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안부’ 문제의 횃불이 세상에 언제 등장한 지 아십니까?

1992년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 발언의 근거가 된 위안부관계 문서를 방위청 방위연구소 도서관에서 발견한, 역사학자 요시미 요시아키 씨는 이렇게 말했다.

 

“19918월 한국에서 김학순 씨가 처음으로 본명을 밝히고 나왔다. 199112월에 일본군 위안부였던 두 분과 전 군인 군속 및 그 유족들이 함께 일본 정부에게 사죄와 보상을 요구하며 도쿄 지방 재판소에 제소했는데, 그 단계에서 일본 정부는 관여를 부정했으며 자료도 찾지 않았던 것입니다. 우연히 내가 그런 자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새롭게 조사해 19921월에 아사히신문에 싣게 된 것입니다. 이로써, 부정할 수 없게 된 정부는 관여를 인정하기에 이르렀던 것입니다.” (『위안부를 둘러싼 기억의 정치학』주석 p292, 이하 페이지 언급들은 모두 이 책에 기반함)

 

 

양국(일본/한국) 정부의 회피만큼이나 한국 대중 또한 현실문제에 있어 방관하고 있지는 않은지, 나는 그게 묻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위안부문제는 단순히 전쟁피해에 대한 배상차원의 과거사문제가 아니다. 저자 우에노 지즈코의 다음 말은, 역사 앞에 낱낱이 흩어져 있는 우리의 허점을 정확히 찌른다.

 

 

젠더사의 관점에서 위안부문제는 역사적 사실이란 무엇인가라는 역사 방법론과 관계된 근원적 물음과 연결되고 있다. 그것을 위안부문제만큼 절실하게 나타낸 예는 없다. 단지 사실이라는 점에서 위안부’의 존재는 누구나 알고 있었다. 변화한 것은 사실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있다. 더욱 정확하게 말하면 사실그 자체가 매춘(이라는 사실)에서 강간(이라는 사실)으로 변화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이 피해자의 치욕에서 가해자의 성범죄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데 반세기라는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다. (p141)

 

 

실증 사학 아래 일본의 자유주의 사관파는 위안부문제에 대해 구술이나 증언을 인정하지 않았고 공문서 사료가 없다는 식으로 문제를 일축했으나, 앞서 소개한 요시미 요시아키 씨 같은 역사의 진실에 대한 사명감을 가진 이가 있어 사료가 세상에 드러날 수 있었고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었다. 사료가 있다고 해서 끝나는 문제도 아니다. 지배 권력 측이 요구하는 정통 사료를 피해자가 입증해야 되는 또 다른 시스템이 기다리고 있다. 이거 지금 이 사회에서도 많이 느껴지는 점 아닌가? 세월호 가족들과 뜻을 합친 사람들이 찾아낸 증거들, 난항이 거듭되고 있는 세월호 특위 · 특별법과도 연결되지 않는지?

이제 법리 싸움은 다음을 말한다. “법리는 위정자(강자) 측 사정에 맞춰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때 법적 투쟁이란 사전에 '상대방의 씨름판'에 올라갈 것을 강요받는 불리한 싸움”(p149)이라는 점에서, '위안부' 문제가 전쟁 당시에는 (납치, 강제에도 불구하고) '공창제'가 합법이었다는 것과 거슬러 올라가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법리상의 벽에도 막혀 있다. 이미 박정희 정권일 때 알량한 배상금까지 받아 챙긴 마당 아닌가(※그 돈은 경제발전이라는 명목 하에 어디로 간 건지 행방도 묘연하다). 또 세월호 생각이 겹치지 않는지? 피해보상금도 주는데 국민 세금 낭비해서 굳이 선체 인양은 왜 하는가, 말하는 자들의 논리 말이다.

 

 

이런 역사적 인식의 문제들은 어느 나라든 현재적인데, 뉴욕의 자연사 박물관(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입구에 있는 테오도어 루즈벨트 동상에 대해서도 저자는 지적하고 있다.(p150, 주석 p293) 지금 이 글을 읽는 사람 중에도 그곳에서 기념사진을 찍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 동상 앞에서 많은 사람들이 웃으며 사진을 찍은 게 인터넷에 아주 많다. 그러나 문제의식을 느끼며 코멘트를 달고 있는 글은 발견할 수 없었다. 내 글에 누군가의 사진이 언급되는 게 실례일 것도 같고, 저작권 문제도 있어서 가지고 오지 않았는데, 한번 찾아보시길. 얼마나 이상한 동상인지. 루즈벨트는 위풍당당하게 말을 타고 있고, 그 양편으로 흑인 노예와 아메리카 원주민이 수행자처럼 있다. 식민주의적인 표상이라고 원주민 단체가 항의하고 있음에도, 이 동상은 미국의 노예제, 정복사(“원주민 관점에서는 학살”)에 대한 반성의 허위성을 보여주며 굳건히 거기 서 있다.

