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에서 영원까지 문학동네 시인선 85
박정대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벤더스 베를린 천사의 시》(1987) & Nick Cave & the Bad Seeds  "From Her to Eternity(그녀에서 영원까지)"



평생 자신을 사로잡는 것들을 반복하고 반복하는 것, 천사도 시인도 예외가 아니다. 그래서 우린 삶에도 영원에도 묶인다. 먹고 자고 질투하며 자식을 낳는 우리 모습을 神에게 투영하기도 하면서. 오늘도  "말갈이나 숙신의 언어로 비가 내리고" (<그때 나는 여리고성에 있었다>) 셀 수 없는 비처럼 언어처럼 "여진(眞), 여진(眞)", "아무르, 아무르" 를 가만히 입안에서 굴린다.

 

 

이 시집의 첫 시는 <무르>이다. 정대 시인의 시를 꾸준히 읽어온 사람에겐 익숙한 단어, 처음부터 끝까지 그가  언제나까지나 반복할 단어. Amour, 사랑. 이 시에는 짐 자무시의 영화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도 스며 있다. 그들이 뱀파이어이기 때문에,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영원성과 제약을 동시에 가진다는 점에서 이 사랑의 속성은 같다. 모두 사라져도 사랑은 살아남아 존재(사람이 아니라도)의 사랑을 키울 것이다. 뱀파이어도, 천사도 벗어날 수 없어라.

 

 

"상처 입은 것들의 면은 모두 한 채의 절"(<금각사>)이라고 했다. 같은 시에서 "상처 입은 것들의 면은 모두 금각사"라는 말도 했다. 상처로 반짝이는 것이라면, 사람과 별과 부러진 칼의 차이는 없다. 비유는 때론 야멸차지. 반짝이기 때문에 가끔 서로 마주하지만 말은 건네지 않는 사이. 어두워서 마주하고 차가워서 마주하고 어떤 이유로도 마주할 수 있는 그런 사이와 사이. 이유가 없는데도 따지면 이유가 있는 사이. 양자역학과 우주의 끝을 말하지 않아도 이유는 아주 쉽게 만들어지고는 한다.

"인류를 구원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시인이란 존재가 인류에 속해 있기 때문에 나는 인류가 구원받기를 원한다"는 시인의 말에서 나는 "해 있기 때문에"를 되풀이해서 읽는다. 속해 있기 때문에, 속해 있기 때문에. 은 인류에 속해 있는가. 인류의 기원이기에 구원도 마땅히 해야 하는 것인가. 인과를 따질 때 나는 화가 나기보다 슬프지만 냉정해지려고 한다. 
한참 생각 중에 어머니에게서 전화가 왔다.   
네게 무엇을 더 해 주면 좋겠니.   
아니오, 아니오. 
결코영영은 모두에게 아픈 말이다.   
우리는 다른데 이토록 속해 있다.   
뜨거운 차가 1도 정도 더 식고 밤이 더 깊어지고 비가 더 적셨다.   
자네, 너무 멀리 나간 거 아닌가. 시인은 말한다.   
'내면의 깊이를 획득한 말의 싱싱함으로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고. 어쩌면 이런 것. 
"에메랄드와 다이아몬드는 함께 잠들 수 있지만 아침이면 에메랄드는 에메랄드로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로 깨어나야 한다"는 애정 공산주의의 수칙에 공감하면서도 거기에서 더 나아가 콜로이드 소노르Colloides sonores, 즉 교착적 음향의 사랑을 꿈꾸는 나는 어쩌면 애정 라이프니츠주의자에 가깝다 // 타자(他者)에 대한 영원한 동경 때문에 나는 삶이라는 직업을 선택했는지도 모른다 // 고독과 분별 때문에 나는 존재한다" (<의기양양(계속 걷기 위한 삼중주>)

"전직 천사"라 천진하게 자신을 소개하며, 세계를 배회하던 시의 날개를 접고 시인은 말한다.
"삶이란 스스로 꿈꾸는 한 편의 시이다. 전직 천사는 날개 달린 발로 온 세계를 떠돌며 단 한 편의 시를 쓴다. 허공을 살다 영원으로 사라진다. 영원이라서 가능한 밤과 낮이 여기에 있다. 그럼 이만 총총"

이 순간 시를 쓰고 있는 사람, 시가 필요 없는 사람에게 '적 상상력'이란 쓸모없는 말. 그것은 설명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시니피앙이자 시니피에. 그 조차 아직 반짝이고 있긴 한 걸까. 몇몇의 귀를 위해 말하려는 노력. 아직 비가 내리고 있다. 내일 구름은 몇 개나 뜰까. 확실한 건 내가 알 수 없는 만큼 존재하고 사라질 거라는 거.
 
