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 세트 - 전3권
스티븐 킹 지음, 정진영 옮김 / 황금가지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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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은 도서관을 좋아했다.

아무리 무더운 여름날에도 도서관은 시원해서 좋았다. 이따금 소곤대는 소리, 사서가 책이나 열람 카드에 도장 찍는 소리, 주로 노인들이 기다란 막대에 묶인 신문을 읽곤 하는 정기간행물실에서 잔물결처럼 책장 넘어가는 소리, 그런 소리에 흔들리는 도서관의 정적이 좋았다. 

_ 내가 <그것>에서 가장 좋아하는 문장들이기도 하다. 도서관의 정경을 이처럼 낭만적으로 묘사하는 작가는 찾기 힘들다. 본문에는 이런 풍경이 더 이어지니 놓치지 마시길


모든 출발은 뉴저지 외곽의 으슥한 마을로부터


헤밍웨이를 흔히 작가 중의 작가라고 부른다. 작품이 빼어나서만은 아니다. 소설의 모든 작법을 마스터하고 그 위에 자신의 소설을 올려놓았기 때문이다. 단 오백단어로 완성한 <노인과 바다>가 대표적이다. 물론 그의 행실을 두고는 여전히 이러저런 논란이 많다.


스티븐 킹만큼 자신의 스타일을 고수하는 작가도 드물다. 물론 휴머니즘 위주의 글과 감옥이나 극한 상황을 전제로 한 글들도 있지만 그의 모든 작품의 출발은 뉴저지 외곽의 으슥한 마을이다. 이 정서가 가장 듬뿍 담긴 책이 바로 <그것이다. 어린 시절 자신이 겪은 직간접적인 경험을 스토리로 엮어 기념비적인 성과를 이루어냈다. 물론 지나치게 길다거나 넋두리가 많다, 사실 내가 킹에게 갖는 불만이기도 하다, 초반부의 긴장이 끝까지 이어지지 못한다는 비평도 있다. 반대로 이런 단점이 스티븐 특유의 문체를 만들어낸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미 스티븐 킹에 빠져 있는 분이라면 최후의 만찬처럼 남겨주고 천천히 즐기기를 권한다. 만약 처음 그를 접했다면 이 책부터 읽고 가시라. 그러고 나면 다른 글들은 훨씬 쉽고 편하고 재미있게 여겨지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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