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별난 띠지 사랑

 

띠지에 책에 관한 정보글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정보(홍보)글이 꽤 괜찮을 때가 있어요. 또 글이 그냥 그렇더라도 나름 출판 당시 책을 어떻게 홍보하려고 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이기 때문에 저는 될 수 있으면 보관합니다.

보관하는 방법은 앞 뒤 두 군데에 적힌 글들을 제대로 보관하기 위하여 띠지를 두 개로 잘라 책갈피로 씁니다. 가름끈이 있을 경우도 있지만 가끔 다시 읽고 싶은 구절이 있으면 거기다가 이 책갈피를 꽂아두지요. 음... 아무래도 사진과 함께 얘기하면 좋겠네요. (여기까지 썼다가 먼 댓글로 다시 씁니다) 

 

제가 얼마전에 샀던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매우 두꺼운 책이고, 어려운 책입니다. 배달을 받고 보니 하얀 띠지가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띠지가 있는 상태를 이미 만들어 버린 책갈피로 재현해본 것입니다.

 

 

 

 

 

 

 

저는 자주 읽을 것 같은 책은 사진과 같이 비닐로 포장을 하는데요. 띠지가 있으면 그것 그대로 포장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는 이 띠지를 책갈피로 만들면 어떨까 싶어 글이 적힌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가위로 깔끔하게 잘라 책갈피 두 개를 마련했습니다. 꼭 책갈피로 쓰지 않더라도 비닐 안쪽에 넣어두고 띠지에 무슨 글이 적혀있었는지 나중에라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게다가 어떤 경우는 띠지에 있는 정보가 책에는 없는 일이 있어서(책값, 번역자·편저자 정보 등) 띠지를 버리면 난감할 때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깔끔하게 보관하면서 활용도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곰곰생각하는발 2015-07-28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실 줄 알았습니다. 저도 책갈피용으로 지금 읽고 있는 책도 책갈피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ㅎㅎㅎ
그런데 의지와 표상으로.... 요거 ... 어려운 책을... -_-

돌궐 2015-07-28 13:57   좋아요 0 | URL
저도 예전에는 버리기도 했었는데, 스승님 옛날 책을 빌려보다가 띠지와 구입 당시 가격표까지 고이 모셔두신 걸 보고는 아 이것도 정보가 될 수 있겠구나 싶더라구요. 그 다음부턴 저도 띠지를 거의 버리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cyrus 2015-07-28 1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띠지를 잘라서 책갈피를 만들 수 있군요. 알고 보면 아주 단순한 방법인데 저 같은 책 청결주의자는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ㅎㅎㅎ

돌궐 2015-07-28 19:55   좋아요 0 | URL
띠지의 물리적 기능을 훼손하고 변형하는 무식한 방법이죠. 띠지의 글자가 없는 빈 공간을 잘라낼 때 외과의사가 종양을 잘라내듯이 깔끔하게 망설이지 말고 해야합니다.ㅋㅋㅋ

양철나무꾼 2015-07-29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책을 원형 그대로 보관하자는 주의예요. 띠지는 원래 위치에 테잎으로 고정시켜 줍니다, ㅋ~.

근데 말이죠, 비닐로 북 커버 하신거예요?
완전 꼼꼼하시군요!

돌궐 2015-07-29 10:48   좋아요 0 | URL
책 읽다가 더러워지는 게 싫어서 가끔 비닐로 쌀 때가 있어요. 다 이렇게 하는 건 아니고요.^^

transient-guest 2015-08-28 08: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락방님 글을 보고서 띠지를 버리지 않고 오려서 책갈피로 쓰고 있습니다. ㅎㅎㅎ

돌궐 2015-09-05 06:29   좋아요 0 | URL
띠지로 만든 책갈피가 서점에서 홍보용으로 막 주는 것보다 훨씬 좋은 거 같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