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소아 모리악의 <떼레즈 데께루>를 정말 힘겹게 읽으며 2011년을 맞았다. 걱정거리를 달고 사는 편인데다 하필이면 어둑신한 이런 책으로 새해를 열고 말았다. 전혜린을 생각했다. 

 

 

 

 

 

 

 

 

그녀의 죽음을 당시는 자살이라 단정짓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부유한 집안 출신으로 천재 소리를 들으며 경기여중고, 서울대 법대, 뮌헨대, 그리고 귀국하여 대학에 출강하고 어린 딸까지 두었던 그녀가 서른한 살에 죽음으로 걸어들어간 이유에 대하여 분분하던 의견들과 그녀의 미처 개화하지 못했던 문학적 열망이 맞물려 그녀의 유고 에세이들은 커다란 주목을 받았다. 1965년에 죽은 그녀의 글들은 당시 시대상을 감안할 때 상당히 파격적이고 도발적인 면면들이 있다. 삶 그 자체가 딛고 서 있는 일상성에 매몰되는 것을 그녀는 꽤나 두려워했던 듯싶다. 끊임없이 권태와 순응에 대한 두려움을 얘기하고 있다. 기억에 희미하게 남아 있는 '장 아제베도'로 가면을 쓴 누군가에게 거의 절규하듯 보낸 편지 내용은 그가 등장하는 <떼레즈 데께루>를 언젠가 읽어보겠다는 막연한 다짐과 함께 잊혀졌다. 소설 등장인물의 이름을 준 그에게 "내가 원소로 환원되지 않도록 도와줘!" 라고 외치고 사흘 뒤 그녀는 원소로 산화되어버리고 만다. 

장 아제베도. 많은 것들을 쉽게 잊어버리지만 이상스레이 뇌리에 박혀 빠져 나오지 않는 이름이었다. 죽을 때 유언에 따라 작가와 함께 관에 들어갔다는 <깊은 강>은 결국 나를 <떼레즈 데께루>로 끌고 갔다. 

 

아내의 죽음을 맞아 고뇌하는 남편의 모습으로 시작되는 이 작품은 인도 단체 여행으로 우연히 만나게 되는 네 사람의 지나간 삶의 궤적과 인생의 의미, 죽음에 대한 성찰로 집대성된다. 죽음을 흘려보내는 물에 함께 산 사람이 들어가 자신의 삶을 위해 기도하는 갠지스 강의 풍광은 삶과 죽음이 대척점에 놓여 서로를 집어삼키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섞여 하나의 의미로 나아갈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살기 위해 전장에서 동료의 인육을 먹어야 했던 처절한 상황, 죽음을 환생으로 환원하여 이해하려는 죽은 자와 남은 자의 상실을 채우는 모습, 타락으로 보란듯이 삶과 고귀한 가치들을 조롱하려 드는 여인의 오기 들은 갠지스 강을 흘러가는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가 섞인 물로 목욕하며 기도하는 이들의 그것들에 그대로 녹아 떠내려 간다. 그리고 짐짓 뜬금없이 군데군데 또 <떼레즈 데께루>가 나온다. 결혼이라는 사회적 제도 안에 의식적으로 '자기'를 안착시키며 끊임없이 파편화된 나머지 자신의 모습을 직시하며 괴로워하는 미쓰코는 떼레즈를 끌고 들어온다. 떼레즈. 

 

   
  난 누구의 역할을 하는 게 싫었고, 강요된 행동을 하는 게 싫었고, 판에 박힌 얘기를 하는 게 싫었고, 순간순간 진정한 나 떼레즈를 배반하는 게 싫었어요......  
   

 전혜린은 다시 돌아왔다. 이건 흡사 그녀의 육성 고백 같다. 가족이 없는 여자가 되는 것, 자기 마음대로 자기 가족을 결정하는 것에 대한 소망을 얘기하는 떼레즈는 비소 몇 방울로 천천히 남편을 독살했다는 혐의를 받게 된다. 이것의 진실 여부와 관계 없이 그녀가 가족의 테두리 안에 들어가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것과 그녀의 심연에 도사리고 있는 욕망이 부딪는 지점에서 피어나는 비극은 인간이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정상의 테두리'안에 스스로를 가두기 위하여 얼마나 처절하고 소모적인 분투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하나의 은유다. '인형의 집'을 나가는 노라와는 비껴가는 지점이다.  장 아제베도는 하나의 상징에 지나지 않았다. 그녀의 맹렬한 욕망과 악의를 슬슬 건드려 깨우는.

내면의 파충류를 재우는 것. '교과서적으로 살지 않는 사람이 결국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라고 강변했던 교수님의 얘기와 만났다 헤어진다. 모순과 불완전함과 때로는 악덕으로 일그러진 인간의 삶을 직시할 때는 언제나 아프고 불편하다. '척'의 비늘들을 다 벗기고 나면 나에게는 무엇이 남을까.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01-03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는 미시마 유키오를 보태고 싶네요. <미시마 유키오 대 동경대 전공투>에 보니 문제의 강의실에서 미시마가 <테레즈 데케루> 얘기로 말문을 열더군요. 남편을 독살한 테레즈가 "남편의 눈동자 속에서 불안을 보고 싶었다"고 말한 대목을 인용하며 체제의 눈 속에서 불안을 보고 싶다는 데는 자신과 전공투가 같다고 말하면서 말이죠. 그러고는 얼마 지나지 않아 할복했으니, 전혜린의 자살과는 성격이 좀 다르겠지만 어쨌든 프랑수아 모리악이 이상하게 두 사람을 연결해주는 것 같습니다... 잘 봤습니다^^

blanca 2011-01-04 16:01   좋아요 0 | URL
아, 미시마 유키오는 금각사를 읽어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었어요. 그랬군요. <떼레즈 데께루>가 많은 사람들한테 영향을 미친 것 같아요. 인간의 어두운 심연을 직시하고 형상화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그리 몰입이 되지는 않더라구요. 너무 그런 부분이 강조되니 좀 불편하기도 하구요.

