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하루키한테 빠져서 인터넷으로 하루키에 관해 이것저것 검색을 시작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친정엄마 연배인 줄 알았는데 아버지보다 한 살 더 많았다. 사람이 나이가 들기 시작하면 어떤 유연성이나 청취력 같은 부분에 분명 한계가 오는 것 같은데 그의 소설을 읽어보면 당최 이것은 아주 많이 깨달아 버린 똑똑한 젊은이의 분위기니 참.

 

그래서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드디어 그의 부인 사진을 찾아 떠나기 시작했다. 아, 안 나온다, 더 궁금하다. 그러다 찾았다......

음..... 놀랐다. 하루키가 더 괜찮아 보였다.

 

그러다 뜬금없이 김영하의 인터뷰를 읽고 그가 전업 작가로 생활하기 힘들다,는 고백을 듣고 놀란다. 하루키와는 또다른 세상이다. 책이 안 팔리는 시대, 소설은 더더욱 안 팔리는 시대, 김영하 정도의 인지도와 해외 유수의 신문에 고정 칼럼을 싣고 수 권의 책이 외국어로 번역되어 있고 한때 대학에 적도 두었던 사람마저 전업 작가로 생계유지가 안 된단다. 그렇다면 나머지 작가들의 생활이 얼마나 어려울 지는 상상하기도 힘들다. 그들의 이야기에 기대어 살아가는 나로서는 덩달아 우울해진다. '이야기' 없이 살 수 있을까?

 

다시 하루키로 돌아오면 하루키는 경제적 문제에서는 적어도 완전히 해방된(물론 그의 내밀한 경제 사정을 알 길은 없다) 작가다. 물론 거기에는 또다른 비판의 시각들이 있다.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들에 우리는 좀 더 엄격한 기준을 들이대는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들의 삶도 그들의 소비도 그들의 발언도 좀 더 책임감 있고 좀 더 대의에 헌신하기를 바라는 기대감이 분명 있다. 왜냐하면 '이야기'는 그 '이야기'를 만들어 낸 사람의 생각, 판단, 삶에 대한 태도에서 결코 독립되어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가난한 작가도 지나친 부자 작가도 그래서 독자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부분이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마치 바닥에 떨어진 불꽃들처럼 어딘가로 가는 차들의 행렬을 보다 갑자기 나의 기억들의 이야기가 떠올랐다. 살고 또 살아도 결국은 그것은 쌓인다기 보다 단편적인 기억들의 흩뿌림 정도로 느껴지면 너무나 허무하다. 어떤 전후맥락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작가들은 그래서 혜택받은 존재인 것 같기도 하다. 이야기를 만들 수 없으니 작가들이 만든 이야기를 소비하며 살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러한 작가들이 살 수 없다면 너무 가혹한 세상일 것같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5-01-19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요. 중국처럼 소설가한테 월급주는 그런 게 있어야 하는데 말이어요.
작가들마다 말하는 것도 달라요.
어떤 작가는 기본적인 경제력이 뒷받침이 되야 글을 쓸 수 있다고 말하고,
또 한쪽에선 가난해야 글을 쓸 수 있다고도 하고.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후자는 설득력이 없다고 봐요.
무엇보다 소설가는 상위 1%를 제외하곤 명예직인 거죠.
통반장처럼...ㅋㅋ

blanca 2015-01-19 20:50   좋아요 0 | URL
참, 이게 딜레마일 것 같아요. 작가가 돈을 많이 벌어도 너무 적게 벌어도 쓰는 일과의 균형 유지가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예전에 김연수가 다른 나라 작가들이랑 이것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 글에서 읽었는데 외국에서도 전업 작가로 사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가 봐요.

cyrus 2015-01-19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아는 분 중에 문학잡지에 작품이 실린 적이 있는 젊은 시인이 있어요. 아직 시집 한 권을 출간하지 못했는데 시를 틈틈이 쓰면서도 기자직을 꿈꾸고 있더라고요. 현재 모 일간지 인턴으로 일하고 있어요. 기형도 시인처럼 ‘시인+언론인’ 조합을 괜찮다고 보는 편인데 글쓰기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은 경제적 여건을 위해서 제2의 직업도 가져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blanca 2015-01-19 20:54   좋아요 0 | URL
저도 비슷한 경우를 봤는데 이게 참 전력을 쏟아야 하는 일이 창작이니 투잡 하면서 최선의 결과물을 내놓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특히 소설 같은 경우는 더더욱 그렇고요. 소설 쓰기를 위해 직장을 내려놓았는데 매너리즘에 빠져 더 이상 성과가 나오지 않을 때에도 참 괴로울 것 같고. 작가란 정말 대단한 결심, 결단, 주변 정리가 필요한 일인 것 같아요.

[그장소] 2015-01-19 2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키를 오늘 두번째..!
저도 오늘 그의 연혁을 보곤 아버지보다 한살 연하. 돌아가신분과 나이세기를 하면 곤란할테지만..암튼..그랬다는..

blanca 2015-01-20 18:02   좋아요 0 | URL
아, 그렇네요. 그장소님 아버님, 그리우실 것 같아요.....

[그장소] 2015-01-20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또 두번째..이젠 답글하기 무서움..ㅎㅎ
blanca 님 글 아니면 애쓰지 않을거예요..
아마도..ㅎㅎ 뭐가 문제지..
벌써 22 년 넘은 일..입니다.겨우 십년지난듯한데..시간이 쏜 살 같다..는 말 알겠어요!...활 시위를 떠난 쏘아진 화살..쏜..살,,같다.

blanca 2015-01-23 10:41   좋아요 0 | URL
아,꽤 오랜 시간이 지났군요. 그장소님 말씀 들으니 시간이 쏜살 같다, 는 직유가 정말 대단한 예리함을 갖춘 비유로 보여요.

세실 2015-01-22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영하작가 랜드로버 타고 댕기던데요.....
작가 강연회만 다녀도 살만한거 같던데 힘들다고 함.....ㅎㅎㅎ
하루키는 소설 한편 쓰고 나서 쉬는 타임에 에세이 낸다고 하더라구요. 그저 감탄했어요^^

blanca 2015-01-23 10:40   좋아요 0 | URL
아.... 그런 거였어요?

[그장소] 2015-01-23 1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향수라는 노래 들으며 생각했어요.
함부로 쏜 화살을 찾으러 ~하는 대목이요..
그 건 아마 그냥 화살이 아닌 시간.
철없던 시절..아닐까.고
그냥...말하자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