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7년 소련 우랄의 한 지방이 이 세상에서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다. 핵무기 개발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에 들어 있던 플루토늄의 폭발 때문이었다. 수많은 사람이 병원에서 유폐당한 채 죽어간 이 참극은 망명한 소련 과학자의 증언으로 비로소 세상에 드러났다.  

1986년 4월 26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우수하다고 정평이 난 체르노빌 원자로의 대폭발은 죽음의 재를 지구 전체에 전파시켰다. 우크라이나는 물론, 스웨덴, 벨기에, 심지어 8천 킬로미터나 떨어진 일본에게까지 죽음의 재는 당도했다. 

2011년 3월 우리는 악몽이 현실화되는 것을 지척에서 목도하게 되었다. 일본 열대를 덮친 거대한 쓰나미는 인간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는 그 오만하고 얄팍한 믿음을 일거에 말소시켰다. 체르노빌에 육박하는 원전 사고가 터졌다.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 1만톤을 인접국가인 우리나라에 그 어떤 상의나 통보도 없이 방류하는 기염을 토했다. 아직 진정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방사능은 지금 이 순간도 계속 새어 나오고 있다. 생태계 전체를 교란시킬 방사능으로 오염된 해류는 유유히 태평양을 흘러 이동하고 있다. 그리고 말한다. 저농도라 괜찮단다. 우리나라에 들어올 즈음이면 많이 희석될 거란다. 내일은 비가 온다. 촉촉하고 마음을 이상스레이 달뜨게 하던 봄비가 이렇게 꺼림칙하기는 또 처음이다.  

 

일본의 반핵반전운동가인 히로세 다카시가 체르노빌의 참사를 제대로 증언하고 원전의 위험성을 경고한 이 책은 거의 노스트라다무스의 지구종말 대예언과 맞먹는 울림을 준다. 그리고 섬뜩할 정도로 적중했다. 1989년에 간행되어 1990년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던 내용들은 21년이 지나 예리한 칼날이 되어 되돌아 왔다. 진실은 시공간을 초월한다,는 깨달음을 이런 식으로 얻고 싶지는 않았다. 일상이, 순간 순간의 삶 그 자체가 기적이라는 표현은 미사여구가 아니라 참혹한 진실이었다. 우리는 시한폭탄을 안고 살고 있다.  원전은 첨단의 기술이자 공기를 오염시키지 않는 그린에너지원이 아니라 아직 실체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제대로 통제할 여력도 없는(앞으로도 가능해질지도 확신할 수 없는) 비과학적이고 허술한 허상이며 그 허상에 기대어 미래를 설계하려는 시도가 얼마나 무력하고 악질적인 것인지를 이 책은 제대로 폭로하고 있다.  

히로세 다카시는 이미 원전의 긴급 노심 냉각 장치와 격납용기, 콘크리트 구조물 모두가 제대로 위험 상황을 제어할 수 없음을 간파했다. 실제 이번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 이 세 가지 위험 완충 장치는 모두 제 구실을 못했다. 또한 원전 기술 자체가 전체를 제대로 파악할 수 할 수 없는 구조로 수입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얼마전 일본의 원전 기술자가 폭로한 원전의 허술함과도 일맥 상통하는 얘기다. 현장 기술자들은 피폭량 허용치를 준수하면서 눈앞의 일을 단시간안에 해치워야 하는 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전체를 파악할 수 없는 구조, 제한된 시간, 심리적 불안감 등이 겹쳐 제대로 된 보수나 조치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들이 생길 수밖에 없다.  

통제할 수 없는 위험요소들을 간과하고서라도 원전을 유지하고 증설해야 하는 논거들로 흔히 에너지 부족과 석유, 석탄 자원의 고갈을 얘기하고 있다. 이것은 진실일까?  실제 원전논란에서  첨예하게 대립되는 지점에서 흔히 나오는 얘기이다.  

   
  원자력은 석유 절약이 안 됩니다. 원자력 그 자체가 석유 제품이고 원자로 1기는 화력 발전소 3배의 건설 생산원가가 필요하며 <중략> 우라늄의 채광에서 정제, 운전에 이르기까지 대량의 석유를 소비해야 됩니다. 또 최대의 문제점인 영원히 관리해야 하는 폐기물 관리 비용이 전기값에 들어 있지 않습니다. 아직도 방사능 처리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관리비용조차 계산할 수 없습니다.  
   