 

짐 자무쉬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2014) OST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7 22: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너무 아름다워 불을 지른 이야기에서 이성복 시인의 아볼리 비블로 디나니떼 소노르까지.. 또 시니피앙과 시니피에에 이르기까지 생각거리를 뭉터기로 던져주는 글이네요. 알 수 없는 Agalma님!

AgalmA 2016-10-08 00:38   좋아요 2 | URL
벤투님은 반짝이는 걸 많이 가지고 계시네요^^ 오늘도 비를 뿌리며 생각구름이 뭉게뭉게 흘러 갑니다...
알 수 없다니 정상! :)

북다이제스터 2016-10-07 23: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시니피에 보다 시니피앙에 의미가 더 크다고 느낍니다. 다의적인 것이 더 좋습니다. ^^

AgalmA 2016-10-08 00:40   좋아요 0 | URL
저도 시니피앙쪽에 더 비중을 두는 편... 오죽하면 제 서재 프로필이 ˝아마도 남는 건 기호˝겠습니까. :)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8 0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가요? 고맙습니다. 제 공부가 많이 부족한 탓이지요...

AgalmA 2016-10-08 07:14   좋아요 1 | URL
知에 대한 욕심(긍정의 뜻)이 많으신 것이지 부족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데요^^ 별자리처럼 풍성히 엮어 가시길 기원드립니다/
그리고... 그 문제라면 저도 당연히 부족합니다! 아니, 제가 더요!!!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8 07: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galma님 글에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기원 감사드립니다. 네 맞습니다. 풍성하게 엮어 가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

AgalmA 2016-10-08 20:59   좋아요 1 | URL
벤투님 글에 제가 배우는 만큼 저도 도움이 된다면 기쁜 일입니다. 주말 좋은 기운 충전되셔서 또 많은 반짝이는 걸 발견하시길^^ 그걸 늘 나눠주고 싶어하는 분이시니 모두에게 좋은 일이 되겠죠~

물고기자리 2016-10-08 11: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가 유독 머리형 사람들의 글을 좋아하는 이유가 이런 게 아닐까 싶어요. 생각의 속도와 비례하는 글의 속도랄까,

저 같은 가슴형 인간은 누가 머릿속을 헝클어주면(자극해주면) 저 혼자 가슴이 뜨거워지며 이런저런 영감을 받고 아, 좋다.. 여기서도 생각해봐야지, 저기서도 생각해봐야지 이러거든요 ㅎ

타인에게 영향을 주려는 글을 좋아하지 않는 것도 이런 성향 때문일 듯싶어요. 장황하고 설명적인 글보단 자신과의 대화, 또는 누군가의 대화, 다 하지 않은 고백(아니, 할 수 없는) 그래서 여백이 읽히는 독백이 좋은 이유겠죠..

사람은 다양하지만 한 사람이 다양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지금도 여전히 하고 있어요. 자신의 평생을 사로잡는 그것을 누군가는 묘사하고, 연주하거나 조각하고, 채색하고 연출하며 우리는 서로의 퍼즐 조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서로에게 뾰족한 각들도 그렇게 제자리를 찾아 들어갈 순 없을까 이런 생각을 잠시 해봤어요. 그러려면 찌르지 않고도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또 그 다름을 들어볼 수 있어야겠죠.

하지만 그건 이상일뿐이고, 우린 여전히 서로를 찌르고 다치며, 그 상처 속에 좌절하며 그러다 가끔 귀한 생각을 얻겠죠 ㅎ

찌르지 않고도 소통할 수 있는, 창을 띄우면 읽을 수 있는 글이 있어 행복한 오전이었어요..

행복하라는 자계서를 읽고선 별 감흥이 없지만 스스로 생각하려는 글엔 늘 감흥을 받거든요.

