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라라, 기도하는 그 손을 - 책과 혁명에 관한 닷새 밤의 기록
사사키 아타루 지음, 송태욱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The Aluminum Group - Little Boy

 

 

 

첫째 밤 - 비약의 대가를 만나다

사사키 아타루는 진정한 지성들은 누구의 부하도 되지 않았고 누구도 부하로 두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쁜 의 모습으로 모든 것을 말하려는 비평가하나에 대해 모든 것을 말하려는 전문가를 거론했다. 책의 명령에 휘둘리는 자들이라는 것이다. 창조의 독립성을 강조하려 한 뜻은 알겠다. 니체와 그리스도교를 통해 임신-세계를 다시 낳는 것의 의미를 가져오며, “쓰는 이유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남자라는 것의 부끄러움이 아닐까”(질 들뢰즈)라는 말을 이치에 맞는다고 했다. 저자가 아감벤에게 사전 정도 찾아보고 말하라고 맹렬히 비판했듯이 나도 저자의 논리 연결들을 보며 무리한 귀납을 하고 계시군요라고 말해주고 싶다. 철학을 개념의 창조라고 말한 들뢰즈를 인용한 건 수긍하겠지만, 부끄러워하는 남성의 도피 같은 수태 과정이 창조라는 식의 연결은 내겐 비약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타인이 쓴 책은 근본적으로 이해(읽고 번역) 할 수 없고, 알아버리면 미쳐버릴지도 모르는 걸 알면서도 반복해 읽는 것이 최고라고 말하고 있는데, 그것은 어떻게 보면 아카데믹한 의 숭상으로 보인다. 새로운 발견과 정보로 추종자가 되는지 편견을 타파하는 주체자가 되는지 저자는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그 읽기들이 그가 숭상하는 반복해 읽는것보다 못할 이유가 어디 있는가. 저자의 어떤 에 대한 혐오와 어떤 에 대한 열광(무의식과 대면하는 읽기와 쓰기)이 모두 과했다. 그의 다독, 다상량에 대한 내 첫인상은 좋지 않았다.

 

 

둘째 밤 - 문학이 혁명의 근원?

저자는 혁명과 폭력과의 관계를 거부하며 언어의 혁명으로서 마틴 루터를 데려왔다. 마틴 루터는 성서를 읽고 또 읽으며 세계의 질서에 아무런 근거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때문에 이단으로 내몰렸지만 루터는 언어로 이 깨달음을 알리려 했고 그의 성서는 민중에게 퍼져 나갔다. 그는 읽고 다시 쓰는 자가 된 것이다. 저자는 루터가 정초한 독일어가 독일 철학과 독일 문학의 기반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후 루터파는 교회법 관할에 있던 사항을 세속국가 법률의 관할 하에 이행하는 법 혁명을 이뤄냈으며 이는 현대에도 계승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이 중세 해석자의 혁명이 현재의 복잡성을 설명할 중요한 단서라는 건 잘 알겠다. 이에 대한 내 판단은 일단 유보했다.

 

 

셋째 밤 - 종말이 그리 쉬운 게 아니라는 말에 동의

문맹인 무함마드는 읽을 수 없는 신의 계시를 읽음으로써 코란(‘읽는다는 것’)을 이 세계에 가져왔다코란 원본은 이슬람에서 책의 어머니라고 불린다. 누구의 아버지도 아니며 신의 아들도 아님을 강조한 무함마드는 폭력의 법을 따르지 않고 반복해 읽는 자였고, 책을 읽는 자신이 미쳤는지 아니면 세상이 미쳤는지 하는 물음 속에서 자신과 세계가 구분되어 있지 않다는 일체감을 깨달았다.  여기서 일체감이란 자신의 죽음의 순간과 모든 타자, 모든 세계의 죽음의 순간과 일치시키는 절대적 향락상태와는 구분된다. 그러나 나치와 사이비 종교와 많은 종말론들은 이런 사고로 현실을 변질시켰다. 아감벤과 코제브도 비판 대상이 되었다.

병든 사고에 대한 끊임없는 고찰은 문학이 해왔다며 저자는 조이스와 베케트를 예로 가져왔다.

앞선 장에서처럼 '수태'를 어떻게든 연결하려는 억지가 느껴졌는데, 무함마드와 어머니를 연결하는 논리 전개만 빼면 대체로 수긍할 만했다. 우리는 얼마나 쉽게 말세다라고 말하며 세상을 더욱 죽이는지.

