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이름난 평론가가 발터 벤야민은 비유를 쓰지 않고 훌륭한 문장을 만드는 철학자라는 말을 수업에서 버젓이 하는 걸 듣고 나는 놀랐습니다. 어느 이름난 시인이 이상은 초현실주의나 상징주의 사상 공부하면 누구나 쓸 수 있는 수준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얘기하는 걸 듣고 나는 놀랐습니다. 그들의 지나친 추종과 동종에 있음으로 인한 폄하에 나는 침묵했습니다. 바꿀 용기보다 바꿀 수 없는 결과를 알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의 지식은 그런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렀으므로 그토록 당당히 말했겠지요. 나는 그들(평론가, 시인)의 책을 아직 다 팔지 못 했습니다. 안 팔리고 있는 게 더 복수에 가까운 걸까요. 이따금 생각합니다. 그 평론가에게 발터 벤야민《베를린의 어린 시절》, 《일방통행로/사유이미지》에 가득한 비유를 설명해 보시라고 재촉해 볼 걸 그랬나. 그 시인에게 이상이 쓴 수필 <산촌여정>이나 <권태>는 어떻게 생각하시냐고, 그의 수필들을 지배하는 ‘공포와 영원의 초록‘도 대단한 발견이 아니겠지요? 물어볼 걸 그랬나. 그들이 그런 생각을 글로 남기는 자작자장(自作自藏:스스로 짓고 스스로 보관)이나 하지 않길 바랍니다. 보고도 모르는 걸 당신들은 모릅니다. 노여워 마세요. 내게도 매일 하는 소립니다.


 

보고도 모르는 것을 폭로시켜라. 그것은 발명보다 발견! 거기에도 노력은 필요하다. ㅡ 이상

얼마전 현재 한양공대 야간부에 재학 중인 이연복 군이 낡은 노오트 한 권을 가지고 나를 찾아왔다. 이 군은 초면이었으나 그가 문학청년이며 특히 이상을 좋아하고 있음을 곧 알 수 있었다. 그가 내 보이는 노오트는 이상의 일본어시작 습작장임이 곧 짐작되었다. 그 노오트를 이 군이 발견하게 된 것은 그의 친구인 가구상을 하는 김종선 군의 집에 놀러 갔다가 그곳에서 그것을 보게 된 것이었다. 김종선 군의 백씨가 친지인 고서점에서 휴지로 얻어온 그 노오트는 그 집에서 그야말로 휴지로 사용되고 있었던 것으로서 백 면 내외의 노오트가 이미 십분지구(十分之九)쯤 파손되고 십분지일(十分之一)쯤이 남아 있었던 것이다.

 

ㅡ조연현, 「이상의 미발표유고의 발견」,『현대문학』,1960. 11

이상의 작품이라는 걸 모르고 휴지로 사용한 사람도 있었고, 이상의 작품을 발견하고 구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우리의 해석도 발견 이후에 가능합니다.《이상 전집 2》에 실린 수필과 《레몬 향기를 맡고 싶소》 수필을 비교해보니 《레몬 향기를 맡고 싶소》 가 미발표 원고, 원문, 해설, 주석 등을 더 잘 챙겼다 생각합니다. ˝레몬 향기를 맡고 싶다˝는 이상의 유언이었습니다. 이상이 실험시 <오감도>로 신문 연재를 중단 당하고 정신병자 소릴 들을 때 이태준 선생과 박태원 선생이 이상을 지지해 준 건 그에게 무척 힘이 되어 줬지요. 《문장 강화》에서 이태준 선생이 이상 수필을 여럿 인용하며 설명할 만큼 명문이므로 한국인은 물론 세계인이 읽어도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글쓰기 책에서 좋은 문장은 부사, 형용사를 되도록 쓰지 말아야 한다고 하죠. 그런 말을 할 때는 '잘 쓰지 못할 때' 쓰지 말라는 수식을 꼭 덧붙여 주세요. 잘 쓰면 어찌 되는지 다음을 보시죠.

 

하현달이다. 굳이 나는 아름답다고 본다.

개들은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마구 야위어 갔다.

 

이상 <첫번째 방랑> 中  『문학사상』, 1976, 7

 


이상의 삶이나 문장을 보며 자꾸만 한 인물이 생각났습니다.
이상은 태어나자마자 백부에게 입양되었다가 백부가 사망한 뒤 23살에 극도로 가난한 친가로 돌아왔는데 그때 그의 혼란스러움을 생각해보십시오. 수필 <조춘점묘>, <슬픈 이야기>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렇건만 나는 돈을 벌 줄 모릅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버나요, 못 법니다. 못 법니다.
동무도 없어졌습니다. 내게는 어른도 없습니다. 버릇도 없습니다. 뚝심도 없습니다. 손이 내 뺨을 만집니다. 남의 손같이 차디차구나. '무슨 생각을 그렇게 하시나요. 이렇게 야위었는데.' 모체가 망하려 드는 기색을 알아차렸나 봅니다. 이내 위문이 끊이지 않습니다.  그러면 무얼 하나ㅡ속절없지ㅡ내 마음은 벌써 내 마음의 최후의 재산이던 기사記事들까지도 몰래 다 내다버렸습니다. 약 한 봉지와 물 한 보시기가 남아 있습니다. 어느 날이고 밤 깊이 너희들이 잠든 틈을 타서 살짝 망하리라 그 생각이 하나 적혀 있을 뿐입니다. 우리 어머니 아버지께는 고하지 않고 우리 친구들께는 전화 걸지 않고 기아棄兒하듯이 망하렵니다.


