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늦된 아이에 속하였고 특히나 숫자에 둔감했다. 초등학교 3학년 나눗셈 쪽지시험을 보았을 때 물론 결과는 처참했고 틀린 수대로 손바닥을 맞고는 책상에 엎드려 엉엉 울었던 기억이 난다.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수학, 물리학, 화학 등에서는 꾸준히 고전을 면하지 못했다. 대학에 들어가서야 영영 숫자, 과학과는 멀어질 줄 알고 기뻐했지만

 

소위 문과 속의 이과라 통칭되는 전공과 관련된(그러니까 나의 전공과는 무관한) 회사에 취업을 해서 울며불며 또 회계 공부를 해야 하는 비극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러니 나는 이런 책을 읽고 좌절할 수밖에. 솔직히 청소년 권장도서라는데도 불구하고 화학에 관련된 내용의 태반을 잘 알아들을 수 없었다. 분명 중고등학교 수준이었을 텐데.

 

 

 저자 올리버 색스는 이미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신경정신과 교수로 로버트 드니로와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영화 <사랑의 기적>의 원작자로도 유명하다. 2004년 출간된 <엉클 텅스텐>의 개정판이다. 일종의 올리버 색스의 성장기라고 할 수 있다. 꼬마 소년의 화학에 대한 열정의 기록이라고나 할까. 중간 중간 과학과 의학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장착하고 태어난 듯한 대가족에 대한 아련한 시간들에 대한 회고도 있다.

 

엉클 텅스텐은 텅스텐으로 백열 전구의 필라멘트를 만드는 일을 했던 올리버의 데이브 외삼촌을 일컫는 용어다. 18남매 중 열여섯 째로 태어난 어머니 덕분에 올리버는 이모와 삼촌 풍년을 맞는다. 삼촌들은 올리브의 화학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해소시켜 주는 역할을, 이모들은 숫자와 자연, 애정에 대한 갈구를 충족시켜 준다. 그러나 주로 그가 하는 이야기는 역시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직선적, 논리적인 순서가 아니라 도약, 분열, 수렴, 일탈, 반복, 궁지로 점철된 화학사에 대한 것이다. 돌턴의 원자론으로부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 양자의 발견까지 화학 교과서에서 줄기차게 거론되었지만 지금은 흔적도 없이 기억의 지형에서 사라져 버린 것들이 정말 낯설게 그러나 때로는 낯익게 튀어 나온다. 물론 그의 입을 빌려 나오면 최대한 지루하지 않게 각색된다. 한창 화학 교과서 주기율표에서 원소들의 위치와 특성을 암기해야 하는 현역에 있는 학생들이 읽는다면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 같다. 화학을 단순히 여러 교과 중 골치 아프고 실생활과 동떨어진 것으로 박제한 상태에서 암기하고 끝내버린 나로서는 너무 뒤늦게 발견한 책이라 아쉬울 뿐이다. 꼬마 올리버가 이렇게 화학에 열중한 이유는

 

내가 화학을  사랑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화학이 '전환의 과학'이기 때문이었다. 성질 자체는 고정되어 변함없고 영원한 몇십 가지의 원소가 수많은 화합물을 탄생시키기 때문이엇다. 원소의 고정불변성은 나에게 심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불안한 세상에서 한 자리를 지키는 일종의 닻과 같았다.

-p.323

 

라듐에 대한 장에서 그가 어린 시절 어머니에게 선물받아 읽었던 퀴리부인의 전기에 대한 이야기는 나의 기억과 겹친다. 시간이 훌쩍 흘러 그가 수많은 청중 앞에서 연설을 하게 되었을 때 그의 추억은 한 명의 청중을 미소짓게 한다. 바로 퀴리 부인의 딸이자 그 전기의 저자였던 에브 퀴리였다. 나도 언젠가였는 지는 정확히 기억이 안 나지만 제일 처음으로 읽은 전기가 바로 마담 퀴리에 관한 것이었다. 삽화가 아주 아름다워서 퀴리 부인이 소녀 시절에 마호가니 책상(아, 마호가니가 무엇인지 정말 궁금했다)앞에서 아버지와 나누던 교감, 다락방에서 추위에 떨며 밤을 지새던 모습, 남편의 죽음 등이 생생하게 다가왔다. 마지막 장에는 흑백 사진으로 퀴리 부인과 남편이 자전거를 타고 떠났던 허니문의 기록도 있었다. 그 책을 몇 번이고 읽고 나도 퀴리 부인처럼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고 결심했던 기억이 난다. 올리버 색스도 그런 식으로 자신의 어린 시절 추억을 회상하며 아련한 잔상에 잠겼다 퀴리 부인의 딸과 조우한 대목에서 나도 마치 그런 상황에 맞닥뜨린 것처럼 반가웠다. 원자물리학, 핵물리학은 순수하고 태평했던 퀴리 부부의 시대로 다시는 돌아갈 수 없었다,는 그의 슬픈 증언은 인간의 지적인 호기심, 사물의 진리를 파헤지고자 하는 연구욕이 지배욕과 타인을 짓밟고 올라서려는 욕망으로 변질되어 버릴 때 얼마나 비극적인 파국으로 치닫는 지를 보여준다.

 

자 이 정도까지 왔으면 이 책은 당연히 따라올 것이다. 솔직히 끝까지 못 읽었다. 주기율표의 원소 하나 하나마다 자신의 삶을 대응시킨 프리모 레비의 간이 자서전 같은 이야기. 아마 나는 우라늄부터 인내심과의 사투를 벌이다 포기해 버렸던 것같다. 올리버 색스의 책과 함께 읽었으면 완독에 성공할 수도 있었을 것같다.