 

 

넷째 밤 - 종말론 문제가 아닌 거 같은데

새로운 것에 대한 인간의 열광을 조소하며 저자는 그 반대의 역사로 로마법 대전의 예를 들었다. “6세기부터 11세기 말까지 600년 가까이 완전히 망각에 묻혀있던 로마법 대전이 11세기 말 피사의 도서관에서 발견되면서 유럽은 법 개념과 법률 용어를 대량 입수하게 됐다. “로마법을 주입받아 고쳐 쓰인 교회법은 범유럽 공통법으로 탄생(‘중세 해석자 혁명’) 했다. 이 새로운 법을 추축으로 교회가 성립되었고, 그것은 근대국가, 근대 관료제의 기원이 되었다. 이 법질서에 귀속된 인간은 재생산의 법적 대상이 되었다. “근대법, 근대국가, 근대주권, 회사, 신탁, 계약, 조합 등 근대 자본제의 원형체제 속에 자연히 인간도 이양되었다. 법문은 좀 더 정교히 수정되어 정보와 데이터베이스가 되었으며 정보에 의한 통치를 쉽게 만들었다.

중세 해석자 혁명에서 비롯된 정보와 폭력과 주권의 삼각형으로 구성되는 세계’, 제도적인 것의 세계는 유럽의 한 버전에 지나지 않으며, ‘세속화라는 가면(유럽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전략 병기, 개종, 정복) 속에 전 세계에 수출된 것이라는 르장드르와 저자의 주장은 타당해 보였다. 다른 무의식을 지배하는 무의식인 셈이다. 그렇기에 나는 여기서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중세 해석자의 혁명이 세계의 법과 무의식을 더 공고히 한 혐의는 보이지 않는가? 자유롭다 말하지만 온갖 훈련을 통해서 탄생하는 예술과 문학의 아이러니는 재생산들의 종말은 없으니 안심하세요 하는 문제가 아니라 그 모든 것에 순수성이란 없다는 사실을 강조할 문제 아닌가. 어떤 것도 본질로서 있을 수 없는데 우린 지금 무엇을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지.

 

 

●다섯째 밤 - 다음 아침을 기다릴 뿐인 아침

20만 년 전에 호모사피엔스가 탄생한 뒤 농경, 목축, 자본의 축적에 의한 경제활동은 1만 년의 역사에 지나지 않고, 예술의 역사는 그보다 더 오래되었으며, 인류가 문자를 발명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5000년밖에 되지 않았고, 문학이 탄생한 이래 90퍼센트는 완전한 문맹이었다. 이런저런 제반을 살필 때 문학은 너무도 젊은 예술이며, 생물종의 평균수명은 400만 년이라는 고생물학자의 통계를 가져와 인류 멸종은 터무니없다 저자는 강조했다. 인쇄술이나 종이의 발명이 이 읽고 쓰기의 세계를 대단히 발전시켜 왔다는 건 인정한다. 그러나 나는 인간의 구전성(口傳性)이 구전성(舊典性)으로까지 발전했다고 보기에, 인간이 유용성을 발견한 모든 것을 인류가 끝날 때까지 가져갈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종말, 종언 타령엔 별로 귀 기울이지 않는다.

저자는 마무리에서 니체나 푸코나 르장드르나 들뢰즈나 라캉이나 블랑쇼가 없었다면 무엇을 쓰고 무엇을 하며 살아갈지 몰랐을 거라고 말했다. 나는 묻고 싶다. 당신은 그들의 명령을 단호히 거부할 수 있었느냐고. 당신이 그 책들을 읽고 미치고 이렇게 쓰게 되기까지 과연 자유로웠냐고. 이 생각의 자유로움은 비평가와 전문가를 합한 또 다른 의 모습은 아니냐고나는 그의 이 글이 성공했는가 실패했는가를 따지는 게 아니다. 이 책은 야전과 영원입문서일 뿐이고 향후 사사키 아타루는 야전과 영원을 깨는 다른 글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그도 기도하는 비평가와 전문가 어느 부류에 분류될 테니까. 언어와 인간의 이 체계들을 이토록 추적해봤으니 본인이 더 잘 알 것이다. , 혁명을 담으려는 언어의 운명이여.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 2016-12-15 09: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집에 있는데.. 여태 못 읽고 있는데 이 글을 보고 나니 좀 망설여지긴 하네요. 저도 <야전과 영원>의 도입이라 생각하고 산 책인데, 흠...^^;; Agalma님 글을 보니 저자의 지적인 엘리트주의(?)가 눈에 띄어서 불편하게도 보입니다..

