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퀴즈에서 만난 사람들 - 모든 사람은 한 편의 드라마다
이언주 지음 / 비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정한 ‘사람 여행’으로 매주 큰 감동을 선사하며 대한민국 대표 토크쇼로 자리매김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아무도 상처 받지 않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22년 차 방송 작가 이언주의 확고한 목표 아래, 2018년 8월 16일 세상에 처음 공개됐다.


'어느 날 갑자기 당신에게 펼쳐지는 서프라이즈'라는 소제목이 달려 있는 이 프로그램의 첫번째 촬영지는 서울 종로 광화문에서 시작했다.


이른 아침 출근길에서 프로그램 MC인 유재석과 조세호를 알아 보며 촬영 주변으로 모여 들었고 작가 이언주는 광화문 역 1번 출구 바로 옆에 있는 토스트집 사장님에게 '스페셜 토스트' 두 개를 주문하고 인터뷰를 시도 했다.

-<유 퀴즈> 본 적 있어요.?

방송 초반엔 거리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는 이야기를 많은 시청자들이 주목 하지 않았다.

첫 방송에서 단 1퍼센트 시청률이 나왔지만 회를 거듭할 수록 시청자들은 출연하는 이들의 사는 이야기를 들으며 공감했고 감동 받아서 약 5여 년의 시간 동안 1,205명의 자기님들의 인생 이야기로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누구나 스토리에 주인공이 되어 여러 플랫폼에 자신이 직접 찍고 편집한 영상들이 넘쳐 나는 1인 방송 시대에 <유퀴즈>가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를 주인공으로 소설을 쓴다면 첫 문장은?

-경험하지 못한 감각 중 꼭 느껴보고 싶은 감각이 있다면?

-포기하고 싶던 순간 나를 일으킨 한마디는 ?

-요즘의 '나'를 다섯 글자로 표현하면?

-끝이 있어 아름다운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어떤 어른이 되고 싶었는지?

어떤 어른이 된 것 같은지?

-영화 대사 중 내 인생 구절은?

-어떤 질문이든 답을 알려주는 사전이 있다면 묻고 싶은 것은?

-신께 내가 가진 것을 하나 주고 원하는 재능 하나를 받을 수 있다면 무엇을 맞바꿀 것인가?

-내가 주인공인 영화에서 삶의 마지막 장면을 연출해본다면?

-살면서 들은 말 중 가장 진심이 느껴진 말은?

-몹시 기다려지는 일이 있는지?


이 질문들은 앞서 방송된 <유퀴즈>에 출연한 이들에게 던진 질문들로 이에 대한 답을 적어 나가다 보면 별 볼일 없고 변변치 않은 인생일 지라도 살아 오면서 겪었던 사랑과 실패, 좌절, 열정 ,상실,상처를 겪어나가는 일련의 스토리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처음 1퍼센트에서 출발했던 시청률이 매회 꾸준히 사랑을 받으며 현재 평균 시청률 10퍼센트에 달할 정도로 동 시간대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다.

다양한 OTT방송에서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널려 있는 시대에 오로지 사람 사는 이야기 하나로 지금까지 이어온 이 방송의 기획자이자 메인작가인 이언주는 그동안 방송에서 만난 이들을 되돌아보며 출연한 이들이 들려 주었던 삶의 이야기 중에서 인상 깊은 구절을 한 권의 책에 담아 방송 토크 현장 스틸사진 ,방송 위클리 스케줄표,작가 다이어리,비하인드 컷까지 모두 공개 했다.


'유 퀴즈'만의 유튜브 채널이자 스페셜 및 미공개 영상들을 가장 빨리 접할 수 있는 '유 퀴즈 온 더 튜브'는 총 조회 수 5억 5천만 뷰를 돌파했으며, 구독자는 개설 3여 년 만에 82만 1천 명을 달성할 정도로 화제를 모는 토크쇼가 되어서 인지 방송 초기 길거리에서 하루 하루 열심히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 보다 최근엔 유명 인기인들과 방송인들, 배우들 출연회차가 더 많아졌다.

대한민국은 현재 전 세계 출산율 최저 국가 중에 가파른 속도로 최상위권을 향해 올라가고 있고 생활 물가 지수도 옆 나라 일본을 넘어섰고 아이 한 명에 들어가는 교육비는 세계 1위다.

훈훈한 미담보다 흉흉한 사건과 흉폭한 일들이 더 많이 발생하는 시대에 추구 할 수 있는 행복은 무엇일까?

부모 세대 보다 더 고달픈 미래를 앞두고 있는 세대에게 <유퀴즈>는 이런 질문을 던진다.

-**과 대화 할 수 있다면...

-나는 아직 ***.

-**을 믿는다.

-나는 나를 ***.

-*** 던 것은 아니었다.

-***로 결심했다.

-**과 **사이

-***을 나누다

-세상에 ***은 없다.

-*** 아님, ***임.

-좋은 ***이 좋은 ***가 된다.

-***이 ***가 되다.

-***을 잊지 않았다.

-어느 날 갑자기 ***.

-인생의 필수 조건은 ***.

-살면서 한 번이라도 ***.

-단 한 순간도 *** 적이 없었다.

-***은 잃었지만 ***을 얻었다.

-인생은 생각보다 ***.

-우리는 아주 오랫동안 ***.

유퀴즈가 던진 질문에 대답을 떠올리다 보면 그동안 살면서 매 순간 나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삶을 살았는지 되돌아 보며 앞으로 펼쳐질 나만의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채워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4-02-27 02: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무도 상처 받지 않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니... 그런 게 있을지... 그렇게 못한다 해도 그렇게 하려고 애쓰면 좋겠네요 저는 한번도 본 적 없지만... 누구나 자기 이야기가 있겠지요 저는 별거 없고 재미없는 이야기지만...


희선

2024-03-01 1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