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같은 딸을 낳아라."

"싫어. 그럼 엄마도 나 같았겠네. 엄마가 나를 낳았잖아."

 

아... 내가 이런 진부하고 말도 안 되는 이야기들을 고작 여섯 살짜리를 붙잡고 하게 될 줄 몰랐다.

자식은 소유물이 아니라는 그 당연한 명제를 가슴에 품으려고 애쓰건만

그건 머리로나 가능한 일인지

점점 아이와 입씨름이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면서 나도 당연히 유치해지고 비논리적이고 되고 싶지 않았던 엄마의 모습에 가까워지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자괴감이 때로 든다.

 

 

 

육아는 이론으로 타인의 사례로 조언으로 하는 게 아닌 것 같다.

아이가 기고 아장 아장 걷고 혀짧은 소리로 세상의 사물들을 명명하고 자신의 느낌을 서툴게 표현했을 때

몸은 힘들었지만 아이와 의사 소통이 되면서부터는 잘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내가 읽은 책의 제목만으로도

당시 나의 심정을 짐작할 수 있다. 때로는 모성이 생래적인 것이 아니라는 생각에 절망하기도 하고

아이 때문에 나의 감정을 절제할 수 없어 미칠 것도 같았고 이러한 양육 방식이 아이에게 독이 되는 것은 아닌가,

불안하기도 했고. 가끔은 썩 괜찮은 엄마라고 생각하며 자족하기도 하고. 꽂혀 있는 책들만 보면 육아박사가 되어 있을 터인데.

나에게는 저 만큼의 허전함과 결핍이 있었던 것같다.

 

육아에서 아이에게 공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나이로 내려가 자신의 심리 상태를 기억해 내는 것이 아닐까 한다.

나의 기억도 여섯 살 근처에서 시작되는 것같다. 세상은 엄청나게 크고 나는 엄청나게 작았다. 엄마의 팔은 나의 세상 전부를 덮는 커다란 우산이었다. 무서운 것도 많았고 못 견딜 것도 많았다. 예쁜 연년생 동생 옆에서 몸이 움츠러들었고 심술도 많이 부렸다. 나는 착하고 귀여운 아이가 아니라 심술맞고 당돌한 것으로 어른들의 관심을 받아보려 했던 것 같다.

키우기 힘든 아이였다. 엄마는 무뚝뚝했지만 나의 화와 짜증을 엄하게 다스리지는 않았던 것 같다.

엄마라는 존재는 내가 세상에서 받은 그 숱한 좌절과 실망, 불만도 안전하게 풀어낼 수 있는 커다란 우산이 되어야 한다.

 

 

 

 

 

 

 

 

 

 

 

 

 

 

 

 

 

기네스 펠트로가 한창 예뻤을 때, 그리고  에단 호크가 아직은 대머리 징조가 안 보였을 때 눈부시게 아름다운 남녀가 분수대 근처에서 키스하던 장면이 이들이 아이였을 때 했던 서툴게 했던 키스와 오버랩되던 장면. 원작은 찰스 디킨스의 동명의 성장소설이었다. 사실 큰 재미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아이의 심리 상태에 대한 섬세하고 적나라한 묘사가 절로 몰입하게 만들었다. 아이들의 작은 눈 앞에서 굴절된 세계는 어떻게든 희극적이다. 아주 진지하고 무거운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가 아이였을 때 잊었던 그 숱한 두려움과 착각, 기대들에 대한 충실한 복기로 시작되는 재미있는 이야기다. 어떤 상황을 온전히 이성적으로 제대로 세계화하지 못하고(지금도 물론 그렇지만) 두려움과 절실함이 만들어 낸 비현실적인 세계에서 양육자(주인공 핍한테는 누나)가 가지는 그 어마어마한 무게에 대한 고찰. 여기에는 각종 희극적인 어른들이 등장한다. 무기력한 매형도 누나가 초대하는 그 위선적이고 우스꽝스러운 지역의 유지들도. 핍한테는 그저 한심하고 때로 무시무시한 비정상적인 캐릭터로 재창조된다. 그 시선이 잘못되었다고 어른들은 가르치려 들며 또 자신의 어린 시절에 대한 기억을 저만치 밀어내고 만다. 그러니 아이들과 어른은 영원히 소통할 수 없다. 그 격차에 대한 작가의 예리한 묘사. 그 안 어디쯤엔가 찰스 디킨스는 있다.

