우선 사극 연출의 대가 김재형 피디의 작품이라는 점부터 눈길을 끈다. 〈용의 눈물〉 〈여인천하〉를 잇달아 성공시킨 그는 2004년 〈왕의 여자〉 이후 3년 만에 이 작품으로 돌아왔다. 그동안 시달렸던 건강 문제를 훌훌 떨쳐버리고 화려한 재기를 노리고 있다. 〈여인천하〉에서 호흡을 맞춘 유동윤 작가와의 재회가 어깨를 가볍게 해준다.

기존 사극에서 철저하게 주변인으로 그려져 온 내시의 삶을 깊숙이 파고든다는 점도 호기심을 자극한다. “고자 놈들이 기생들 끼고 술 먹으니 기분 좋더냐?”는 조롱을 받으면서도 실은 궁내 보이지 않는 실세인 내시부. 후궁을 중전의 자리에 올리고 왕위에까지 손길을 미칠 정도로 권력 암투의 중심에 자리한 이들의 속살을 낱낱이 까발린다.

그 안에는 “내시도 심장이 뜨거운 사람”이라는 돋을새김 명제가 있다. 사랑하는 여인 윤소화(훗날 폐비 윤씨·구혜선·가운데)를 위해 거세하고 내시가 될 수밖에 없었던 처선이 그 한가운데 있다. 사랑 때문에 내시가 되고, 사랑 때문에 궁중 암투에 휘말리고, 사랑 때문에 피비린내를 맡게 되는 처선은 내시로서의 비운을 온몸으로 부르짖는다. 다른 사극에선 주로 왕을 연기했던 전광렬과 안재모도 각각 내시부 수장 조치겸, 처선의 라이벌 내시 정한수 역을 맡아 긴장감을 더한다.

오만석은 “연기에 앞서 내시에 관한 책들을 많이 찾아서 읽었다”며 “다만 드라마에선 내시도 가슴이 뛰는 인간이라는 데 초점을 뒀기 때문에 굳이 목소리를 얇게 내는 등의 연출은 하지 않았다”고 했다. 전광렬은 “내가 왕이 아닌 내시 역을 맡았다고 하니 다들 의아해하더라”며 “이 드라마가 사람들이 잘 몰랐던 내시의 참모습을 재조명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재형 피디는 “요즘 사랑은 꼭 장난감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드라마를 통해 지고지순한 사랑은 무엇인지, 과거의 우리 사랑은 어떤 것이었는지 꼭 보여드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글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