 

 

 

 

 

 

 

 

 

 

 

 

 

 

 

 

 

가을에는 이 세상 어느 나라에서나 똑같은 냄새가 난다. 낙엽, 휴식하는 대지, 불타는 나뭇가지 더미, 즉 '영원'하리라고 생각했지만 끝나가는 것들에게서 나는 냄새 말이다.
- <주기율표> p.133

 

 

어른이 된다는 것은 어린 시절의 상상과 감성을 잊고 워즈워드도 말했다시피 '찬란했던 영광이 평범한 일상의 빛으로 바래가는 과정'인 걸까?

-<이상하거나 멍청하거나 천재이거나>p.354 

 

 

올리버 색스는 열네 살 때 '화학에 대한 열정이 죽었다'고 느낀다. 끝나가는 것들. 유년기의 끝과 청소년기의 시작이 맞물려 있는 지점에서 올리버의 이야기는 끝이 난다. 하지만 그는 당시 아버지보다 훨씬 나이 든 할아버지가 되어 그 시간들을 다시 복기하며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 미소짓기도 하며 '영원'하리라고 생각했지만 끝나가는 것들에서 나는 냄새를 다시 찬찬히 맡는다. 그리고 그 향기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전염된다. 관심분야는 달랐지만 무언가에 대한 계산되지 않은 열정으로 하루가 짦았던 시간들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오는 책. 다 읽고 나면 태반이 화학 이야기였던 것 같은데 절반을 넘는 삶에 대한 아련한 아름다움으로 마음이 뭉클해진다. 좋은 책. 아이가 크면 화학이 지겹다고 얘기하기 시작하면 꼭 읽히고 싶은 책.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2-11-13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화학과목을 싫어했던 저도 이 책을 학생때 읽었더라면 좋았겠어요. 주기율표도 전 완독 못한 상태인데 저런 구절이 있군요! 블랑카님 여긴 제법 바람이 쌀쌀해요. 행복한 오후 보내세요.^^

blanca 2012-11-14 10:21   좋아요 0 | URL
아, 프레이야님, 여긴 정말 너무 너무 추워용. 따악 감기 걸리기 좋은 날씨. 전 겨울을 안 좋아해서 벌써 봄을 기다린답니다.

다크아이즈 2012-11-13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딴 건 모르겠고, 지금 같은 가을에는 블랑카님의 글을 읽는 게 제격이란 생각밖에는...
이런 화학스런(!) 책을 어떻게 감질맛나는 블랑카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지 시샘 어린 존경만...
앗, 위에는 제가 의지하는 프레이야님 등장하셨다~~ 늦가을 오후 저, 대박났어요.

blanca 2012-11-14 10:23   좋아요 0 | URL
팜므느와르님, 솔직히 제가 책을 제대로 읽었는 지도 모르겠어요^^;; 여하튼 이제 좀 말랑말랑한 책들로 가려고 한답니다.

댈러웨이 2012-11-14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퀴리부인을 저도 읽은 것 같은데 왜 마호가니 책상 같은 건 기억이 안날까요? --;

블랑카님, 사실 좀 일찍 댓글을 달고 싶었어요. 근데, 저도 심하게 문과였는데... 이런 책을 읽으셨네요. --; 밑에 인용하신 두 부분은 문학책 같습니다. --; 뭐에요, 이 책? 왜 이렇게 헷갈리게 하는 거에요? --; (땀만 삐질삐질 --; 그렇지만, 나중에 아이에게 읽히면 정말 좋을 것 같긴 하네요. ^^)

blanca 2012-11-15 09:59   좋아요 0 | URL
저는 그 책상이 너무 강렬해서^^;; 뭔가 찾아보고 그랬던 것 같아요. 저에겐 역시나 무리수였던 것 같아요. 좋은 책들이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더라고요. 딱 화학 시간에 수업 받을 때 함께 읽으면, 특히나 주기율표 배울 때 너무 좋을 것 같아요.^^

Jeanne_Hebuterne 2012-11-26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도 주기율표를 외우고, 화학과 생물의 그 무서운 결과 값에 감동했던 사람 중 1인으로서 주기율표를 아직 못 읽은 것이 늘 부끄러웠습니다. 이렇게 보면 칼슘 같기도 하고 저렇게 보면 칼륨 같기도 한데 철이 아닐까? 라는 대화는 화학에서는 불가능했어요. Ca는 이리 보나 저리 보나 칼슘이 될 수밖에 없는 그 명징함. 나올 수 없는 무엇이 나오면 돌연변이라 일컫는 희극을 사랑했어요. 어쩌면 너무 많은 기준에 자신을 스스로 맞출 수 없어 한탄하다 겨우겨우 찾아낸 원칙에 기뻐한 것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블랑카 님의 글을 읽으니 뒤늦게 듭니다. 깨달음은 너무 늦거나 이르지 않게 찾아와야 하는 것을.

blanca 2012-11-29 10:05   좋아요 0 | URL
저는 이과와는 담쌓고 지낸 사람이라 이런 명료한 학문에 열중하고 빠질 수 있는 사람들은 또다른 세계에서 사는 것 같아 한편 부럽답니다. 다음 생에는 좀더 명료하고 용감하게 태어나고 싶어요.쥬드님.

다락방 2012-11-30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기율표]의 티타늄편이요, 블랑카님. 이 책은 티타늄에서 압권이에요!!

blanca 2012-12-02 14:37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다시 한번 <티타늄>편 차근차근 읽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