 

 

저자는 위안부문제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었던 것으로, 1980년대 한국의 민주화 운동과 여성운동이었다고 말한다. 이러한 패러다임 속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은 억압해 온 고통의 기억과 침묵의 시간을 깨고 증언에 나서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그러면서 저자는 1961년 이스라엘에서 열린 아이히만 재판에 유대인 피해자들이 증언하기 위해 나선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생각하는 것조차 고통스러운 피해의 기억은 이야기할 수 있는 방식과 그것을 들으려 하는 귀가 존재함으로써 처음 현실로 떠오른 것이며, 그곳(아우슈비츠-Agalma 해석)에 누가 보아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죄-Agalma 해석)로서 있는 그대로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p158)고 말이다.

그들은 과거의 사실이 아니다. ‘위안부문제도 과거의 사실이 아니며, 1년 전 세월호의 억울한 죽음과 피해자 가족의 억울함도 결코 과거의 사실이 될 수 없다. 내가 여기서 다 언급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시대의 피해자분들의 아픔도 과거의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아닌 것을 아니었다로 끝내고 넘기지 말아야 하며, 끊임없이 역사와 사실을 재심해야 한다. 진실이 하나인 것처럼 믿고 싶어 하지만, 역사는 일관적이지도 객관적이지도 중립적이지도 않다. 그 역사를 만들어 온 우리 자신처럼. 어제의 고민과 내일의 고민을 동시에 하며 오늘을 사는 우리 자신처럼.

 

 

마지막으로, 위안부 문제가 단순히 한-일 양국 간의 정치적 쟁점인가. 위안부 할머니들이 반세기가 지나 용기를 갖고 싸우려 나섰음에도 별다른 해결도 보지 못한 채 한 사람씩 숨을 거두는 이 사태가, 얼마나 더 지속될까, 나는 아득하다. 그녀들이 끌려나갈 때 말리지도 못했고, 돌아왔을 때 안아주지도 못했던 현실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80년대 그 패러다임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힘은 다 어디로 간 건가. 그 뜻을 이을 형제자식도 없이 다 굶어 죽었나. 위안부 할머님들이 1991년 그렇게 나선 지 올해로 벌써 24년이 지났다. 이런 상황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비참했던 이 1년을 생각해보건대, 반세기 이후에는 세월호 참사 문제도 해결되었을 거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을까?

 

 

§§ 이 횃불들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가 

[위안부를 둘러싼 기억의 정치학] 책은 역사라는 허위, 가부장제 권위주의 사회의 허위, 국가와 국민화의 허위 속에 창부로 끌려 나간 여성만의 문제를 담론하고 있지 않다. 저자가 일본 작가지만 오히려 보통의 한국 사람보다 문제를 더 잘 직시하고 있다. 우리가 한국 사람이니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자는 취지가 아니라, 이 책은 인권, 바로 우리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해 볼 수 있는 책이라 모두에게 꼭 일독을 권하고 싶다.

[세월호]와 관련된 책들 또한 마찬가지다. 읽고 책장에 꽂아두는 것으로 끝내지 말자. 읽고 그다음엔 반드시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

생각하고, 알리고, 외치고, 모이고, 일어서 나가야 한다. 내 속에 머무는 자가 아니라, 어디 있든 출발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속에서 잃어버린 나를 만난 듯 사람을 향해.

 

 

 

 

Agalma

 

 

 

 

 

 

 

Jan Garbarek [Officium] ( ECM 2125, 1994)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만병통치약 2015-04-10 14: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위안부 문제는 우리가 처음부터 잘못접근했고 일본의 힘이 생각보다 쎄서 쉽지 않네요. 세월호, 자원비리문제, 고위직 청문회 등을 보면 우리나라에 진정한 청문회, 조사라는게 가능한가라는 의문이듭니다. 정파를 초월한 조사,청문회는 불가능한가 봅니다. 공격하는 자도 방어하는 자도 모두 마음에 안들어요....

