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동생을 만났다가 알라딘 중고서점 종로점에 가보려 한다니, 101번을 타고 종로 2가에서 내리면 된다고 버스 정류장까지 데려다 주었다. 나는 정말 지독한 길치라 낯선 길에는 본능적으로 겁쟁이가 된다. 정말 여기서 타는 게 맞냐? 거꾸로 가는 건 아니냐? 고 재차 확인하고 정말 백만 년 만에 제대로 된 외출을 하게 되었다. 봄날은 눈이 부셨다.

 

그.러.나. 나는 역시 잘못 내리고야 말았다. 그리 큰 잘못을 저지른 것은- 참고로 예전에 회사에서 외근 나갔다 수원에서 버스를 거꾸로 타는 기염을 토해 퇴근 시간에 울상이 되어 겨우 회사에 들어오니 다들 미루어 짐작해 왜 늦었냐? 고 묻지도 않았다는-종로 3가에서 내렸다. 잠시 멍해졌다 네이버 지도 어플을 켜고 차근 차근 지오다노 매장을 찾아 가니 올레! 드디어 알라딘 중고 서점 입성!

 

흥분을 가라앉히고 입구 복도에서 셀카를 찍었으나, 역시 아줌마의 얼굴은 자신의 것인데도 사진 보고 확 기분이 나빠졌다.

 

매장 안에는 근처의 대형 서점보다 사람이 더 많아 보였다. 이를테면 어떤 책이 눈에 들어와 그 책을 확인하려면 반드시 누군가를 통과해 가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었다. 아이들 책은 좋은 책들이 많아 예전에 큰 딸 만할 때 흥미롭게 읽은 <홍당무>를 골라냈다. 그러나 의외로 내가 읽고 싶은 책은 눈에 띠지 않았다. 민음사나 문학동네 전집류도 거의 없었고 여하튼 내가 기대했던 책들의 풍경은 아니었다. 똑같은 책이 여러 권 나와 있는 것도 좀 아쉬웠지만 아무래도 중고책이라는 게 처분을 매개로 한 것이다보니 정말로 갖고 있고 싶은 책은 안 나오는 경향이 있는 것같다.

 

 

 

 

 

 

 

 

 

 

 

 

 

 

문학의 경직된 틀을 깨려는 시도가  신선하기도 하지만 여기에 또 지나치게 무게중심이 실리면 좀 어렵다. 소설가 배수아의 작가 인터뷰는 언제나 챙겨 읽게 되는데 이장욱 작가는 어렴풋이 단편 한 편 정도 읽은 기억이 나서 잘 아는 작가라 하기는 힘들어 아무래도 몰입이 좀 어렵긴 했다. 인터뷰어와 인터뷰이가 다 문학이란 접점에서 만나니 아무래도 대화가 깊이가 있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독자 입장에서의 한 발 더 나아가는 것이 접근 자체를 좀 어렵게 하는 면도 있다. 문학에 대한 비관적 전망이 수긍이 가면서도 안타까웠다. 후반부에는 작가들의 단편이 실려 있다. 임솔아의 <선사인 샬레>를 재미있게 읽었다. 여행자들의 숙소를 '샬레'라 부르고 그곳을 청소하고 그들의 시중을 드는 '나'의 이야기는 건조하고 담담한데 투숙객 들과의 그 소통되지 않는 관계가 과장되지 않고 현대의 관계를 묘하게 오버랩시키는 면이 있었다. 그들이 묵는 방을 실험실의 '샬레'를 연상시키는 이름으로 지칭한 것도 의미심장하다.

 

글로 차마 옮기기 힘들었던 많은 일들. 그 전과 후가 같을 수가 없다. 내가 아무리 젊어지더라도 눈부신 햇살을 통과해 걷는 것이 축복이라고 생각할 도리는 없다. 그 때는 너무 많은 경험의 주체가 되었기에 그것들로도 충분히 바빴지만 이제는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늙어서 꼬부랑 할머니가 되는 일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통과해야 하는 것인지 조금 알아서 정말 다르게 느껴진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14 1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5-14 19: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6-05-14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 알라딘 중고 안 가 보셨군요.
정말 기대하고 가면 안 될 것 같구요, 그냥 둘러보다 의외로 눈에 띄는 책
있으면 반갑더라구요. 없으면 말구.
두 공주님들 때문에 어찌 다녀오셨을까 궁금 반, 걱정 반하네요.ㅋ
전 지난 번 예스24 매장 갔다왔는데 거기가 인테리어나 책들이 좀 나 보였어요.
그런데 책값은 알라딘이 조금 낫지 않나 싶어요. 그렇게 많이 차이나는 건 아니지만...

저도 이번에 나온 악스트가 이장욱이라 사 볼까 말까 생각 중이어요.
이름은 알지만 읽어 본 적이 없고, 제가 잡지는 잘 안 보는 편이라...
참, 그때 예스24 중고매장에 갔을 때 채널예스24를 가져와 봤는데
생각보다 잘 만들었더라구요. ㅋ

blanca 2016-05-14 19:34   좋아요 0 | URL
몇 년 전 초창기 때 가보고 거의 근 몇 년만에 가서 위치도 못 찾고 하여튼 어리버리했어요. ^^;; 아, 다음에는 예스24 매장 가봐야겠어요. 제가 읽고 싶은 책이 좋은 가격들로 나와 있을 것이라는 근거 없는 기대가 문제였을 지도 모르겠어요.

악스트 저는 좋더라고요. 잘 아는 작가는 아니지만 질문 하나 하나에 대한 답이 성찰이 강하게 묻어나서 배울 바가 많더라고요. 대신 스텔라님 저번에 언급하신 것처럼 아, 저는 작은 글씨 이제 너무 피곤합니다.--;;


단발머리 2016-05-14 18: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역시 아줌마의 얼굴은 자신의 것인데도..
에서 웃고 갑니다. 저도 오늘 셀카 5장 찍었는데 모조리 삭제예정이거든요^^

blanca 2016-05-14 19:34   좋아요 1 | URL
ㅋㅋㅋ 그러니까요. 왜 제 사진 보고 제가 기분이 나빠지는 건지 ㅋㅋ 이제 애들 사진만 잘 나오고 제 사진은 뭐, 포기해얄 것 같습니다. --;;

마녀고양이 2016-05-15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는 셀카 못 보겠고, 화나고 그런데... 블랑카님도 그렇다니 어쩐지 안심. ㅋㅋ.

일산에도 알라딘 중고 서적이 있어서 한 번 들렸는데, 저는 꽤나 많은 책을 건져왔어요.
이후에는 시간이 없어서 들리지 못했네요, 실은, 서점 들리기가 겁나요, 하두 사대서. ㅠㅠ

blanca 2016-05-16 14:46   좋아요 0 | URL
일산에도 있었군요! 셀카는 찍는 족족 삭제하며 또 포기를 못하네요. 아웅, 제가 간 시점이 별로였던가 봐요. 기대 잔뜩 하고 큰 가방 들고 가야 하나 싶었는데 저는 애 책만 두 권 사고 하나도 못 건져서 너무 아쉬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