... 2011-01-04 0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혜린에 대해 궁금해서 막 찾아보던 때가 있었어요. 그 뒷이야기 듣고 좀 많이 놀랐어요. 최근에는 그의 동생 전채린교수의 요절한 남편이 하길중감독이란 것과(하명중감독 형) 그 아드님이 하지현교수라는 것을 알고 놀랐구요. 전혜린의 에세이는 중고등학교 다닐때 읽어야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

<떼레즈 데께루>의 전채린교수 번역본은 지금 찾아보니 품절이군요. 저도 그럼 청목것을 보관함에~

blanca 2011-01-04 16:04   좋아요 0 | URL
브론테님 아. 그렇군요. 에세이집에 나오는 그 여동생인지 모르겠어요. 역시 집안에 비범하지 않은 재능이... 맞아요. 저 고등학교 때는 완전 몰입해서 읽었던 것 같은데 지금 읽으면 그렇게 열중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떼레즈 데께루> 지금 나오는 건 청목 것밖에 없더라구요. 그래서 아쉬운 점도 있어요. 오래된 번역본이라서 그런건지. 새로 번역되어 나올 법도 한데 그렇지 않더라구요. 전채린교수 번역본도 있었다니 더 궁금해집니다.

아시마 2011-01-04 0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혜린이 전 이상하게 불편해요.
성격이 약간 이상해서, 내가 불편하고 좋아하지 않는 것에 남들(그것도 내가 좋아하는 남들)이 열광하거나 하면, 왜지? 하고 돌아보는 성격인데, 이상하게, 정말 이상하게 전혜린에는 손이 안가요. 전혜린 책은 거의 다 사 놨으면서도 아직 읽지도 않고 있다는. 그런데 또 뜻밖에 제 주변에 전혜린 좋아하는 사람은 정말 많거든요.

전혜린, 좋아요? 어디가 좋아요? (질문이 이상하게 비꼬는 것 같은데, 그거 아닌 거 아시죠?)

다락방 2011-01-04 11:24   좋아요 0 | URL
아시마님, 제 주변에도 전혜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나도 한번' 하고 [그리고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를 주문했는데 도저히 못읽겠더라구요. 오십페이지쯤 읽었나, 무거운 숙제처럼 내내 책장에 꽂혀있는데, 저도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더라구요. 그게 일년이고 이년이고 꽂혀있어도 제가 다시 들춰볼 것 같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전혜린을 읽고 싶다던 친구에게 줬어요. 그랬는데 그 친구는 그 책을 다 읽고 엄청 좋아하더라구요. 저도 아마 돌아보지 않을것 같아요.

blanca 2011-01-04 16:06   좋아요 0 | URL
아시마님, 다락방님 ㅋㅋㅋ 저도 그녀를 좋아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사실 전혜린 책을 고등학교 때 읽어서 지금은 그 내용이 희미할 정도이니까요. 좋아했는지 지금도 좋아하는지 제 자신에게 물어보니 잘 모르겠답니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니 권태를 얘기할 수 있는 것도 어느 정도 사치라는 생각이 스멀스멀 들기 시작합니다.

꿈꾸는섬 2011-01-04 0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혜린 에세이 읽고 열병을 앓던 때가 있었지요. 문득 그때 생각이 나네요.

blanca 2011-01-04 16:06   좋아요 0 | URL
꿈꾸는섬님 그러셨어요? 이게 아마 제 고등학교 때 한창 화제가 되었던 것 같아요. 그 때 다 찾아 읽은 걸 보면요.

마녀고양이 2011-01-04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친한 중학교 친구들이 경기 여고로 진학했어요. 그리고 그애들 때문에, 전혜린 에세이를 읽었죠. 그 충격이라니. 아마 딱 그 시점에 만나는 전혜린님이 제일 충격적일거 같아요. 10대 후반이나 20대 전반의. 아직도....... 레몬빛 가로등이 있는 뮌헨을 그리워하는 문구를 잊지 못 해요.

그런데 떼레즈는 못 접해봤군요. 노라 이야기두 갑자기 떠오르네요. 인형의 집,, 참,, 인상 깊었죠, 고등학교 때.

blanca 2011-01-04 16:08   좋아요 0 | URL
마고님 친구분들이 경기 여고로 많이 가셨군요. 그럼 선배 얘기를 읽는 후배들의 느낌은 더 남다를 수도 있겠어요. 전혜린은 시기가 있는 것 같아요. 아, 그런 구절까지 기억하세요? 저는 새벽에 독서로 깊어진 눈, 이런 구절만 아주 흐릿하게 기억에 남아 있어요.

노이에자이트 2011-01-04 2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톨릭 소설가를 섭렵하기 시작했군요.모리악은 좀 따분하다는 평이죠.모리악보다 엔도 슈샤쿠가 소설구성은 더 낫다는 평이 많아요. 동양인을 알아주지 않는 서양평론가나 작가들도 엔도 슈샤쿠를 상당히 높이 평가하더군요.

blanca 2011-01-04 21:15   좋아요 0 | URL
노자님, 저만 따분했던 것이 아니군요. 재미 없더라구요--;; <깊은 강>이 잘 읽히기는 하는데 결론이 너무 약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간이 알 수 없는 영역에 대한 소설은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불가지론쪽으로 흐른다는 느낌이 들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