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 데스 - 일상 속 내 아이를 서서히 죽이는 오리인형의 진실
릭 스미스.브루스 루리에 지음, 임지원 옮김 / 동아일보사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샤워솜에 바디샴푸를 듬뿍 바른다. 부걱부걱 거품이 피어오른다. 젖은 머리에 오백 원짜리 동전만큼 샴푸를 발라 헹군다. 그 머리에 다시 헤어컨디셔너를 바른다. 헹구고 다시 헤어 트리트먼트를 바른다. 나온다. 다시 바디로션을 바른다. 갈라진 발뒤꿈치에는 발전용 각질크림을 바른다. 

화장대 앞에 앉는다. 스킨, 로션만 얼굴에 바르면서 너무 피부에 소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죄책감이 들어 굴러다니는 에센스 샘플병을 찾아 바른다. 머리를 말리기 전에 끝이 다 갈라진 머리칼에 헤어에센스를 뿌린다. 음이온이 나온다고 선전하는(믿을 수는 없지만) 헤어드라이기로 머리칼 틈새 틈새 손을 넣어 머리를 말리기 시작한다. 

이 일련의 과정. 많은 의미를 두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내가 내 몸을 소흘히 하지 않았다는 안도감을 주기는 한다.
그. 러. 나. 

   
 

 나는 하버드 공중보건 대학원의 수전 듀티 박사에게 전화를 걸어 실험계획에 대한 자문을 구했다. 듀티는 2005년,400명의 남성 소변의 프탈레이트 농도와 그들이 사용하는 목욕용품의 종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흥미로운 논문을 발표했다. 그녀는 매우 명확하고 놀라운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더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소변 중의 MEP 농도가 높게 나타났던 것이다.
P.80

 
   

 

디에틸프탈레이트(DEP)는 제품에 들어 있는 다른 성분들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한다. 로션이 피부에 잘 스며들게하고 향이 오래 지속되도록 해준다. 우리들의 집 안의 목욕용품, 각종 세제 들에 들어있다. 목욕이나 각종 접촉을 통해 우리 몸에 침투해 들어와 호르몬을 교란시킨다. 특히 아이들의 발달 장애 및 신경학적 문제와 성인 남성 기능의 생식 기능 저하, 고환암 등과 관련되어 있는 근거들이 나오고 있다. 

나는 몸에서 오염물질을 씻어 내기 위하여 더 많은 화학 물질들에 내 몸을 축이고 더불어 우리가 마실 물을 오염시키고 있었던 것이다. 자, 이제 목욕을 했으니 먹을 차례다. 가스 레인지 위에는 코팅이 군데군데 벗겨진 난스틱 후라이팬, 일명 테팔이 올려져 있다. 코팅 후라이팬을 사용하면 웬만한 요리는 초보라도 가능하다. 들러붙지 않고 뒤집개로 뒤집는 일도 간단하다. 수명은 짧다. 그 벗겨진 코팅제가 대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진지하게 생각하기 시작하면 머리가 아파온다. 스텐 후라이팬은 워낙 고가이고 관리도 어렵다는 얘기에 애초에 고려 대상도 아니었다.(이 책 이후로 저렴한 스텐 후라이팬을 주문했다) 부엌 조리기구 찬장에는 이렇게 코팅이 벗겨졌지만 버리기 아까워 둔 후라이팬이 두 개나 더 있다. 이 후라이팬은 주로 튀김을 하거나 생선을 굽는 데에 사용해 왔다. 참치 통조림에서 참치를 꺼내어 전을 부친다. 아이는 가방에서 영수증을 꺼내어 그 뒤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그냥 일상이다. 거창한 의식이 아니다. 그런데 이토록 사소하고도 자잘한 일상들에서 나는 테플론과 수은을 먹고 먹이고 비스페놀A로 오염되고 있는 아이를 방치하는 셈이 되었다. 그리고 정작 그런 화학 물질을 방출하지도 환경을 오염시킬 의도도 없었던 무고한 남반구의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사소하다면 사소한 일들. 그리고 관성. 뭘 그 정도를 가지고. 이건 쉬운 일이다. 좀더 편하기를 바라고 좀더 무감각해지기를 원한다면 인생은 쉽지만 무의미해진다. 그리고 정말 내 몸을, 내 아이의 몸을 대우하는 일을 포기하는 일이기도 하다. 