 

아이한테 나라는 엄마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을까. 내가 주문한 자그마한 트리가 아이한테는 불만이다. 이것저것 각종 장식 용품까지 아이가 좋아할 모습을 기대하고 검색에 검색을 거듭해서 주문했건만. 아이의 반응은 나를 유치하게 만들었다. 내가 보는 트리와 아이가 기대한 트리의 간극. 그것은 내가 강요로 메울 수 없는 공간이다. 다시금 제대로 다짐해야겠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2-12-07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만요 블랑카님. 블랑카님이 보는 트리가 아이가 기대하는 트리와 다르다고 해도, 거기에 간극이 있다고 해도, 저는 괜찮다고 느껴져요. 물론 그 간극이 없다면 최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내가 기대한 것과 다른 사람이 보여주는 것은 다를수도 있구나' 하는것도 저절로 알게 되지 않을까요? 음, 이건 제가 여섯살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한걸까요? 물론,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동시에 저 역시 기대 이상의 것을 주고 싶은 마음은 있어요. 활짝 웃는걸 보고싶고, 행복해하는 눈빛을 보고싶고.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을 읽으면서 저도 블랑카님과 똑같은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찰스 디킨스가 마구 좋아졌어요. 이렇게 아이의 눈으로 그려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 사람은 정말 괜찮은 사람일 거라는. 핍이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집에서 먹을 것을 싸가고 하는 그 두려움들이 아주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그려지잖아요. 아, 나라면 울음을 터뜨렸을거야, 하면서 읽었었어요.

blanca 2012-12-08 15:29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페이퍼 읽고 아, 맞아, 읽어야지, 했던 거예요. 그래서 고마워요^^ 아, 너무 재미나요. 아껴 읽는 중이에요. <호밀밭의 파수꾼> 저리 가라더라고요.

다크아이즈 2012-12-07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보니 아이 키우던 그 때가 새록새록.
자식은 엄마 뜻대로, 엄마 성향 대로 커주는 게 아니라 오롯이 '지 뜻'대로 커가더군요.
그게 때론 서운할 때도 있지만 신기하기도 해요.
저랑 완전히 다른 성향을 지닌 딸아들을 키우면서(키웠다기 보다 지대로 컸군요.ㅠ)얻은 결론
자식 곁을 맴도는 엄마보다, 자식을 지켜보는 엄마가 자식 교육에는 훨씬 낫더라는...
밀착형 엄마의 회한기보다 방임형 엄마의 자책감이 조금 나아 보이는 요즘.

블랑카님은 현명하니 잘 키우실 것 같아요. 따님 한 명인가요?

blanca 2012-12-08 15:28   좋아요 0 | URL
팜므느와르님! 제가 요새 느껴요. 저희 엄마가 좀 방임형 스타일이셨는데 지나고 보니 그게 더 좋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그것도 내공이 필요해서 저는 잘 되지도 않고 혼란스러워요. 예, 딸 하나랍니다. 동생에 대한 고민은 끝나지 않았다지요--;; 자녀분이 얼마나 큰지 궁금해요.^^;;

노이에자이트 2012-12-07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른도 예전에는 어린이였을텐데 정작 어린이를 대할 때는 마치 태어났을 때부터 어른이었던 것처럼 하거든요.그게 어른의 특권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디킨스 소설 중에서 요즘은 <위대한 유산>의 인기가 최고더군요.저는 <올리버 트위스트>도 참 재밌게 읽었어요.완역본은 상당히 두툼하더군요.

blanca 2012-12-08 15:26   좋아요 0 | URL
아,<올리버 트위스트>요! 저도 기회가 되면 읽어볼게요. 다른 분 페이퍼에서 <미들마치> 번역이 진행되고 있다고 노자님이 댓글 다신 것 본 것 같아요. 너무 반가워서 기다리는 중인데 제 기억이 맞는지요?

노이에자이트 2012-12-08 20:32   좋아요 0 | URL
올리버 트위스트는 정말 추리소설 같아서 재밌어요.

미들마치 이야기 맞습니다.금성사 세계문학전집으로 이미 번역되었으니 도서관 중에서는 비치한 곳이 있을 겁니다.저도 도서관에서 빌려 봤어요.

프레이야 2012-12-07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는 엄마의 한계를 깨닫게 되고 욕구를 조절하는 법도 자연히 익히게 되어요.
엄마가 좀 모자라면 오히려 자율성도 생기구요. (저에 대한 변명 같아요.^^)
엄마가 앞서는 것보다 반 발 정도 물러나 따라가는 것처럼 뒤에서 지켜보는 게 좋다고 들었어요.
저도 집에 크지 않은 트리가 있어요.
아이들 어릴 때 쓴 건데 이젠 폐물이 되어 베란다방 구석에 처박혀 있다는..
그때 울딸들 그닥 내켜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ㅋㅋ 저 혼자 좋아라 했어요. 작은 만족 같은 것이었는데
아이들의 요구와는 간극이 있었겠지요.^^

blanca 2012-12-08 15:25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저는 벌써 사춘기가 걱정됩니다. 아이가 엄마가 좀 모자라도 그 상황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어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