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곡이 넘는 음악을 작곡하고, 클래식, 록, 재즈, 아방가르드, 일렉트로닉, 이탈리안 포크뮤직 등 장르를 넘나들며 시대를 관통할 정도로 감명 깊은 곡을 만들어낸 음악가가 100명은 넘을까. 반드시 넘어야 하는 게 아닐까. 그런 그가 78세에 아카데미 영화음악상을 처음 받았다. ‘반기문 UN 사무총장 취임 기념 연주회‘를 가졌다는 부클릿 설명은 얼마나 남루한가. 누가 누구에게 영광인지! 반기문보다 엔니오 모리코네가기억될거다!
어떤 이는 엔니오 모리코네 음악을 흔한 대중음악으로 들을 지 모른다. 엔니오 모리코네에 대한 소프라노 르네 플레밍의 말은 찬사가 아니라 정확함이다.
˝경이로운 작곡가의 완벽한 재능과 창조력에 빚을 지고 있는 것은 비단 영화 분야만이 아닙니다. 그의 음악은 여러 장르의 음악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의 음악은 감정의 가장 깊은 곳을 건드리며 시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

파스칼 키냐르 《음악 혐오》(2017, 원저 1996)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작품opera이란 자유로운 인간이 만드는 것이 아니다. 행하는 모든 것은 어딘가에 매여 있다. 슬픔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프랑스어로는 souci(근심)라 말한다. 그것이 술독 바닥의 찌끼다. 포도주의 시신이다.˝

나는 저 문장을 오래 되읽었다. 엔니오 모리코네 음악이 우리 감정을 깊게 찌르는 것은 그가 인간의 감정을 잘 파악한 음악가이고 자신도 감정과 창작의 고통에 매인 사람이라는 걸 잘 알아서다. 모든 창작과 예술과 마찬가지로 음악도 즉흥성이 아니라 정확성이 우리를 감동시킨다.

 

 

 

 


앨범 수록곡 모두 당연히 훌륭한데 곡 연결이 매끄럽지 못해 별 한 개 뺐다.

 



Ennio Morricone - Metti una sera a cena - Uncut Version - Metti Una Sera A Cena (1969)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7-07 16: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7-07-08 06:02   좋아요 0 | URL
대부ㅎㅎ <대부> 주제가도 이탈리아 작곡가 니노 로타더군요. 생각해보면 작가들처럼 유명한 작곡가들도 자기 나라 정서가 잘 녹아있다 싶어요. 한스 짐머 하면 저는 뚜둥~ 뚜두둥 하는 임팩트 넘치는 북소리 먼저 떠올라요ㅎ

ICE-9 2017-07-07 18: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요마가 커버한 버전도 좋더군요. 엔리오 모리코네는 영화와 음악이 혼연일체된, 가장 영화음악 다운 음악을 만드는 작곡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의 음악 중엔 ecstasy of gold를 제일 좋아합니다. 이 음악은 정말 영화를 보면서 감상해야 그 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죠. 세르지오 레오네와 엔리오 모리코네 조합은 정말 영화 역사상 최고의 조합 중 하나라고 감히 평가하고 싶네요.

AgalmA 2017-07-08 05:45   좋아요 0 | URL
음악에 조예 깊으신 헤르메스님 평에 저도 동의합니다^^
좋은 영화 음악 많고도 많죠. 또 좋은 곡은 여러 영화에 쓰이기도 하고요. 엔리오 모리코네 음악의 장점은 그 음악이 쓰인 영화와 가장 밀착력이 높은 게 정말 뛰어난 점이라고 생각해요. 같은 음악을 다른 영화에서 쓰면 원래 쓰인 정도로 임팩트가 나지 않아요. 헤르메스님 말씀처럼 엔리오 모리코네 영화음악은 정말 혼연일체를 보여준다고 봐야죠^^

요즘 영화 음악으로 자주 등장하는 bon lver 곡 좋아하는데 그가 영화 음악을 전담하는 영화도 나왔으면 합니다.

겨울호랑이 2017-07-07 19: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Ennio Morricone곡 중에서 The Mission OST가 가장 기억 남네요...지금도 그 음악을 들으면 폭포 밑으로 떨어지는 십자가의 모습이 떠오르는 것을 보면 참 대단한 음악입니다...

AgalmA 2017-07-08 06:05   좋아요 1 | URL
미션...그 ost는 제겐 특별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 테이프를 삼풍백화점에서 샀거든요. 사는 동네가 완전히 달랐는데 어쩌다 거기서 샀는지는 기억에서 흐릿한데(이런 세세한 걸 일기로 써둬야 하는데!) 이후 삼풍백화점이 무너져서 내가 거기서 산 유일한 물건이라는 기억으로 강하게 남아 있어요. 거기 내부를 그때 처음 보고 기억하고 있었기에 무너지는 상황이 머리에서 시뮬레이션 되기도 하고요. 세월호도 내부 구조를 제가 알았다면 심적 고통이 더 컸을 거에요.
암튼 삼풍과 미션이 연결된 제 기억이 강렬해서 소설로 써 보고 싶기도 했는데 게을러서;; 한국 정서상 큰 사건 사고를 소재로 쓰는데 심리적 장벽이 많기도 했고. 정이현 작가가 삼풍에 대해 소설 쓴 거 보고 적절한 말할 때란 언제인가 생각한 기억이 나네요.

기억이란 참 다양하죠^^?

겨울호랑이 2017-07-08 06:00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95년 6월 29일이었지요... 저는 당시에 백화점 근처에서 살았어요.. 그때 알던 백화점에 다니시던 분은 이후로 못뵈었던 기억이 나네요. 우리 시대의 아픔이었습니다...

icaru 2017-07-07 20: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엔리오 모리꼬네 어우...아버지아버지 영화음악의 아버지시네요~ 모두다 노스텔지어지만, 저는 원스어판어타임인더웨스트가 제 인생의 음악 중 하나라고.. ^^

AgalmA 2017-07-08 06:06   좋아요 0 | URL
영화 좀 본다고 하는 사람치고 엔리오 모리코네 음악 기억하지 않을 사람 있을까 싶어요^^ 엔리오 모리코네 음악이 흐르는 순간은 천국 같죠. 저는 <시네마천국> ost 테이프 늘어질 정도로 들었던^^

뷰리풀말미잘 2017-07-18 11: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차 세계대전 때 폴란드 루블린에 있는 포로수용소에 잠깐 수용됐었는데, 거기 나치 장교 하나가 오보에로 ‘가브리엘의 오보에’를 기가 막히게 연주했어요. 첫 음만 들어도 모닝 시거를 훅 들이켰을 때처럼 머리가 핑 했어요. 전혀 다른 세상에 와 있는 것 같았죠. 늘 죽어있다고 생각했는데, 그 순간만큼은 사는 것 이상이었습니다. 진심으로 그랬어요.

AgalmA 2017-07-18 11:31   좋아요 0 | URL
ㅋㅋ 뷰리풀말미잘님 타임슬립 능력이 있으셨군요. 2차 세계대전 때는 엔리오 모리코네가 음악학교에 들어가 공부하던 시긴데 미래에 등장할 ‘가브리엘의 오보에‘를 벌써 들으시다니ㅎ;; 뷰리풀말미잘님 말씀대로 라면 엔리오 모리코네가 나치 장교 표절을 한 셈이 되는데ㅋ
뷰리풀말미잘님의 독창적인 댓글은 제게 늘 웃음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