작가인 엘리자베스 스톤은 아이를 갖는다는 것은 "나의 심장이 내 몸 밖으로 나가 바깥세상을 걸어 다니게 될 것을 영원히 결정하는일"이라고 했다.(p.326) 나의 심장만이 아니다. 무고한 수많은 어린 심장들에는 수많은 독성물질들이 쌓여가고 있다. 어떤 물질이 그 이하에서는 안전하다,는 논리로 대중들을 안심시키려는 기업들, 정부 기관. 저자는 '수용 불가능한 안전성'을 평가하지 않고 '수용 가능한 유해성'을 내세우는 그들에게 분노한다. 그리고 마침내 아이들 우윳병에서 용출되는 비스페놀A에 대적하기 위하여 아이 엄마들과 주의회로 향한다. 단단하고 가벼운 플라스틱 용기를 만드는데 사용되었던 비스페놀A에 노출되었던 생쥐에게서 태어난 암컷 생쥐의 난자는 40%나 손상되어 있었다. 단 한번의 노출이었다. 주지사 앞에서 아이들은 난장판을 만들었다. 엄마들은 젖을 먹이고 아이들을 달랬다. 캐나다는 세계 최초로 비스페놀A 노출을 제한하는 국가가 되었다. 레이첼 카슨의 본능적 직관을 칭찬했던 저자는 그 직관 앞에서 용감하게 행동한다. 뭉클했다. 

이 책의 미덕은 진정성에 있다. 저자들은 자신들의 몸에 실제로 수은, 프탈레이트, 비스페놀류 등을 축적시키는 단기 생체 실험을 자행한다. 단 며칠의 조금 과장된 생활용품들에의 노출로 우리 몸 속의 독성물질은 어마어마하게 치솟는다. 각종 문명의 이기들을 사용하며 우리 몸에서 좋은 향기를 내뿜을 때 우리는 스스로에게도 타인들에게도 얼마간은 유죄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1-11-10 1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예전에 바디샴푸가 몸에 안 좋은 화학물질 때문에 건강에 안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
군인 시절 때 샤워하면서 처음 사용하고 난 뒤에 지금까지도 계속 사워할 때 없으면 안 되는 존재가 되었어요. ^^;;
예전에는 비눗칠만으로 샤워를 했었는데 요즘에는 향기 나는 고급스런 이미지를 가진 바디샴푸들이
많이 나와서 그런지 비눗칠로 하는 샤워는 깨끗하지 씻겨지지 않을 것이라는 오해를 가진 사람들도 보곤 했어요.
바디샴푸를 쓴다고 해서 완전히 깨끗하게 씻겨지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

blanca 2011-11-10 22:21   좋아요 0 | URL
비누로 하는 게 사실 거품도 잘 안 나고 번거로운 면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다 피부로 흡수되어 호르몬을 교란시킨다고 하니 참 난감하네요. 예전에 티비에서 샴푸 안 쓰고 머리 감는 사람도 나오긴 하더라고요. 몇 년 지나니 아무렇지도 않다고 하는데 제가 샴푸를 최소량으로 해서 한 번 감아봤는데 머리까 가렵더라고요--;;

노이에자이트 2011-11-10 1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언젠가부터 목욕할 때 물만 끼얹고 비누도 안 쓸 때가 많아요.그래도 제 몸에서는 은은한 향기가 난답니다.미남의 향기....

blanca 2011-11-10 22:22   좋아요 0 | URL
노자님, 인증샷 기다릴게요 ㅋㅋ

노이에자이트 2011-11-11 16:08   좋아요 0 | URL
에그머니...무슨 장면을 찍으라는 말씀이신지...19금 발언을 어찌 그리 태연하게 하시나요? 당혹 당혹~

blanca 2011-11-11 21:25   좋아요 0 | URL
노자님도 참, 제가 노자님이 하도 스스로 미남이라고 하셔서 정말 미남인지 얼굴 인증하라는 얘기였는데 19금이라니요--;;

노이에자이트 2011-11-12 16:07   좋아요 0 | URL
음...그냥 상상으로 그려보세요.이기광이 조금 더 나이 들면 저같이 될 거에요.이젠 그림이 그려지시죠?

아이리시스 2011-11-10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블랑카님.. 오리인형 다리가.. 다리가.. 저렇게 예쁜 오리의 다리가..ㅜㅜ
이거 보니까 끝까지 산재가 아니라 우겨왔고, 우기고 있는 삼성이 생각나요. 난자가 손상된 생쥐처럼 되고 있는 거잖아요. 그래도 바디샴푸를 안쓸 수는 없고, 대안은 안나와요, 블랑카님? 이 책, 궁금해요. 나부터 생각해야지 아이는 무슨.. 이라고 적고, 아.. 내 아이..ㅜㅜ

blanca 2011-11-10 22:26   좋아요 0 | URL
저도 삼성에서 이쁜 아이 두고 백혈병으로 죽어간 아버지 기사 생각나더라고요. 수많은 화학물질을 직접 취급하는 사람들은 오죽하겠어요. 가슴이 답답해 오더라고요. 독성물질로 인구가 조절되고 있다는 얘기도 있는 것을 보면 참으로 씁쓸했어요. 일단 우리가 쓰는 모든 것들이 식수로 돌아오니 최대한 안 쓰거나 줄여 써야 겠는데 극소량도 전반기에 걸쳐 호르몬 체계를 교란시킨다네요. 여기에도 나오긴 하는데 소극적으로는 일단 안 쓰고 줄여 쓰며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챙기고 정부와 기업들에 어필하는 적극적인 행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쉽지는 않지요. 저도 저 표지의 다리 한참 있다 알았어요.--;;

