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모독자 - 시대가 거부한 지성사의 지명수배자 13
유대칠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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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사람이 존재한다단일한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관찰하면 놀랍다일반적으로 동일한 팩트서로 다른 분석과 비판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주장하는 팩트 자체가 다르고 같은 증거와 사실 관계를 보는 눈 자체가 이미 객관과 거리가 멀다확증 편향을 가진 사람들끼리의 설전은 지옥이다어떤 사실이 밝혀져도 어떤 증거가 나와도 생각을 바꾸지 않으며 인정할 줄 모른다그래서 나는 신념이 강한 자를 믿지 않는다
  
언론과 SNS에 노출되는 정보를 보며 흥분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해할 수 없다아니 이해할 필요도 없다동일한 사안에 대해 사람들이 다양한 의견을 갖는 게 당연하다그런데 놀라운 건 같은 사람의 논리적 판단 근거가 매번 달라질 때다사형제에 찬성하는가인간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태어나면서 누려야할 권리즉 인권을 가진 존재인가언론은 비판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가검찰과 경찰은 권력이 아니라 민중의 편에 서야 하는가소통과 배려의 가치는 언제나 유효한가?
  
유대칠의 신성한 모독자는 최근 읽은 책 중에 단연 최고다곧바로 슈테판 츠바이크의 다른 의견을 가질 권리가 떠올랐다물론칼뱅에 맞선 미카엘 세르베투스가 이 책에도 등장한다열세명의 신성한 모독자는 중세 천년 역사의 이단아들이다지금처럼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을 누구도 하지 않았던 시절이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들어본 적도 없는 신성神性한 시대를 떠올려보자. 21세기의 아웃사이더들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시대적 배경 때문에 더욱 신성神聖한 열세명의 면면을 살펴보자

  
아집我執이란 변하지 않으려는 욕심이다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자기 욕심의 중력이다그리고 많은 이들은 이러한 아집으로 살아간다그것이 편하다원래 있던 그대로 있는 것이 편하다굳이 다르게 되는 것보다 익숙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 편하다오늘도 어제처럼 살고 내일도 어제처럼 사는 것이 편한 사람들이 많다생각보다 너무나 많다. - 95 
  
에리우게나이븐 시나로저 베이컨오컴의 윌리엄조르다노 브루노갈릴레이데카르트스피노자 등은 철학과 역사를 뒤적이다 한 번쯤 만났던 사람들이다이들은 왜 개인적 이익에 반하는 생각과 행동으로 성공명예권력을 뒤로했을까바보 천치가 아니라면 어떤 말과 행동어떤 처세가 세속적 성공을 가져다주는지 알 만한 사람들이다이들은 왜 모두가 라고 할 때 아니오라고 말했고모두가 아니라고 말할 때 그렇다고 외쳤을까가진 자권력자기득권층에서 이들은 고집스런 인물들이었을 게다. ‘진리를 무기로 자기 확신에 찬 사람의 신념을 바꿀 수 있는 건 물리적 폭력과 세속적 비난이 아니다열세명의 신성한 모독자들은 신의 권위에 도전한 오만한 사람들이 아니다그들은 이성이 시키는 대로 합리적 사고에 따라 생각하고 말할 줄 아는 아주 단순한 사람들이었다
  
좋은 게 좋은 거다튀지 마라가만히 있어라중간만 해라모난 돌이 정 맞는다누구한테 싫은 소리 하지 마라어른들 얘기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부모가 자식 잘 되라고 하는 말이다너도 나이 들면 알게 된다먼저 살아본 사람 말 들어라...... 
  