일본에서 후쿠시마 원전들을 폐쇄하는 데 드는 비용은 8조 정도로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정확한 피해집계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회적 비용들을 감안한다면 원전은 사고가 터질 경우 어마어마한 희생을 감내해야 한다. 결코 꿈의 대안 에너지원이 아닌 것이다. 차라리 이 노력과 비용을 신재생 에너지나 대안 에너지로 돌리면 어떨까. 

덴마크의 예가 있다. 1976년 원자력 착공 계획을 발표한 정부를 대체 에너지 정책안으로 설득해 내고 실제 그것을 현실화한 시민 단체의 개가는 덴마크라는 나라 자체의 유리한 조건들을 차치하고서라도 배울 점이 있다. 히로세 다카시는 에너지 문제라는 것은 애초부터 없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사회 문제는 없다고 얘기한다. 모두 자기 문제라고 역설한다.  

   
 

누가 자기를 죽이려고 덤벼드는데 "어떻게 하면 좋아요"하고 남에게 묻는 사람이 어디있습니까.  

<중략>

나는 이론적으로 절망 상태에 있습니다. 내 딸이 죽임을 당하는데 방관할 수 있습니까. 이런 터무니없는 원자력산업 때문에 죽어야 하다니 말도 안 됩니다. 이러한 인간들이 손가락 하나 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내 생명, 내 삶에 대해서 말입니다.

 
   

체르노빌 원전 대폭발후 체르노빌에서 남서쪽으로 450킬로미터나 떨어진 체르노프치에서는 15세까지 아이들이 모두 머리카락이 빠진 일이 있었다고 한다. 피해자의 70%는 20세이하의 젊은 층이라고 한다. 체르노빌로부터 30킬로미터까지의 위험지대의 감시는 2060년까지 계속되어야 한다고 한다. 아직도 치우지 못한 사체들과 각종 폐기물 들에서는 방사능이 나오고 있다. 체르노빌의 재해는 끝난 것이 아니라 망각되고 있을 따름이다.  

나는 지금 컴퓨터 자판으로 하기 좋은 소리들을 하고 있다. 이 전기는 가난하고 나이 든 이들이 생업으로 미역을 말리며 수명이 다해 가동중지하기로 한 약속을 어기고 무리하게 수명연장을 한 원전을 이따금 보면서 "그래도 어떡해. 나라가 한 일인데..."하며 슬픈 체념을 한 그곳에서 온 것일지도 모른다. 나의 아이가 또 그 아이의 아이가 속절없이 무방비로 떠안은 그 고준위위험성 폐기물들로 그득찬 땅과 공기, 물을 마시며 살아갈 미래를 무책임하게 예비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나는 그냥 입을 닫고 컴퓨터를 꺼야 하는 것일까.  

그럼에도 말하련다. 더이상은 안된다. 그 모든 것보다 생명이 우선한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은빛 2011-04-07 0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핵 운동가들은 하나같이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이 헌법보다 더 위에 있다고 증언합니다.
그들의 초법적 행위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합니다.
티비 광고를 통해 원자력이 깨끗한 청정 에너지라고,
지구온난화의 대안이라고 주장하는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죠.

우리는 정말 어이없는 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blanca 2011-04-07 11:18   좋아요 0 | URL
도쿄전력과 완전 닮았네요. 원자력이 청정 에너지라니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힙니다. 저자가 일본 다음은 프랑스나 우리나라가 될 수도 있다고 예언했네요. 빗물 튀긴 얼굴을 비누로 박박 문지르며 이게 대체 뭐하는 짓인가 싶더라구요. 친구들과 비 맞으며 서로 손잡고 걷던 낭만은 이제 우리 아이들에게 생각도 할 수 없는 풍경이 되어 버렸어요.

감은빛님, 환경운동하신다고 들었던 것 같아요. 새삼 존경스럽습니다. 말은 쉽게 할 수 있어도 행동은 진정한 용기가 필요한 일이잖아요. 저도 좀 덜 비겁해지는 방법을 연구해 봐야 겠습니다.

비로그인 2011-04-07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몇해 전 체르노빌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가 나왔던, 아마 지난번에 blanca님께 댓글로 얘기한 적도 있는 것 같은데요. 오랜만에 찾은, 그 끔찍한 폐허의 현장을 기억하며 울음을 터뜨리는 한 여인의 모습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진위를 따져보진 않았지만 그 속에서 나온 기형아들의 사진을 보며 또 한번 앞쪽으로만 향해있는 눈을 감습니다.

그리고 옆, 뒤를 돌아보게 되네요.


blanca 2011-04-08 15:58   좋아요 0 | URL
요즘 듣는 소식들은 참 가슴을 많이도 아프게 하네요. 귀를 막고 안보고 그냥 근시로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특히 무고한 아이들이 어른들의 탐욕과 오만 때문에 고통받는 모습들을 보면 더욱더 분노가 치밀어 올라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참 힘든 요즈음입니다.