AgalmA 2016-12-16 02:11   좋아요 1 | URL
이 책 호불호가 있는 편이더군요. 저자 사사키 아타루처럼 열광하던가 싫어하던가 극이 확실히 나뉨^ㅁ^; 이럴 경우는 특히 직접 읽어볼 수 밖에 없죠. 저도 <야전과 영원> 읽기 전에 워밍업으로 이 책을 읽어본 건데, 애독자에게는 미안하지만 도올 선생 같은 어조 때문에 읽기가 너무 괴로웠어요. 아무님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역자를 비롯해 사람들이 그 웅변성에 점수를 더 줬지만 웅변성이 강한 글일수록 논리가 더 철저해야 되죠. 비약과 무리한 수사가 많으면 제가 이 리뷰에서 따진 거처럼 바로 허점이 드러납니다. 이 책이 논문이 아니라 에세이라지만 다루는 내용이 대체로 철학인데 너무 나이브해 보였습니다. 이 책의 수많은 리뷰들에서 열광과 호기심이 대다수였고 주장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는 게 많지 않았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리뷰쓰느라 일주일 넘게 책을 고민하며 스트레스 많았습니다ㅡㅜ 제가 갸웃하는 점들을 제대로 짚으려면 아사키 타타루보다 더 치밀해야 할 테니까 말입니다.
그러나 어두운 시대라 흔히 일컬어지는 중세에서 해석자를 발견하고 종말적인 바로 거기서 사실 대혁명이 있었다는 역발상 논제는 신선한 구석이 있어요^^
이 책 때문에 <야전과 영원>에 대한 흥미가 많이 떨어졌습니다;;그 책 이전에 ‘데뷔작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받았다는 아사다 아키라 <구조와 힘>(1983), 아즈마 히로키 <존재론적, 우편적>(1998)을 더 읽고 싶어요.
<존재론적, 우편적>은 읽다가 중단된 상태인데, 이 책 소재도 문체도 제법 맘에 들더군요^^

아무튼 집에 사사키 아타루 책이 이미 있으시다니 언젠가 읽긴 하시겠군요. 건투를 빌어요^^/

북다이제스터 2016-12-15 15: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이 책 읽고 뭔가 한참 이상하다고 느낌만 들고 글로 잘 옮기지 못했는데요.
Agalma님이 아주 시원하게 조목조목 말씀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12-15 18: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6-12-15 18: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이 책을 북플에서 [그장소]님이 좋다고(?) 내지는 읽었다고 하신걸 보고설라므네 혹하여 바로 구입했더랬지요., ㅋ~.
근데 내용이 제가 범접할 수 없는 세계라서...책장에 고이 모셔뒀습니다.
님의 이 리뷰를 봐도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고,
별 하나로 가늠할 뿐입니다.
아까비~ㅠ.ㅠ

양철나무꾼 2016-12-15 19:01   좋아요 1 | URL
근데 말입니다, Agalma님~!
1일 1그림은 개점 휴업이란 말씀이십니까?

오늘도 야근이신가요?
저녁 뜨뜻하고 맛난 걸로 챙겨드시고,
제이티비시 뉴스 보면서 트라이 투 해보는건 어떠신지~^^

AgalmA 2016-12-15 19:32   좋아요 0 | URL
여전히 많은 분들이 읽는 스테디셀러라고 해야 할텐데...뭐랄까. 요즘 일본 사상가의 지식 총서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인센티브 먹고 들어가는 것도 없잖아 있다 싶습니다.
이 책은 기존의 딱딱한 철학서 문체와 다르다는 게 큰 장점으로 통한 거 같은데, 쉬운 전달력과 내용의 질과 깊이는 다른 차원이죠. 이 책이 깊이가 없다는 뜻이 아니라 공감과 옳음을 동치해 평가하는 감상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나쁘게 말하면 저자의 선언에 말려 버렸다고 할 수도 있어요.
주체적으로 읽고 사유하기 그 과정의 중요함을 끌어내려 한 취지는 좋았지만 맥락을 잘 이끌어내지 않고 ‘무지는 나쁘지 않다‘ 식으로 가볍게 툭 던지는 게 책임감 없어보였어요. 에세이로 써서 그런 거 겠지만 <야전과 영원>에 대한 신뢰성을 많이 깎아먹는 경솔함이었습니다. 저자의 성격이 그런 것이도 하겠지만, 그렇게 툭 내지르는 뼈있는 선언을 사람들이 선호하는 건 보편적이면서도 문제적입니다.

AgalmA 2016-12-15 19:16   좋아요 0 | URL
그림은.... 제 게으름을 탓할 밖에;; 좋다는 걸 알면서도 나이가 들수록 무기력이 심해지고 에너지 쓰는 게 너무 괴로워요. 나쁜 생활습관이 너무 몸에 배어서....
1일1그림 노력해 볼께요ㅡ.ㅜ

양철나무꾼 2016-12-16 09:12   좋아요 0 | URL
저랑 별개 다 찌찌뽕이십니다.

님은 아직 ‘나이가 들수록 무기력‘을 얘기할 단계는 아니실듯 한데~(,.)
저는 하루하루가 다르게 뚝뚝 떨어지는걸 느낌니다, 체력이.
암튼 님의 그림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