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과 빛 - 루이스 칸의 언어
존 로벨 지음, 김경준 옮김 / 스페이스타임(시공문화사)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 사라진다 해도 는 어디서든 살아 숨 쉴 것이다. 무엇으로든, 누구에 의해서든.

 

모든 위대한 건축가는 필연적으로 위대한 시인일 수밖에 없다. 그는 자신의 시간과, 시절 그리고 자신의 시대에 대한 위대한 해설가임이 틀림없다.”

프랭크 로이드 이트 (건축가, 뉴욕 구겐하임 박물관이 대표적 작품)

   

루이스 (1901~1974)은 미국에서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동시대에 활동한 시인 같은 건축가.예측할 수 없는 것의 만남을 건축으로 생각한 루이스 칸은 예측할 수 없는 것의 만남을 라 생각하는 시인의 자세와 같다. 그의 건축론은 이 책 제목인 묵과 빛이란 표현으로 집약된다. 칸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예측할 수 없는 것을 침묵”(p62), 이미 존재하는-예측할 수 있는 것을 ”(p62)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위대한 건물은 예측할 수 없는 것으로 시작되어, 디자인 단계에서 예측할 수 있는 수단을 거쳐, 끝으로 예측할 수 없는 것’(p136)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침묵에서 침묵으로.

 

 

루이스 칸의 건축론은 철학적이며 시적이다. 그것은 풍부한 상상력과 경험에 따른 직관에서 나온다. 그가 성질의 등장을 바라보고, 성질과 상의하며, 성질을 생각하는 풍경은 깊은 인상을 남긴다. 다음은 루이스 칸이 세상을 떠나기 몇 달 전인 1973, 뉴욕 시 프레트 대학의 건축학과에서 강의한 내용이다.

 

내가 종이 위에 잉크를 한번 묻힐 때, 나는 검은색은 빛이 없는 곳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다음에 정말 제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왜냐하면, 나는 빛이 존재하지 않는 곳, 즉 내가 검게 칠한 곳을 인식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 그 그림은 절대적인 광채를 띠게 되었다. p68,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지?” 벽돌은 당신에게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나는 아치를 좋아해.” 만약 당신이 벽돌에게 다시 아치는 값이 비싸기 때문에 나는 개구부 위에 콘크리트 인방보를 사용해야 되겠어.”라고 말한다면, 벽돌은 그래도 나는 아치가 좋아.”라고 대답할 것이다. p111, 재료

 

벽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은 지금 나에게 무엇을 하고 있지? 나는 당신을 보호했는데…. 나는 당신이 안전하게 느끼도록 해주었는데. 지금 당신은 내 몸에 구멍을 내고 있다고!” “하지만, 나는 멋진 광경을 보고 싶어, 밖을 내다보고 싶단 말이야.” 벽은 매우 큰 슬픔을 느꼈다. p116, , 기둥

     

도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거리이다. 그것은 도시의 첫 번째 시설이다. 거리는 합의로 구성된 방과 같으며, 공동의 이용을 위한 것이기는 하지만, 기증한 사람들에게 속한 룸들로 구성된 벽체들로 이루어진다. , 도시에 받쳐진 일종의 커뮤니티 룸인 것이다.

오늘날, 거리에는 거리에 면한 집들과 무관한 냉랭한 움직임들만 있다. 더 이상 거리는 없다. 단지 도로만 있을 뿐이다. p128, 시설

 

 

건축은 존재를 가지지만, 실존을 가지지는 않는다. 단지 건축 작품만이 실존을 가질 뿐이며, 건축 작품은 건축에 대한 제물로 남게 된다. p138, 건축

 

당신이 스스로 자신의 본질을 끄집어내지 않고는 자연을 이해할 수 없다. (중략) 당신이 이해하는 것은 당신에게 속하는 것이어야 하며, 가르치는 단어들은 어떤 식이든 뚜렷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당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은 이미 특이성으로 변형된 것이기 때문이다. p148, 선생님

 

      

루이스 칸은 화가가 되길 꿈꿨다. 그는 코르뷔지에(프랑스 건축가), 울 클레(화가이자 음악가)에게서 정신을 더 배웠다고 말한다. 코르뷔지에와 울 클레를 조합해 생각하면 신기하게도 루이스 칸의 특징을 느낄 수 있다.


