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지음, 이민아 옮김, 박한선 감수 / 디플롯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리를 찾고자 하는 과학자가 의지해야 할 것은 회의적 태도와 실증적 토론이다. - 303쪽

안씨 집안 셋째 딸 다정이는 첫째 가정이, 둘째 나정이와 달리 차갑기 그지 없다. 안다정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캐릭터가 분명하게 전달되겠으나 유행하는 MBTI 성격 검사에서도 최상급 ‘T’를 확인했다. 이해와 공감은 다르다. 다정이에게 이해는 이성과 합리의 영역이지만, 공감은 추론과 가능성의 영역이다. 그렇다고 다정이가 소시오패스는 아니다. 단지, 맞장구에 서툴고 립서비스에 약하며 팩트 체크가 분명할 뿐이다.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걸 모르는 걸까. 안다정은 다정하지 않다는 사람들의 말이 서운해 오늘도 서럽게 눈물짓는다. “야, T발 너 C야?”

감정이 배제된 의사소통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모든 말과 행동에 주관적 해석을 덧붙이거나 개인적 감정을 얹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의 왜곡과 과장에 혀를 내두른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누구든, 어느쪽이든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서 편을 들거나 욕을 하는 사람들, 인터넷 게시판, 정치인들을 보면 혐오감이 생긴다. 다정함은 감정이 아니라 객관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타인과 세계에 대한 ‘태도’가 아닐까.

진화인류학자 브라이언 헤어와 버네사 우즈가 쓴 책, 제목이 이목을 끈다.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와는 다른 형식과 내용이지만 제목이 주는 첫 인상은 그러하다. 제목과 표지에 끌려 책을 사거나 읽는 다수의 독자의 필터링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은 논외로 하더라도 모든 책이 널리 읽히려는 욕망에 충실하다는 공통의 목표가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성공했다고 평가받아 마땅하다.

또 다시 등장한 머그샷 장인 트럼프의 등장으로 책의 대부분을 뜯어 고치는 대공사를 감행했다는 설명은 내가 오독한 것일까.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저지른 실수와 오류, 혹은 의도된 사고와 불행에 관한 이야기들을 평생 읽어왔고 앞으로도 읽을 예정이다. 인간이 스스로 자기가축화에 성공하며 정착생활을 통해 공동체의 질서를 만들고 문명을 발달시켜 온 과정은 경이롭지만 박수를 보내고 싶지는 않다. 왜냐하면 이 책의 저자들이 말하듯 ‘Friendiest’가 생존의 유일한 이유도 아니었을뿐더러 친화력이나 협력적 의사소통이 제대로 작동했던 시대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단언할 수 있을만큼 인류의 역사는 개인 혹은 소수에 의해 그 힘과 권력이 작동하는 현실을 수용하거나 저항하는 일상의 반복으로 점철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기가축화 ⇨ 친화력 상승 ⇨ 협력적 의사소통 ⇨ 인지능력 발달 ⇨ 자제력 향상

인간이 진화과정에서 자연선택을 넘어 적자생존의 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는 ‘친화력’이라는 설명이다. 군집 생활을 하는 동물들의 특징과 장단점, 생존을 위한 그들의 질서와 이기적 유전자와 달리 ‘Friendiest’로 인류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는 아이디어는 이채롭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가족과 친구, 부족을 향한 편협한 친절과 다정함이 다른 외집단에 대한 차별과 편견으로 이어지며 살인과 제노사이트를 가능케한다. 박한선은 ‘the Friendiest’를 ‘다정多情한 것’으로 번역하면 정분이 넘친다는 뜻으로 오해할 수 있으니, ‘우優’를 제안한다. ‘넉넉하며 도탑고 인정많고 부드럽고 품위있고 뛰어남’은 다정함과 의미 차이가 크다. 감정적 애착, 따뜻하고 부드러움 뿐 아니라 상대를 헤아리며 마음을 쓰는 태도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국어 사전에 정의된 말장난이 아니다. 번역의 실수나 오해가 아니라 한국어의 묘한 뉘앙스 차이가 진화인류학자가 전하고 싶은 깊은 의미를 친절한 웃음과 다정한 말투로 착각하면 곤란하지 않은가.

인류가 걸어온 길, 우리가 지금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과 걷고 있는 목적지가 같을 수는 없다. 그래서 최소한의 합의를 법과 질서로 표현한다. 물론 권력이 집중된 소수에 의해 법은 제멋대로 해석되고 그 법을 다루는 사람들은 법이 자기의 도구인양 커다란 착각에 빠져 허우적대지만 시간은 대체로 ‘진실’의 편에 선다고 믿는다. ‘다정한 것’의 반대말은 ‘냉정한 것’이 아니라 ‘이기적인 것’, ‘일방적인 것’, ‘적대적인 것’ 정도가 아닐까.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태도, 자신의 말과 행동이 옳다는 오만, 실수와 잘못이 없다는 자만, 반성과 성찰을 모르는 일상이야말로 ‘다정한 것’과 거리가 먼 삶이다. 살아 남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살았는지 그 과정과 태도가 더 중요한 게 ‘인간으로서의 삶’이 아닐까.

“사람 자기가축화 가설은 우리가 친화력을 지닌 동시에 잔인한 악행을 저지를 수 있는 잠재력도 지닌 종임을 설명해준다.”라는 말은 제목과 상치된다. 디스토피아를 그린 전망들 속에서 희망을 찾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에 부합하는 ‘다정함’은 노력하지 않아도 힘들지 않게 마음만 쓰면 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확인한다. 친화력은 타자에 대한 이해와 겸손을 바탕으로 환대와 평등의 손짓이다. 진정성을 담은 말과 태도는 아무나 가질 수 있는 삶의 자세가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