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영 씨의 책을 읽고 마이리뷰로 쓰려던 것을 미루다 못해 간단한 밑줄로 대체합니다. 시대별 특징은 지은이의 것을 빌려왔고, 작품들은 제가 보고싶은 것들로 꼽았습니다.

- 1960년대
[특징] 기성 연극계에 대한 비판,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마당극에 대한 문제제기.
[작품] 서울대 문리대 연극반 <혈맥> <유민가>

- 1970년대
[특징] 서울대 부산대를 중심으로 탈춤부흥운동 시작. 마당극의 전형(현실주의, 민족주의, 전통연희 부활의 혼재)이 실험되고 생성되었던 시기.
[작품] <진오귀굿>(73, 김지하) <소리굿 아구>(74, 채희완) <예수의 생애>(77, 임진택) <미얄>(79, 임진택) <동일방직 문제 해결하라>(78) <함평 고구마>(78) <덕산골 이야기>(78) <공장의 불빛>(78, 김민기 채희완) <김상진 장례식>(78)

- 1980년대
[특징] 마당극의 양적인 성장, 기성 연극계와의 재결합 시도, 지역 마당극 패의 형성(광주-놀이패 신명, 제주-수놀음, 부산-자갈치, 대구-함께 사는 세상, 청주-열림터)
[작품] <장산곶매>(황석영 채희완) <토선생전> <공해풀이 마당굿 - 나의 살던 고향은>

- 1987년 이후
[특징] 노동연극, 노래판굿의 부각
[작품] <쇳물처럼> <어떤 생일날>

- 1990년대
[작품] <우리 동네 갑오년>(94, 우금치) <칼노래 칼춤>(94, 한두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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