귀를 막고 눈을 뜨게 하는 건 이런 말을 듣고 자란 환경과 무관하다책 속에서 길을 찾는다는 건 콜린 윌슨의 아웃사이더를 읽고 왜 나는 다른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싶은 자괴감을 느끼는 일이다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다른 의견을 가질 권리를 내세우는 일이다긍정과 희망과 순종은 주체성과 거리가 멀다맹목적 비판과 부정적 시선이 아니라 합리적인 판단이성적 사고논리적 사유를 통해 얻은 선택과 행동은 신성한 모독자들의 공통점이다이런 삶은 개인적으로 불행하다행복한 일상과 거리가 멀 수도 있음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외면하는 것일까

  
생각보다 현실은 단순하다이런저런 문제들로 복잡해 보이지만사실 누군가의 이기적 욕심을 가리기 위한 의도된 복잡일 수 있다사실 진리는 단순한데 그 진리를 숨기기 위해 어렵고 복잡하고 까다로운 말들을 늘어놓는 것을 흔히 보게 된다그 복잡한 이야기들은 결국 누군가의 욕심을 감추기 위한 의도된 가리개일 때가 있다. - 113
  
백미터 달리기 출발 신호를 기다리며 들었던 두근거리는 심장소리조금이라도 더 빨리 도착하고 싶은 열정과 기다림잊었던 기억이 떠오른 이유는 신성한 모독자들의 치열함 때문이었다왜 우리는 사고의 근육생각의 속도에 두근거리지 않을까신 중심 세계관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진리의 빛을 따라가야만 했던 사람들에게 내적 갈등과 심리적 고통이 없었던 게 아니다그들은 신의 존재가 아니라 성직자와 권력자들이 내민 눈가리개를 거부했을 뿐이다. ‘있음이 곧 하느님이다.Esse est Deus.’(마이스터 에크하르트, 149)라는 말은 가장 근본적인 문제를 꿰뚫는다가난한 자힘없는 자병든 자를 위한 종교의 타락은 성직자권력자를 위한 도구로 변질된다생각하지 않고 행동하지 않은 대가는 고스란히 민주사회에서 유권자의 피해로 돌아오고견제와 감시 장치가 결여된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자명한 사실을 왜 인정하지 않는 걸까박근혜와 이명박은 안 되고 노무현과 문재인은 괜찮고비판과 감시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유권자의 입에 재갈을 물리는 순간 vice versa!
  
의심은 새로운 세상의 시작이다다르게 생각하면 오랜 과거의 끝이다작은 의심은 오랜 시간 유지된 과거의 견고함에 작은 균열을 일으킨다의심 자체가 이미 한 시대의 붕괴이자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한다. - 183
  
양비론과 양시론만큼 위험한 건 모두 까기다그보다 더 위험한 진영논리와 맹목적 신뢰다유대칠이 열세명의 신성한 모독자를 내세워 이야기하고 싶었던 건 중세 천 년의 역사와 철학이 아니라 지금 여기 우리들의 행복이 아니었을까그 행복의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겠으나그 행복의 조건은 언제든 달라질 수 있으나 지금까지 철학이 안내한 행복은 질문과 의심이다길들여지지 않는 자유와 절대 고독이다그런 아웃사이더들이 세상을 조금씩 바꿨고 사람들에게 아주 작은 이야기를 들려줬으며 그들이 안내한 길을 우리는 여전히 걷고 있다
  
우리 모두 이단이 되어야 한다지금 우리가 믿는 게 무엇이든 그 신성함을 깨뜨리지 못하면 미래는 밝지 않다만들어진 길만 걷는 사람주어진 조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다른 길을 생각해 보지 않는 사람은 신성한 모독자와 거리가 멀다순종적인 사람적응이 빠른 사람을 이단이라고 하지 않는다먼 훗날 가지 않은 길에 대해 아쉬움이 남겠으나 후회하지는 말자그 길도이 길도 아닐 수 있겠지만 사유하지 않고 변화를 꿈꾸지 않는다면 거기 멈춰 침묵할 것

  
참다운 철학은 바로 이렇게 세상을 바꾸기 위한 외로운 외침이다권력자들과 다투고 싸우기에 철학은 참으로 무력해 보일지 모른다때로는 싸우는 과정에서 상처받고 버림받고 실패할지도 모른다그러나 철학은 실패마저도 흡수하여 자신의 존재 방식으로 삼는다그 실패로 얻게 된 고통도 자신의 존재를 자각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고통을 통해 아직 더 많은 것을 해야 할 존재의 이유를 더욱 강하게 자각하는 것이 참다운 철학의 힘이다. -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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