(이미 이해하고 계시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행복은 생각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거라서요 ㅎ

AgalmA 2016-10-08 22:39   좋아요 2 | URL
비온 뒤 해처럼 반짝~ 나타나신 물고기자리님^^ 물고기자리님이 계신 비밀의 정원으로 원정대라도 보낼까 했는데 그러자니 금반지 모으기 등 자금 사정으로...ㅎㅎ... 이런 농담, 장난이 하고 싶었다고요^~^!

저도 머리형 사람들의 롤러코스터식 글 재밌어하긴 하는데, 논리만 있고 가슴이 없으면 글읽기에 흥미가 떨어지더라는....사람은 역시 어느 정도 신비주의로 가려져야....ㅎ; 지금 아갈마닥에선 물고기자리님 주가 폭등!!!

글의 딜레마. 롤랑 바르트가 사진으로 `푼크툼`을 말하기도 했지만, 글도 근본적으로 우리를, 대상을 찌르고 예리한 흔적을 남기는 구조라 늘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속에서 말씀처럼 귀한 생각을 얻기도 하죠. 얻는 것과 잃는 것도 동전의 양면처럼 한 몸이라 생각합니다. 데리다가 말한 `에크뤼티르`도 스쳐가고.

물고기자리님의 인상적인 말씀, ˝사람은 다양하지만 한 사람이 다양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행복은 생각할 수 있는 상태˝를 제 식으로 연결하면, 한 사람이 다양할 필요는 없지만 다양한 생각은 필요하다로 모아봐도 되겠지요^^?

그러나 물고기자리님이 생각하는 행복 속에 계신다는 그 말이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그러네요...
문득 어떤 시가 생각나서... 산속 물에 제 모습을 비쳐보는 반수신에 대해서...



반수신半獸身의 독백



어느 날, 내 몸이 나의 우상偶像임을 보았다. 비가 낙엽에 오거나 산새의 노래를 듣거나 마음은 육체의 노예로서 시달렸다. 아름다운 거짓의 방에서 나는 눈바람을 피하고 살지만 밥상을 대할 때마다 참회하지 않는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생을 두려워 않는다. 언제나 일월성신日月星辰과 함께 괴로워 않는다. 추호라도 나를 속박하면, 나는 신을 버린다.
순간이라도 나를 시인하면, 나는 부처님을 버린다. 몸과 정신은 둘 아닌 것, 비단과 쇠는 다르다지만 그러나 나에게는 하나인 것, 언제나 여기에 있다.
시침이 늙어가는 벽에 광선光線을 긋는다. 산과山果는 밤에도 나뭇가지마다 찬란하다. 돌은 선율로 이루어진다.


사람 탈을 쓴 반수신은 산속 물에 제 모습을 비쳐 보며, 간혹 피 묻은 입술을 축인다.


김구용 [뇌염](2001, 솔)



물고기자리 2016-10-08 23:33   좋아요 2 | URL
네, 자신을 사로잡는 것을 더 집요하게 탐구해야 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평생 그렇게 집중할 수 있는 게 있다는 건 다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고요 ㅎ

무언가를 뚫어져라 봐왔던 사람들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책이고, 그에 대한 목격담을 나누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대화인 것 같아요.

작가들도 저마다 잘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듯, 나와 다른 걸 볼 수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엔 귀를 기울이게 돼요. A 님의 글도 제겐 그렇거든요, 뭔가 지향하는 건 비슷한데 표현은 좀 다르죠. 그래서 영감을 받을 때가 많아요 ㅎ(제게 없는 게 있다는 걸 본능적으로 아는 거죠! ㅎㅎ)

맞아요, 그 행복은 조금 슬픈 뉘앙스에요;;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완벽한 절망의 상태는 아니지만 우리의 인생이 그렇듯 계속 생각하며 버티는 거니까, 옮겨주신 시가 단단한 듯 슬프게 느껴지는 이유처럼요.. 왜 좋은진 모르겠지만 그냥 좋아서 몇 번을 읽었어요 ㅎ

갑자기 추워진 느낌이에요. 오늘은 바람소리도 유난하네요. A 님도 건강 잘 챙기시고, 제게 지속적인 영감을 주시기 위해서라도 지속적으로 행복하셨음 해요^^

