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달콤한 상자/작은 집이 좋아>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의 달콤한 상자 - 앤틱 샵에서 찾아낸 달콤한 베이킹 레시피
정재은 지음 / 소풍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오랜만에 정말 예쁜 책을 만났다. 마치 오래된 안티크 샵에 온 것처럼,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옛날의 고풍스러움이 가득 밀려온다. 사실 나는 베이킹에 큰 관심이 없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니 나도 막 예쁜 빵들을 오븐에 굽고 싶어졌다. 예쁜 것을 보면 참지 못하는 그런 병이 발동했다고나 할까. 간단해보이지만, 레시피를 보면 그리 쉽지만은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은 이 책에 나와있는 재료들이 모두 미국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한국에서는 좀처럼 파는 곳을 찾기도 어렵다. 남대문에서라면 다 살 수 있다고 하는데, 워낙 귀차니즘이 발동한 나로서는 언제쯤 방문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래도 정말 맛있게 보이는 빵들을 사진으로나마 만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히 상당한 즐거움이 아닐 수 없다. 만드는 것보다 먹는 것을 좋아하는 취향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저자도 예전에는 먹는 것을 더 좋아했다는데, 미국으로 이사를 가면서 자연스럽게 베이킹의 매력에 빠졌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조금 보기 어려운 일이지만, 미국에서는 정말 마음에 드는 음식을 만나면 친한 사람에게는 레시피를 적어준다고 한다. 음식을 만든 사람에게 레시피를 적어달라고 하는 것은 그 때 먹은 요리가 너무 맛있다는 감사의 표시이기도 하겠다. 아무튼 이런 레시피가 앤틱 샵에서 판매되기도 하다니, 그런 물건들을 잔뜩 살 수 있는 환경이 부럽기도 하다. 사실 몇 년 전에 미국을 갔을 때 시골의 앤틱 샵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남들이 보면 고물처럼 보일지라도 정말 오래되면서도 멋진 물건들이 많았다. 가게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가격도 생각보다 그리 비싸지는 않다. 그런 곳에서 오래된 요리책을 고르고 직접 시도해보는 일은 상상만 해도 상당히 기분 좋은 일이다. 이 책에 나와있는 조리법들은 그런 시도의 결과물들이다. 우리나라 음식도 각자 만드는 사람에 따라 나오는 맛이 다른데, 옛날 레시피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오늘날 우리들이 즐길 수 있는 간식거리로 만들어냈다.

 

일단 책 전체가 올컬러이고, 나름대로 두툼한 속지를 써서 페이퍼백임에도 불구하고 책 무게는 상당하다. 어차피 요리용 책을 이동하면서 보는 것보다는 부엌에서 요리를 하면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이 점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다. 책 내부의 사진은 저자가 직접 조리하는 과정이나 완성품을 스냅샷 식으로 예쁘게 배치해놓았다. 전체적인 요리과정을 보여준다기 보다는, 그냥 책 내부의 편집을 위해서 배치된 경우이니 이런 느낌이구나, 하는 정도의 참고만 되겠다. 글로만 되어있던 조리법을 실제로 해보고 알려주는 식이라, 저자의 요리 설명 방법도 대부분 줄글로 되어 있다. 사실 요리의 초보가 따라하려면 꼼꼼하게 읽어보고 시작을 해야 그나마 실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책에 실려있는 맛깔난 사진과 해당 요리에 얽혀있는 사연들을 읽고 있으면 정말 따라해보고 싶은 욕구가 마구마구 솟아오른다. 그리고 베이킹이 서양 요리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다보니, 아무래도 식재료가 일반 마트에서 구하기 어려운 것들도 종종 보인다. 사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바닐라 익스트랙'이라는 향료는 이번에 처음 보았다. 그런데 외국에서는 상당히 일반적으로 베이킹에 들어가는 재료인 듯 하다. 책의 앞머리에서 베이킹에 쓰이는 도구들과 재료들에 대해서 간략하고도 유용한 정보를 실어놓았으니 참고해볼만 하겠다.

 

이 책에는 수많은 요리들이 실려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따라해보고 싶었던 요리는 '애플칩'이었다. 단 몇 줄의 레시피로 쓰여져 있는 데다가, 재료도 간단해서 별도로 구입할 필요없이 집에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베네 웨이퍼'라든지 '애플파이'는 나중에라도 꼭 따라해보고 싶은 레시피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달콤한 향기가 내 코 끝에 감도는 느낌을 받았다. 자연스럽게 배어나오는 행복함이 나를 포함한 이 책을 읽는 다른 독자들에게 전파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맛있는 빵을 좋아하거나, 베이킹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고 강력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