 

르 꼬르뷔지에 - 찬디가르 고등 연방법원

 

 Paul Klee - House of bridge



 

 루이스 칸 -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루이스 칸은 '사물이 시간이전부터 가지고 있는 질서-존재 의지'(p184)를 볼륨 제로(volume zero)라고 불렀다. 존재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도 포함하는 질서는 궁극적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질서를 느끼고 묻고 표현할 수는 있지만 정확히 말할 수 없다. 바람에 대해서, 돌에 대해서, 시간에 대해서, 나에 대해서. 그럼에도 우리는 우리가 우리 자신이길 바란다. 우리가 만나는 모든 순간에서 가능성을 믿듯이. 그 순간 우리가 마주하는 것은 어김없이 우리의 거울이 된다.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그것은 사람일 수도, 건축일 수도, 문장일 수도, 詩일 수도 있다.

 

 

   

 

 

 

 

루이스 칸 건축에 대해 더 자세히 볼 책들

 

 

 

 

 

 

예술은 어떤 사물을 침묵에서 빛으로 옮겨주는 수단이다 - 《침묵과 빛》, p187, 존 로벨
모든 물질세계는 그 자체를 소모하는 빛이다 - 《침묵과 빛》, p188, 루이스 칸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6-09-26 07: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건축가들은 예술적 감각을 타고 난 경우도 있고,예술성을 배워 가는 것도 있고,예술을 동경하는 것도 있는 것같아요!
정말 루이스 칸의 작품은 르 꼴뷔제와 파울 클레의 모습과 많이 닮아 있군요!
지향하며 배워간 것이겠죠?
대가들도 늘 배움의 자세! 그리고 창조의 시간!!^^

또 담아가야할 책이 늘었습니다^^

AgalmA 2016-09-26 12:00   좋아요 0 | URL
책읽는 나무님 굿모닝요^^
건축은 프로와 아마추어가 좀 극명하게 나오는 거 같아요. 규모가 커서 그럴까요. 자신만의 철학과 감각이 융합되어 있지 않으면 건물에 생명력을 불어넣지 못한다고 할까. 기능을 우선시하느냐, 예술성을 더 추구하느냐 세부적인 차이도 있겠지요.

꼬르뷔지에와 클레 붙여놓으니 정말 그렇죠? 책에는 이미지 설명이 없어 읽기만 하면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게 되는데, 인터넷으로 두 사람의 이미지들을 겹쳐 보게 되면 루이스 칸이 느껴져서 재밌었어요^^

저는 이 책을 가지고 있어서 보게 됐는데, 2장에 존 로벨이 건축에 대한 걸 개괄하며 루이스 칸 예술론 정리한 게 읽을 만했어요, 작지만 유용한 책^^ 도서관에서 빌려서 가볍게 읽기에 괜찮습니다.
루이스 칸에 대한 다른 책도 좋은 게 많아서 덧붙여 보았습니다^^/

북다이제스터 2016-09-26 07: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르 코르브지에 건축은 지붕 보면 딱 알겠네요. ^^

AgalmA 2016-09-26 07:21   좋아요 1 | URL
저도 그런 문장을 쓰고 싶습니다ㅜㅜ!
굿모닝입니다. 북다이제스터님. 즐거운 하루 되세요^^/

북다이제스터 2016-09-26 18:24   좋아요 0 | URL
하루종일 출장 다녀 답글은 굿이브닝이 되었습니다 ㅋㅋ 즐거운 하루 되셨습니까?^^
저는 르 코르브지에 잘 몰랐는데, 건축가 승효상, 서현 등의 책 보면 반드시 꼭 나오는 작품이더라구요. 전 그의 건축물을 작품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

AgalmA 2016-09-26 20:34   좋아요 1 | URL
바쁘셨군요. 르 코르뷔지에는 건축 얘기만 나오면 회자되는 왕선생님이시더군요. 드로잉도 멋지게 그리시더라는~
예술이 구원이 될 수는 없지만 코르뷔지에가 도시 계획에 애쓴 거 보면 그런 역할을 한 것 같기도. 그래서 뛰어난 건축가들 작업은 특별히 더 감동스럽습니다.

북다이제스터 2016-09-26 21:20   좋아요 0 | URL
실용주의셨어요? ^^

AgalmA 2016-09-26 21:45   좋아요 1 | URL
거듭 실패하는 휴머니스트 이상주의자? 가우디나 르 코르뷔지에 같은 이들 보면 개인으로서 이상을 실현하는 모습같기도 하단 말이죠. 심미만이 아니라 육체까지 보듬어 줄 수 있다니 멋지잖습니까.