AgalmA 2016-10-09 00:10   좋아요 2 | URL
말들의 혼례가 끝나는 시의 마지막 구절에서도, 우리는 정말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 모른다
- 이성복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 모른다`

글을 읽는 건, 생각을 하는 건 우리가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 모르면서 알게 될 `찰나`를 위한 것이기도 하겠죠. 그 앎은 `찰나`라 우리는 곧 잊습니다. 잊지 않기 위해 글을 쓰지만 쓰는 순간 변하고 간신히 잡은 것도 곧 망각의 세계로 갑니다. `의미`는 봉인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모리스 블랑쇼는 끝없이 추적해 나갔죠. 그리고 바타유, 벤야민 저는 그들의 추적이 너무도 감동스러웠습니다. 정확히 콕 집어 말할 수 없어 더 그렇습니다.
물고기자리님이 생각으로 밀고 나아가는 흐름도 그들과 닮아 애정합니다.

집안에 가만히 앉아 있는데도 촛불이 흔들리는 유난한 밤입니다. 길고 길겠죠. 지속적으로 행복하란 말씀에 지속적으로 생각하라!란 주문도 같이 실려 있는 것 같아 조금 무서운데요ㅎ... 바람따라 계속 나타나주세요. 친구님.

물고기자리 2016-10-09 00:06   좋아요 1 | URL
아, 진짜 제가 말하고 싶은 걸 이렇게 인용까지 해서 콕 집어 말해주면.. 좋다고요 ㅎ

그 말도 맞고, 그 말도 맞아요^^

AgalmA 2016-10-10 18:48   좋아요 1 | URL
책읽다가 또 발견해서 추가)

뱃사람들은 바람이 무엇인지 잘 알지도 못하면서 제 배의 돛을 바람에 맡겼다
- 오비디우스 <변신이야기> 속 `철의 시대`에서...

물고기자리님이 댓글 속에서만 요정처럼 반짝이고 계셔서 저도 댓글로 찾아다님ㅎ
날이 상당히 차갑네요. 책 속 따뜻한 난로 속에 잘 계시려나....

물고기자리 2016-10-10 19:57   좋아요 1 | URL
A 님이야말로 요정이네요 ㅎ

찾아다니며 책 읽어주는 요정이요^^
(제가 이런 호사를 다 누립니다! ㅎ)


안 그래도 요즘은 리뷰를 읽는 걸로 독서를 연명하는 중이거든요;;

좋아하는 노트랑 펜이랑 꺼내놓고 원 없이 읽고 싶어요!^^ 오늘은 한 페이지도 못 읽었는데 A 님 덕분에 귀한 문장을 또 얻었습니다 ㅎ

2016-10-08 12: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6-10-08 21:34   좋아요 0 | URL
님 리뷰 고퀄로 쓰시면서 제게 그런 말씀하시니 쑥쓰^^a 시 리뷰는 특히 더 어려운 거 같아요. 분석적이 되고 싶지 않은 제 태도도 있지만 시의 충만함을 훼손하고 싶지 않은 아끼는 맘도 늘 가지고 있어서 모호하게 말하는 감이 좀 있죠... 책을 통해 얻은 걸 작가에게 돌려주고자 하는 마음, 우리가 쓰는 리뷰엔 늘 그런 노력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말 여유롭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8 21: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눠주고 싶어하는 분이라는 말씀은 틀리다고 할 수 없겠습니다. 나눠준다는 명분으로 저도 모르게 (자랑할 것도 없지만) 과시하고 드러내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스칩니다. 바쁘신 듯 하네요.

AgalmA 2016-10-08 21:37   좋아요 1 | URL
몸도 마음도 잘 챙겨야 글도 잘 소화할 수 있을텐데 갈수록 참 힘드네요. 건강 잘 챙기시길, 벤투님.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8 21: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 제가 많이 힘드네요. 목요일 점심 대접받은 알탕(처음 먹어본) 이후 속이 많이 불편하고 그제 어제 계속 서울행을 했더니 오늘은 계속 어지럽네요. 의사에게 complaint하듯 했네요. 세상엔 공짜가 없다는 말이 실감납니다. 그런 점을 글쓰기 선생님은 고통 총량의 법칙 또는 에너지 보존 법칙이라 표현하더군요. 건강 챙기시기를... 저도 저에게 다짐하듯 하는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