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왕따일기 2]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양파의 왕따 일기 2 파랑새 사과문고 73
문선이 지음, 박철민 그림 / 파랑새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는 '왕따'라는 개념이 별로 없었다.  그런데 요즘에는 중고등학교뿐만이 아니라 초등학교에까지 왕따 문화가 퍼지고 있는 듯 하다. 그래서 이런 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1권에 이어지는 두번째 이야기이다.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저자가 참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동화이기는 하지만, 어른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참 컸다. 아이들의 문제라고 소극적으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 한 번 받은 마음의 상처는 오랫동안 남아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책은 주인공인 정화의 시각에서 쓰여진 동화이다. 다른 아이들을 왕따시키고 싶지는 않지만, 자신이 왕따가 되기 싫어서 어쩔 수 없이 따라하는 평범한 초등학생 여자아이이다. 생각보다 집단의 힘은 강하기 때문에 그것에 저항하기란 쉽지 않다. 같은 반 친구를 외면하면서 겪는 마음의 고통이 그대로 전해져서 순수한 그 마음에 감동받았다. 그러나 아무리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다른 친구를 왕따시키는 행동을 낳게 된다면 나쁜 아이가 되고 만다.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이런 나쁜 문화가 전파되다니 무척 안타깝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왕따를 주도하던 아이가 거꾸로 다른 아이들에게 왕따를 당하면서 그동안 자신이 했던 일들을 반성하고, 담임 선생님은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결과적으로서는 이 반에서만큼은 왕따가 없어졌다는 사실이다. 요즘 아이들은 모든 것을 다 가진 것처럼 보여도 심리적으로는 상당한 결핍증에 시달리고 있는 듯 하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쏟아붓기가 어렵고, 아이들이 조숙해짐에 따라 부모와의 대화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래도 마음 착한 주인공은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를 어른들과의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좋은 일을 하게 되었다. 아마 앞으로는 악몽을 꾸는 일도 없을 것이다.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이 자신의 마음도 편할리가 없다. 모든 사람은 본능적으로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처를 준 사람은 받은 사람보다 더 많은 고통을 겪는다. 그러나 그 일이 반복되다 보면 양심이라는 감각이 무뎌지고, 나중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나쁜 짓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동화는 아이들에게 많은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나름대로 현실적으로 쓰여졌고,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실질적인 해결책까지 제시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남몰래 고민을 안고 있던 학생이라면 꽤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제로 왕따를 겪고 있지 않더라도 앞으로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에 이런 책을 읽도록 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