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의 탄생 우석훈 한국경제대안 4
우석훈 지음 / 개마고원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보이지 않는 실체와 싸우는 것이 가장 힘겹다. 그것은 권력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침묵의 카르텔이라 명명하기도 하고 헤게모니라고도 한다. 표현 대상과 이름은 달라도 개인이 맞서기에는 불가항력적인 경우가 많으며 음험한 시선들과 드러나지 않는 시스템으로 작동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참여와 연대 실천과 행동이 뒤따르지 않으면 영원히 그것들의 파상 공세에 시달릴 것이며 다수가 피폐해지고 참혹한 결과를 가져온다.

  홉스는 <리바이어던>에서 그것의 이름을 ‘국가’ 혹은 ‘괴물’이라 불렀다.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라고 표현했지만 우리는 그것을 정치권력 혹은 공인된 국가권력이라고 부른다. 홉스는 왜 그랬을까? 온몸으로 체감하면서도 너무나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실제 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실체를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한국의 정치든 경제든 사회든 각 분야에 숨어 있는 치열한 헤게모니 전쟁은 집단의 크기와 상관없이 곳곳에서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가만 들여다보면 그 거대한 흐름을 떠나 우리의 삶을 생각할 수조차 없지만 쉽게 포기하거나 외면한다. 개인적 이기주의, 무임승차, 집단적 포퓰리즘 등 그 원인은 다양하게 진단할 수 있겠지만 결과는 예측하기 어렵고 그 해법은 이해관계에 따라 상충된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인 문제는 개인과 집단마다 첨예하게 대립된다. 보다 많은 돈을 벌어 잘 살고 싶다는 욕망을 기저에 둔 채 정책 결정과 사회의 시스템은 다양한 목소리로 울려 퍼진다. 대한민국의 과거와 오늘을 돌아보고 미래를 대비하는 거시적 관점의 목소리는 찾기 어렵다. 단기 처방은 난무하지만 정작 다수(?)를 위한 방편을 제시하는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안목을 마주하기는 어렵다.

  한국경제대안 시리즈로 시작된 우석훈의 경제 이야기가 4권 <괴물의 탄생>으로 마감됐다. 3권 <촌놈들의 제국주의>만 읽었으니 절반을 읽은 셈이다. 1권 <88만원 세대>로 주목받았으나 나는 정작 1권을 읽지 않았다. 이제 거꾸로 1권을 읽어볼 차례이다. 처음부터 읽지 않았어도 그의 이야기 속에 일관된 흐름은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다. 관점이 이론을 뒷받침한다면 이 책들은 누구에게나 읽힐 만한 책은 아니다.

  정치적으로 보수적이거나 한나라당과 조선일보를 믿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화병(火病)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다음의 공식이 책 표지에 등장한다.



  누구의 입장에서 어떤 경제를 만들어 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경제학자마다 다르게 이야기 할 수 있다. 때로는 전혀 상반된 주장으로 듣는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기도 한다. 지금 우리나라의 경제 정책 기조를 움직이는 사람들의 생각과 정책의 방향을 봐도 그렇고 과거의 정책과 방향을 보아도 그렇다. 최적의 선택은 어렵다. 하지만 최선의 선택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우석훈은 이 책에서 그 대안들을 마무리 하고 있다. 인문학 과정 대학생과 대학원생 수준을 겨냥해서 쓴 책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그렇게 어렵고 지루하지는 않다. 저자 특유의 발랄하고 경쾌한 어법은 계속된다. 다만 내용 자체가 어둡고 무거워 앞선 시리즈를 본 독자들의 표현대로 ‘공포 경제학’으로 불릴 우려도 있다.

  세계 경제의 흐름과 경제 이론의 변화를 일괄하는 1부는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1776)과 마르크스의 <자본론>(1876) 그리고 케인스의 <일반이론>(1936)을 축으로 강의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세 권 모두 읽어 본 적이 없고 주워들은 풍월만으로 그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본다. 큰 흐름만을 짚어나가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해된다. 현재 우리의 경제를 이해하는 데 총론격으로 긴요하게 읽혔다.

  이 책은 마치 실제 강의록을 준비하듯 쓰여졌으며 한 학기 분량인 열 세 강좌로 되어 있다. 네 번째 강의까지가 이론 부분인데 눈에 띠는 것은 ‘국가와 시장의 경쟁, 그리고 제3부문’이다. 제1부문인 공공부문과 제2부문인 기업에 이어 호혜, 증여, 이해, 믿음, 소통 등 경제학과 관련 없는 부분들을 어떻게 일반 이론으로 만들어 내고 그것을 1, 2 부문들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연계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저자가 독자들에게 던지는 질문이기도 하다.

  한국 자본주의의 형성과 위기를 ‘괴물의 탄생’으로 한국 경제의 대안과 3가지 과제를 ‘괴물의 해체’로 본문이 구성되어 있다. 과거에 해당되는 괴물의 탄생과 현재와 미래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괴물의 해체 모두 새로운 시각과 ‘대안’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관점들이다. 한국 경제의 새로운 전환을 위해 제3부문에 대한 고민을 풀어 놓은 열 두 번째 강의는 ‘괴물의 탄생, 실종된 제3부문과 파시즘’으로 엮은 여덟 번째 강의과 함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공공성을 강화하고 생태적인 부분과 같은 문화적 가치에 중점을 두어 교육 문제의 대안을 찾아가는 전방위적 사회 시스템의 변화 없이는 경제의 틀이 바뀌지 않을 것이다. 저자는 정치와 경제 그리고 사회의 부문들이 정교하게 맞물려 돌아가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대한민국의 경제를 위해 ‘우리는 지는 법이 없다!’는 말로 마무리 한다.

  명랑하게 C급 경제학자임을 자처하는 우석훈의 경제 대한 시리즈는 현재와 미래의 우리 삶을 조망할 수 있는 분명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분별력 있는 신념과 용기는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합리적 이론과 미래에 대한 희망이 제시된 충고와 조언을 외면해서는 안된다. 나는 오히려 이 책의 문제점을 외면하고 싶어졌다.


081017-1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