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전부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주전부리 - 소박한 우리 간식 만들기
백오연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은 입이 심심할 때면  간단한 간식거리를 찾는다. 그런데 시중에서 파는 과자는 다량으로 생산을 하고, 솔직히 설탕 등이 들어가서 많이 먹으며면 썩 몸에 좋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자를 찾게 되는 것은 그 달콤한 맛에 중독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미 시중에 수없이도 나와있는 쿠키와 빵 말고 좀 토속적이면서도 간단한 간식들을 만들어 보고 싶다면 이 책은 충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딱 책 이름만 보아도 순수 우리말을 써서 사람들로 하여금 친근감을 갖도록 했다. 책을 읽다보면 너무나도 친숙한 음식이라, '뭐 이런 것까지 책에 실었을까 하는 메뉴도 있기는 한데, 처음 요리를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것도 모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몸에 좋은 간식들을 만드는 방법이 가득 나와 있으니, 왠지 보고만 있어도 배가 불러지는 느낌이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이라고 한다면, 요리 방법 자체가 복잡한 것이 없어서 따라하기가 쉽다는 점이다. 그러면서도 미처 알지 못했던 메뉴들을 발견하기도 하고, 나중에 꼭 따라해보고 싶은 요리들도 은근히 많이 있었다. 밥보다는 간식을 좋아해서 옆에 두고 하나씩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무척 즐긴다. 목차를 보면 알 수 있지만, 간단한 과자류뿐만이 아니라 후식류, 음료들도 실려 있어서 다양한 간식을 만들어볼 수 있다. 그동안 잊어버리고 있다가 아, 예전에 이런 음식도 있었지... 라는 향수에 젖어보기도 한다. 만들기가 그리 어렵지 않아도 향수를 자극하는 힘이 있어서 왠지 이 책이 더 친근하게 여겨진다.

 

앞 부분에는 동서양 음식을 전공한 저자답게 우리나라 간식과 서양의 비슷한 간식을 매치시켜놓고, 어떤 점이 비슷한지 살펴보는 페이지가 있는데, 은근히 재미있었다. 트뤼플 초콜릿은 처음 들어보는데, 나중에라도 한 번 먹어보고 싶다. 그리고 간식을 만들 때 필요한 도구와 재료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인 요리 재료들이라 그리 특별한 것은 없지만, 그래도 요리 초심자라면 알아둘만한 내용들이다. 그 다음에는 간식을 예쁘게 포장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설명하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아이디어들이 많아서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충분히 응용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많았다. 내가 요리를 잘 하는 편은 아니라서 그럴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는데, 그래도 왠지 욕심이 난다.

 

뒤에는 다양한 주제로 분류한 간식들의 요리법이 나오는데, 편의상 분류를 해놓았을 뿐 크게 성격들이 다르지는 않다. 나는 그 중에서도 말린 사과와 율란이 참 먹고 싶었다. 만드는 방법이 복잡한 것은 아닌데, 약간 특이해보여서 맛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아직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음식들이라 더 호기심이 자극되었던 것 같다. 맛있는 음료 중에서는 인상깊었던 메뉴가 꿀얼음인데, 꿀과 생강을 넣은 물을 끓인 다음에 얼음틀에 물을 넣고 얼리기만 하면 된다. 굉장히 간단하지만 나는 이런 음식이 있다는 것 조차 이번에 처음 알았다. 이 외에도 간단하면서 입맛을 자극하는 간식들이 잔뜩 실려있다. 밥보다 간식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왕 먹는 김에 몸에 좋은 간식을 만들어 먹는 것도 괜찮을 듯 하니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