이상 <슬픈 이야기 - 어떤 두 주일 동안> 中  『조광』, 1937, 6

 

 

이후 황해도 백천 온천에 요양 갔을 때 그 유명한 금홍을 만나 동거 열애를 하게 됩니다. 게으르고 유약한 성품, 삼각 관계들, 변동림과 동반자살 시도, 근대 세계(인습, 제도, 윤리, 전통)의 지리멸렬함에 대한 토로 등 다자이 오사무가 생각나지 않습니까?

 

 

 

 

 

 

 

 

 

 

 

 

 

 

 

 

 

방바닥 위에 한 마리의 고양이의 시체가 버려져 있었다. 나는 깜짝 놀라서 발을 멈추었다. 그것은 역시 고양이었다. 눈이 오듯이 영혼이 조용하게 내려앉고 고양이는 내 얼굴을 보자 미소를 짓고 있는 듯이 보였는데 그것은 세상에 둘도 없는 무서운 비예(睥睨:눈을 흘려 봄)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었다.

여자는 나의 손을 잡았다. 고급 장갑을 줍는 것처럼.

나는 될 수 있는 대로 여자의 체중을 절취했다. 그것은 달마인형처럼 쓰러뜨려도 다시 일어나고 또 쓰러뜨려도 다시 일어나는 것이었다.
백지는 까맣게 끄슬려 있었다. 그 위를 땀의 행렬이 천근같은 발을 끌고 지나갔다.

그러자 갑자기 여자의 두 볼은 둔부에 있는 그것처럼 깊은 한 줄씩의 주름살을 보였다. 기괴한 일이다. 여자는 도대체 이렇게 하고 웃으려고 하는 것인가.

여자는 사람을 흔들어 깨우듯이 술병을 흔들어 보였다. 있다.

이상 <애야哀夜 - 나는 한 매춘부를 생각한다> 中 『현대문학』, 1966,7
* <애야>는 매춘 경험을 기록한 산문으로, <이십이년>이라는 시와 연관이 있다. 이 작품은 엮은 이에 따라 시 혹은 산문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상의 다른 시와 비교해 볼 때 형식과 내용상 시적 응축력이 부족하므로 산문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박현수 해설) 《레몬 향기를 맡고 싶소》 
※《이상 전집 2》에는 실려 있지 않다

 

 

막스 리히터(Max Richter) 신작 《Three Worlds: Music From Woolf Works》(2017)을 찾아 들었다.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 "올랜도", "파도"에서 16개의 대목을 가져와 음악화 하고 있다. 버지니아 울프의 문장이 나레이션으로 중간중간 나온다.

리히터의 음악을 들으면 세상을 치유하려는 것만 같다. 달빛처럼 파도처럼 몽상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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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장소] 2017-02-12 08: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상 ㅡ 레몬 ㅡ 막스 리히터 ㅡ 애절하오~ 이 아침부터 이 애절이 다 무어요 . .. 캬아..음악 넘 좋다!! 짧은 것이 아쉽지만 오늘은 줄창 리히터를 들어야겠소~!!

AgalmA 2017-02-12 17:04   좋아요 1 | URL
유투브 가면 앨범 전체 듣기가 다 가능하죠^^;; 저도 어제부터 이 앨범 스트리밍으로 계속 듣고 있어요. 막스 리히터는 한 번 틀면 계속 리플레이하게 돼요. 그쵸?

[그장소] 2017-02-12 17:29   좋아요 1 | URL
오전부터 유투브에서 계속 전곡 반복 듣기 ㅡ하는중~^^ 넘 좋아요 .

2017-02-12 09: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7-02-12 22:04   좋아요 2 | URL
창작하는 사람들의 덕목이라 할 수 있겠죠^^ 다른 사람과 똑같이 본다면 똑같은 일상을 사는 것과 다를 바 없고 창작 의미도 없잖아요. 물론 나름의 근거도 찾아야 하겠죠. 저도 늘 마음의 지침으로 경각하게 됩니다.

Joule 2017-02-12 11: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막스 리히터 좋아하시는군요. 저도요. 아직 위 페이퍼는 안 읽었어요.

AgalmA 2017-02-12 20:54   좋아요 1 | URL
예^^ 글은 편하실 때 읽으셔도 됩니다. 부러 댓글을 남겨주신 Joule님께 제가 더 감사하게 되네요.
막스 리히터 비발디 음반도 봄을 기다리는 이 즈음 듣기 좋죠.
날 풀리는 봄에 이웃들에게 소개할까 했는데 막스 리히터 <vivaldi, the four seasons> 유투브에서 찾아 들어 보세요.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 이미 아실 수도 있겠군요^^;

Joule 2017-02-13 23:04   좋아요 1 | URL
이상은 그렇군요... 다자이 오사무는 그래도 이상 한참 발 끝 저 아래라고... 그러니까 다자이 오사무 따위,라고 저는 생각하는 것 같아요. 아마 다자이 오사무를 디게 싫어해서 제가 깐보는 걸 거예요(엄마가 가끔 이렇게 말하던데 엄마가 그 말을 할 때 꼭 그 마음인 것 같아서 제가).