북다이제스터 2016-09-26 21:49   좋아요 1 | URL
그렇네요. 가장 어려운 부분 꼭 찝으신 거 같습니다. 이상을 추구하나 현실을 구현하는... 아무나 할 수 없는 그들의 위대함인 거 같습니다. ^^

2016-09-26 2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22: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2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22: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22: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22: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23: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무 2016-09-26 10: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건축 관련해서 읽으려고 생각해둔 책이 <영원의 건축>이었는데, 이 책도 추가해야겠네요 ㅎㅎ
Agalma님 글은 북플이 아니라 서재 통해서 보게 돼요. 레이아웃을 같이 보고 싶어서.. 건축 사진 보니 더 궁금해지네요 ㅎㅎ
그런데 서재 책장에 꽂힌 책은 컨셉인가요? 책장도 검고, 꽂힌 책도 다 새카매서 볼때마다 놀라는..^^;;

AgalmA 2016-09-26 12:44   좋아요 1 | URL
아무님이 고르는 책은 저도 관심갖고 신뢰하는 책이라 좋더라는^^
건축 예술 분야는 미메시스와 안그라픽스에서 나오는 책들이 좋긴 좋더라는. 전문성 면에서나 책 구성면에서 봐도 탁월.
승효상 <건축, 사유의 기호> 경우 건축가 자전적인 걸 많이 다뤄 좀 부족하다 느껴지지만 건축 사진들은 다 매우 훌륭해서 좋더군요.
요즘 제가 읽는 책 중에 <현대 건축의 철학적 모험>이란 책이 있는데, 장용순 씨가 4권으로 기획한 시리즈. 어렵지만 철학, 예술, 건축, 과학 모두를 아우르는 독특한 책. 도전 의식을 부르는 책이죠.
일전에 한국건축사 책도 샀는데 A3 판형에 각 장마다 문제까지 풀라는 설정이어서 난감--;; 문제 풀기 싫어서 적극적으로 읽기가 싫어짐....
개인적으로 아무님에겐 수잔 벅 <발터 벤야민과 아케이드 프로젝트> 책이 딱 어울릴 거 같은데요^^

책장, 네...제 기분 따라 책장을 꾸밉니다. 요즘은 온통 검은색인 게 편안해요^^; 본의아니게 놀라게 해서 죄송ㅎㅎ;;;
글 레이아웃 꾸미는 것도 글 쓰기만큼 재밌어요^^ 형식을 보는 것도 재밌잖아요. 다른 분 글도 전체적으로 보는 걸 더 선호해서 웹으로 거의 보는데, 요즘 북플에서 문장들이 잘려 나오는 현상 때문에 웹읽기가 필수.

아무 2016-09-26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수잔 벅 모스 책 예전에 읽어봐야지 생각했었는데 어찌 아시고..^^ 벤야민에 대해 알고 싶어서 장바구니에 넣어놨었어요 ㅎㅎ
제목만 봤을 때는 <현대 건축의 철학적 모험>이 확 끌리는데요?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불끈 솟는..
제가 예전부터 책을 느낌적 느낌으로 확 고르는 습관이 있는데, 요즘 확률이 안 좋아요;; 예전엔 7할 정도였다면 요즘은 4할 정도? 알라딘 활동을 하다보니 관심사도 따라가는 듯한.. 여기저기 쑤셔보고 싶은 호기심이 엄청 커졌어요 ㅎㅎ 구매력은 거기 못 따라가고..ㅠㅠ

AgalmA 2016-09-26 17:54   좋아요 1 | URL
수잔 벅 모스는 저도 아직 읽진 않았는데 읽긴 읽을 겁니다. 알고 지낸지 꽤 되면 어떤 책을 읽는지 알고 있으니 기호 파악이 되지 않겠습니까^^
<현대 건축의 철학적 모험>도 미메시스에서 나왔는데, 책 외형도 확 끌리게 만들긴 했어요ㅎ. 장용순 씨가 프랑스에서 들뢰즈를 탐독하기도 하고 알랭 바디우가 스승이라 내가 철학서를 읽고 있나 싶긴 합니다;; 박사 논문이었다니 그럴 만 하지만. 장용순 씨가 예술부터 과학까지 다방면에 관심을 가져서 지적 모험의 향연이긴 합니다. 하지만 4권을 과연 다 읽을 수 있을까... 1권 다 보고 결정하려고요.
저도 느낌적 느낌 책사기 해서 실패 경험 있죠. 알라딘 중고매장에 가서 파는 수밖에요;

분야별로 어느 정도 갖췄다 싶어서 요즘은 사는 건 멈추고 안 읽은 책 읽기에 집중하고 있어요. 집에 책 쌓아두는 거 원하지 않는 바라서 신간은 도서관 의지해야죠^^

2016-09-28 14: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8 15: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8 15: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