AgalmA 2015-04-10 14:58   좋아요 0 | URL
네, 그렇지요. 아마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힘은 여론을 크게 일으켜 물살을 만들어야 하는 것일텐데 `(그들에 의한) 언론 탄압` `잘못된 언론` 탓을 하며 무력해지진 말아야 할 문제겠지요.

네오 2015-04-10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깐 세월호도 위안부문제처럼 해결돼지 않고 길어질수 있단말이죠?

AgalmA 2015-04-10 15:06   좋아요 0 | URL
안 그렇게 되길 진심으로 바라지만, 자원외교문제, 총선 등등 국직한 사안 생각해서 눈치보기 밑밥만 계속 던질 공산이 크지요. 천안함도 사실 덮힌 거잖습니까

네오 2015-04-10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뭐,.이번에 세월호특위도 그런유형이겠죠, 시행령이 유족의 뜻을 고스란히 담고 있지 못해서요,.전 그런의미에서 국회의원정수를 좀늘려으면 해요, 다양한 민의를 좀더 전파하도록 거 왜, 2등도 국회에 진출할수만 있다면 괞잖은데 말이죠,

AgalmA 2015-04-10 16:25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 지지부진했던 특위 과정 보면서 누가 그렇게 생각 안했겠습니까(보수x통 빼고)
저도 국회의원 정족수 늘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놈이 그놈이다, 세금먹는 식충이라 할 게 아니라 제대로 일할 국회의원을 뽑으면 되는 거죠.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은데, 의지하고 전가하기만 할 시대가 아니라는 걸 국민 모두가 깨달아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오 2015-04-10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대로 일할이라는 말에 격하게 동의할수밖에 없군요,. 그런데 이글 끝에 행동하라고 요청했는데 그 실천적 방안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그냥 직설적으로 진보정당에 가입을 권하고 싶군요, 혼자만의 게토화로 머물지말고 정당정치가 제대로 운영되도록이요,

AgalmA 2015-04-10 19:00   좋아요 0 | URL
네, 동의합니다. 진보쪽이 너무 흩어져있어 개인이 다 추스리기 어려운 감이 있지만 정치적으로는 정당가입, 언론의 바로 세움을 위해서는 뉴스타파, 국민Tv, 여러 팟캐스트 등 후원의 형식도 소극적이지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 저도 동참하고 있어요.
그 언론이 죽었으면 이 언론으로 다시 살릴 수도 있는 거지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4-10 15: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국회의원 수는 늘리고 대신 월급은 깎아야죠. 제가 알기로는 국회의원 세비가 미국 다음으로 세계 2위`입니다. 우리보다 부자나라인, 보수들이 복지병에 걸렸다고 그렇게 씹던 북유럽 복지 강국은 오히려 한국보다 1/2배, 1/3배 세비가 낮습니다. 비례대표를 늘려야 합니다. 그래야 얼굴 마담들만 국회 진입하는 걸 막을 수 있고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할 국회의원을 국회에 진출 시킬 수 있으니깐 말이죠. 세비 70% 삭감하고 대신 국회 의원 수 늘리면됩니다. 그러면 비용 부담이 늘지 않으니 말이죠.

AgalmA 2015-04-10 16:09   좋아요 0 | URL
네, 국회의원 한 사람당 1억 3천인가? 연봉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서 등 수행원 월급은 별도인지 확인은 못했습니다만 지금의 급여 상당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월급 깎는 거 동의합니다 ㅎ! 월급 적어서 싫다 그러면 국회의원 하지 말라죠. 국민이 월급주는 사장 아닙니까ㅎ
저는 공무원 연금도 실적에 따라 차등분배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MB는 혜택을 받을 사람이 아니고, 손해배상을 해야 할 1순위고요.

양철나무꾼 2015-04-10 19: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심오한 페이퍼에 또 음악 얘기를 하는 불초한 소생을 용서해 주새요.전 얀 갸바렉을 그냥 간과할 수 없었다는~--;

AgalmA 2015-04-10 23:55   좋아요 0 | URL
심오는 제게 붙일 게 아니라 역사 자체겠지요. 이런 글은 책임감이 많이 느껴져서 맘이 참 무거워요.
얀 갸바렉 음악 들을 때마다 차렷 자세하게 하는 엄중함이 있죠^^...들을 때마다 감상용은 정말 아니다 합니다ㅎ
양철나무꾼님 뽐뿌 덕분에 작가란 무엇인가 당장 빌려 읽고 있어요ㅎ! 유용하면서도 재밌는 책이더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