유튜브로는 아는 음악만 주로 듣게 돼요 저는 이상하게. 비발디 말씀하신 게 떠올라서 오늘 아침에 좋아하는 줄리아노 카르미뇰라 CD로 들었는데 2월에 듣기에는 분명 적절치 않더라고요. 아니면 지금의 내가 카르미뇰라의 비발디와는 맞지 않는 것인지... 아무튼 그래서 새 비발디를 장만해야겠어 결심은 섰던 아침이었습니다.

AgalmA 2017-02-14 04:21   좋아요 0 | URL
클래식 열심히 듣긴 하는데 아직 모르는 게 많아요. 새 비발디 장만! 그 말씀 너무 근사하게 들리네요.

다자이 오사무 따위ㅎ;;; 어떤 작가도 ~따위 소릴 들을 각오로 글을 써야 하죠ㅜㅜ... 당신 때문에 내가! 같은 부담스러움보다는 나은 걸까요;;;

Joule 2017-02-14 11:59   좋아요 0 | URL
네, 모든 작가는, 어떤 작가든 ~따위라는 말 들어도 돼요. 예술이고 뭐고 결국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지 대의, 소명 그런 건 없으니까요. 연필을 잘 깎는 아이에게 너 따위가 깎는 연필은 쓰지 않겠어! 하고 말할 수 있는 것처럼 작가에게 어쩜 이렇게 하찮냐고, 당신은 정말 시시해요 라고 말할 수 있어요 저는. 그러나 그러다 언제든 그가 깎은 연필로 어느 날 쓱쓱 글이 써지는 경험을 하고 나면 이제는 당신이 좋아 죽겠어요, 당신은 최고군요 할 수 있고요. 누구를 좋게 평가하느냐 아니냐는 어쩌면 이성의 판단이라기보다는 스피노자의 말처럼 뱃속의 일인지도 모르는 일이라.

그나저나 ‘깎‘자는 정말 재미있게 생겼어요. 호오~

AgalmA 2017-02-14 22:51   좋아요 0 | URL
공감되네요^^ 특히나 작가의 사생활 등을 알게 될 때 어찌나 시시하고 하찮게 되는지도 많이 겪어봐서 작가나 작품이나 일정 거리를 두려고 합니다. 하지만 싫어하던 사람 불현듯 사랑하게 되듯이 모를 일이죠^^

하하...깎 말씀 들으니 재밌게 보이긴 하네요. 저는 한자 터럭 모 만큼 한글 ‘털‘ 단어도 참 털 같이 생겼다 합니다ㅎ

아무 2017-02-12 21: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록 하니 예전에 이상의 초록과 칸딘스키의 초록의 유사성에 대해 들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이상의 천재성이 갑툭튀한 게 아니라는 맥락에서 들었던 거 같은데.. 첫머리에 언급하신 두 분의 말씀에 대해서는.. 뭐 그 분 나름의 이유가 있었겠지만, 전 노코멘트하겠습니다 ㅎㅎ.. 그냥 웃지요...
이 글을 봤을 때 집에 온 책에 벤야민의 <일방통행로/사유이미지>였어요. 아직 <문예이론>(민음사)도 다 못 읽었지만 그래도 기대중^^
막스 리히터는 아직 들어보지 못했지만.. 꼭 들어볼게요^^ bgm 선정만큼 좋을 듯! 사계도 워낙 좋아하는 곡이라 ㅎㅎ

AgalmA 2017-02-12 21:59   좋아요 1 | URL
^^ 칸딘스키 예술론 보면 장난없음이죠ㅎ! 이상의 초록과 칸딘스키의 초록이라 재밌는 접점인데요^^ 이상이 건축 전공인데다가 칸딘스키도 수학적 공간적 표현을 깊이 고민한 사람이라 두 사람의 접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통 접점으로 보면 그렇겠고 이상이 영향을 받았다는 관점에서 보면 유럽의 예술이 없었다면 미국의 예술은 지금과 다른 모습이었을 거라는 걸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즉 어떤 식으로 소화하고 발전시켜 나가는가는 다른 문제죠. 영향을 받았다 해도 누구나 이상처럼 쓸 수 없죠. 개별성의 차이를 보는 것도 해석자의 역할 아닐까요.

아...벤야민...저도 장바구니에 벤야민 <언어 일반과 인간의 언어에 대하여/번역자의 과제 외>, <역사의 개념에 대하여/폭력 비판을 위하여/초현실주의 외> 담아놓고 언제 읽어야 하나 하고 있습니다ㅜ;; 지금 읽고 있는 책들 정리 좀 되어야 도전이 가능할 거 같아 계속 참고 있어요ㅎㅎ;
리히터 아무님도 들으면 좋아하실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