꿈꾸는섬 2011-04-08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내린 비는 봄비라고 반가운게 아니라 방사능비라 무섭고 겁나더라구요. 오전에 문화센터 가야해서 아이들 유치원 데려다 주었는데 오후엔 아들이 태권도장에 가고 싶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하루 쉬라고 했죠. 점점 더 환경을 생각해야하는데 실천은 늘 어려워요. 그래도 작은 실천부터 해나가야겠죠. 최대한 가전제품의 사용을 줄여야죠. 전기밥통 없앤지 1년이 되어가네요. 드라이어도 되도록 안하려고 하구요. 세탁물도 나누어서 했었는데 언젠가부터는 한꺼번에 모아서 하게 되었어요.^^ 쌀뜨물도 은근 수질오염 시킨다고해서 큰 그릇 옆에 두고 모아서 다른데 한번 더 쓰고 버리고 있어요. 시작하기 전엔 그쯤이야했는데 모아서 다른데 쓰다보니 아무래도 물도 적게 쓰게 되더라구요.^^ 블랑카님도 살림노하우 있음 알려주세요.^^

blanca 2011-04-09 23:33   좋아요 0 | URL
꿈꾸는섬님, 주방세제를 소다로 바꿀까 생각중이에요. 예전에 아이가 어리니 자꾸 물휴지를 썼는데 이제 손수건을 쓰고 전원차단기 내리고 그 정도입니다. 그리고 면생리대^^;; 얘기하다보니 부끄러운 수준이네요. 늦게라도 깨달아서 이제 좀 달라져 보려고 합니다. 전기밥솥도 그러고 보니 전기 낭비가 심하겠어요. 우아, 그러면 끼마다 새밥을 해 드시는 거예요? 오늘 샤워하다가 샴푸, 비누를 대체할 좋은 게 없을까 좀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수질 오염의 주범이라고 해서요. 쌀뜨물은 무조건 좋은 건 줄 알았는데 물을 오염시키는군요. 아, 무엇보다 조그만 아이들이 걱정이에요. 무엇이든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흡수하는 시기라 걱정이 많이 되어요. 이 좋은 봄날 마음껏 뛰어놀게 하지 못하고 왠지 꺼림칙한 느낌을 항상 지울 수 없다는 사실도 씁쓸하구요. 앞으로 친환경적 살림 노하우 좋은 거 알게 되면 말씀드릴게요^^

노이에자이트 2011-04-10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종이 노산군으로 강등되어 영월 청령포로 유배갔을 때 시녀들이 따라갔는데 일종의 감시자들이었지요.청령포에는 관광객을 위해 그녀들을 모형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그중에서 단종이 마음을 둔 사람이 있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만 정약용과 홍임엄마와 같은 관계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그리고 여하튼 단종은 스물도 못되어 사약받고 죽었으니 정약용과는 달랐지요.

blanca 2011-04-10 22:05   좋아요 0 | URL
홍임엄마요? ㅋㅋㅋ 단종은 너무 어려 그리 됐고 여러 야사가 많이 전해지니 그런 얘기가 있을 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정약용은 거의 기정 사실인 것 같네요. 하기사 서양에서는 더한 경우도 많다고는 하더라구요. 며칠전에 라디오에서 프로이드의 불륜에 관한 얘기도 나오더라구요.

노이에자이트 2011-04-10 23:47   좋아요 0 | URL
홍임엄마라고 하니 좀 웃긴가요? 제가 환상을 깨는 데 일가견이 있나봐요.이제 블랑카 님은 앞으로 정약용에 대한 책을 펼치면 우선 홍임엄마 생각이 날 것도 같네요.
단종이 죽은 후 그 시녀들도 자살했다는 전설이 있는데...영월에도 낙화암이 있거든요.시녀들이 거기서 떨어져 죽었대요.일종의 순사?
서양이 더한 것이라기보다는 워낙 우리나라에선 유명인물의 불륜을 전기에 묘사하지 않아서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을 뿐인 것 같아요.파헤쳐 보면 대단할 거에요.아랫도리 사연에 양반 상놈 따로 있냐 하는 속언도 있잖아요.

순오기 2011-04-11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핵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재앙이군요~ ㅠㅠ

blanca 2011-04-11 13:20   좋아요 0 | URL
그 점이 더 무서워요. 아, 일본 원전 사태는 해결 기미도 안 보이네요. 이대로 무감각해질까 두려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