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프 드림스 - 할인행사
스티브 제임스 감독, 얼 스미스 외 출연 / 아인스엠앤엠(구 태원) / 2006년 4월
평점 :
품절


- 한겨레문화센터에서 다큐멘터리 제작학교 강좌를 듣고 있습니다. 서울영상집단의 공미연 감독께서 맡고 계신데요, 어느 날은 몇 편의 DVD를 나누어 보고 감상평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어렵지 않게 <후프 드림즈>를 선택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 이라는 낯설지 않은 주제에 대해, 다큐멘터리라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 궁금했습니다.

- 오랜만에 쓰는 마이리뷰가 뒷골목으로 빠지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큐멘터리적인 접근방식이란 굉장히 "잔잔하다." 라는 것입니다. 예의 보아왔던 성공 부풀리기도, 그 반대의 실패 부풀리기도 아니었습니다. 어느 정도 자극에 익숙해져있는 이들에게는 다소 밍숭맹숭하게 느껴질 정도로 카메라는 시간에 따라 흘러갑니다.

- 이야기 전개는 간단합니다. 아서와 앤더슨이라는, 미국 프로농구 선수가 꿈인 두 고등학생의 4년 간의 (학교)생활을 번갈아 보여주고 있는데요, 두 주인공은 사립인 성 조셉 고등학교 농구부에서 활약했지만, 등록금을 충당할 수 없었던 아서가 공립 고등학교로 전학오면서 이야기의 두 축이 만들어집니다. 170여분 동안 4년 여의 고등학교 생활을 마치고 나면, 앤더슨은 꽤나 이름 있다는 - 프로농구 진출 가능성이 많은 - 종합대학에, 아서는 전문대학에 진학합니다. 그리고, 영화는 (입학식이 아닌) 졸업식과 두 사람의 담담한 표정으로 막을 내리는 것이죠.

- <후프 드림즈>는 감독의 주관 대신 시간이라는 객관적인 요소에 이야기 흐름을 맡긴 덕분에, 오히려 더 많은 것들을 포용하고 있습니다. 실업과 턱없이 부족한 생활보조금으로 고통받고, 마약과 절도로 빠져드는 아서의 부모, 이혼과 편모 가정에서 일찍이 가정을 꾸리는 앤더슨, 프로농구를 지망했던 유망한 대학 농구선수였지만 이제 자신의 일상에 실망하는 앤더슨의 형, 하나의 사회 구조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고통들은 중심 소재와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감독은 아서와 앤더슨을 만나기 위해 8,000여명에 가까운 프로농구 지망 청소년들을 만나왔고, 두 사람을 만난 이후에도 6년 동안 250여 시간의 촬영을 했습니다. 편집만 2년을 했고, 결국 170분 짜리 다큐멘터리가 탄생한 것이죠. 감독은 이 후 있었던 인터뷰에서, 영화가 녹화되고 있던 고교 생활 중에도, 그리고 그 이후에도 카메라는 두 사람의 삶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솔직하고 직설적인 접근 방식이 감독과 영화가 두 사람의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었던 비결이었다고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