비로그인 2011-12-12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달의 당선작, 축하드려요 블랑카님 :)

리뷰 제목이 뭔가 싶어서 궁금한 마음에 읽었네요 ㅎㅎ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 떠오르는 책이에요. [침묵의 봄] 읽을 때 처음에는 오호, 그렇군. 이랬다가 점점 지루해지면서... 결국 살충제는 나쁘다! 그리고 BBT는 해롭다! 두 문장으로 정리했던 기억이... 대체 방안을 찾는게 정말 중요한데, 생활 용품은 어떻게 대체할 수 있을까요? 저는 로션/스킨도 안 바르고 머리 감을 때 린스 안 하는 걸로 나름 실천한다고 생각하지만... 꾸준히 유해한 성분을 쓰고 있을 거에요. 크- 난센스에요 난센스.

그러면 이 책에는 구체적인 대안 같은 것도 들어있는 건가요?

blanca 2011-12-12 22:03   좋아요 0 | URL
말없는 수다쟁이님, 저도 환경운동하는 사람들한테 고전이 되어버린 레이첼 카슨 책을 읽으려고 했지만 빌려보려고 잠시 들춰보고 말았어요. 요새는 조금 지루해 보인다 싶으면 선뜻 용기가 안 나더라고요. 아, 대안이요! 물론 구체적이거나 실질적인 것은 많이 없지만 그냥 저 개인적으로 좀 달라지긴 했어요. 프라이팬도 코팅은 안 쓰고 되도록 세제, 화장품은 멀리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음식들은 되도록 사지도 먹지도 않으려고 하고요. 참, 환경운동하시는 분들 중에 샴푸 없이 머리 감고 화장 아예 안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샴푸 없이 머리 감는 것 그건 저도 아직--;; 그런데 신기한 게 하다 보면 머리가 적응을 한다고는 하더라고요.

비로그인 2012-01-07 1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홀함과 치밀함의 접점이 오락가락입니다. 한동안은 모든 화학약품을 끊어내 버리겠다고 다짐을 하기도 하였건만 지금은 화학약품으로 온몸을 도배하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용 선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피부가 상한다는 말에 나의 이번 여름이 오싹해지고(맨얼굴로 땡볕 아래를 한두시간 걷는 것은 일상다반사였으니) 향수를 뿌리지 않으면 허전하여 계속계속 뿌리고, 지금은 손에는 핸드크림 입술에는 립글로스를 바르고 앉았습니다. 결국 모든 물질은 피부를 통해 흡수되거나 쌓일 것인데 흡수되지 않도록 차단하면 다른 식의 변이가 일어나게 되어요. 결국은, 결국은, 결국은, 이것은 시거를 피우며 구강암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가벼운 레종이나 말보로 라이트를 피우며 폐를 한바퀴 연기로 돌려 폐암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그런데 댓글을 쓰다 보니 왼쪽에 제 닉네임이, `미천한 사람 주드'로 눈에 확 들어오지 뭡니까(알아요, 토마스 하디!). 결론은,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블랑카님!

blanca 2012-01-08 10:23   좋아요 0 | URL
쥬드님, 그럼요. 제가 한동안 암것도 안하고 얼굴을 내버려 두니까 각질이 말도 못하더라고요. 저는 향수를 안뿌리지만 저는 향수를 뿌린 사람의 반경 안에 들어가 그 냄새를 맡으면 괜시리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 부분에 관심이 많지만 항상 딜레마를 느낀답니다. 섬유유연제 안 쓰려고 구연산을 쓰다 섬유 유연제만 못한 그 느낌에 실망하기도 하고.

저는 미천한 사람 쥬드를 아직도 읽지 못했어요. 읽을까요, 쥬드님? 자꾸 망설이네요....

비로그인 2012-01-10 12:27   좋아요 0 | URL
오락가락 하다 내 이럴 줄 알았다, 생각하며이젠 이쯤 된 거 뭘 어쩌겠어, 하며, 그나마 머릿결을 좀 더 보호해 준다는 샴푸에 한 달가량을 의탁하기로 했어요.

몸은 썩을테지만 조금이라도 더 생생하게 살아있고 싶어요. 입맛은 가버릴텐지만 조금이라도 더 생생하게 느끼고 싶다는 열망에서, 이렇게 살아있는 것 아닐까요.

미천한 사람 주드, 어찌 읽으실지 모르겠습니다. 하디의 남녀들이 그러하듯 나락으로 늪지로 사면초가의 어둠으로 뚜벅뚜벅. 걸어간 남자의 이야기인데 그것을 읽어버리면다시 돌아올 길을 찾기가 좀 힘들어 지실지도 모르겠어요. 이상한 추천이지요? 제 추천이 좀 이렇습니다. 간단히 '일독을 권합니다' 라고 말하지를 않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