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혜옹주 (양장) - 대한제국 마지막 황녀
혼마 야스코 지음, 이훈 옮김 / 역사공간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람이 갑자기 인다. 그 해궁의 문 옆 향나무 가지에.
파도가 쳐 올라온다. 내 배가 있는 곳간 밖까지.
바다 위로 흰 구름이 북쪽을 향해 흘러간다.
밀물도 북쪽으로 서둘러 흘러간다.
그리운 아내여, 해궁의 회랑에도 바닷물 치는 소리가 들리는가. 

많은 새들이 무리지어 날개치고 있는가.
당신은 외딴집 붉은 서까래에
내가 준 하얀 진주를 걸어놓고 홀로 한숨짓고 있는가.
 

그리운 아내여, 이젠 오갈 길 마저 끊어져
사랑하는 아이를 나는 그저 안고 내내 서있을 뿐이요. 

- 소 타케유키(덕혜의 전남편)의 시 <한회> 중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소설 <덕혜옹주>가 일본인 혼마 야스코의 이 책에 빚진 바가 크다는 작가의 고백에 관심이 갔다. 덕혜옹주가 대한제국 마지막 황녀이자 일본의 조선왕공족 일본인화의 정책에 의한 정략결혼의 희생양으로 간주되어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여성사 연구가가 덕혜옹주를 근대여성사 연구의 일환으로 택한 것은 의외이기도 하지만 그 연구가 과연 편향적이지 않을 수 있느냐의 회의를 숙명적으로 업고 갈 수밖에 없다.  

저자는 그런 회의와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시키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녀는 무엇보다 일본 제국주의하에 그들의 노리개로 전락한 대한제국의 왕족에 인간적인 연민과 죄책감을 간직하고 있었고, 덕헤옹주의 여자로서의 비참하고 유린당한 삶울 지근거리에서 조망하며 진심으로 아파하고 있었다. 다만 덕혜의 남편 소 타케유키가 대마도에서 소년시절을 보낼 당시 유숙했던 히라야마 타메타로 부부가 저자의 외가였다는 사실은 아무래도 타케유키를 일관되게 호의적으로 그려내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다. 결국 이 책의 무게 중심은 덕혜와 타케유키의 드러나지 않고 증명되지 않은 애정으로 기울고 있다.(작가 자신도 작가의 말에서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국가 정책에 의한 결혼이었지만 이 부부가 사랑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는 점을 시인이기도 했던 타케유키의 여러 작품들을 해석하며 추정하고 있다. 사랑을 추측하고 그것의 논리를 세워나가는 모습이 낯설고 거부감이 드는 점이 없진 않았지만 거기에서 흘러나가는 지류들이 파고드는 작은 진실들은 유현했다. 사실과 추측을 엄밀하게 구분하고 시종일관 우리나라 독자를 인식한 듯 겸손하고 조금은 자신없는 듯 머뭇대는 그녀의 얘기들에 그래서 되레 더 공명하게 된다. 

고종이 환갑을 넘어 얻게 된 막내딸 덕혜옹주에 대한 사랑은 그가 그녀를 위해 궁내에 유치원을 만들 정도였다. 아름답고 다사로웠던 유년기는 그녀의 인생의 팔할을 덮어버린 정신병으로의 고통과 고립으로 더 애잔하게 빛난다. 그녀가 행복했던 너무나 짧고 유일한 시간들이었다. 뒤이어 일본으로 강제로 보내져 대마번주의 후예와 결혼하고 딸아이 마사에를 낳지만 그녀의 정신병 발병으로 일본에서도 대부분을 정신병원에 수감되어 지내다 박정희 정권하에서야 비로소 오매불망 그리던 낙선재에 와서 여생을 보내다 최후를 맞게 된다. 

덕혜의 삶은 그녀가 자신의 삶에서 철저히 조연으로 전락한 데에 그 비극의 핵이 있지 않나 싶다. 그녀에게 선택이라는 단어는 하나의 금기어이자 금제였다. 게다가 그녀의 인생을 무자비하게 조종한 것은 조국을 강제로 점령하고 가족을 유린한 일본이었다. 저자가 그 점을 간과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군데군데마다 그녀는 일본의 죄업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미안해 하고 통렬히 분노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녀가 과도하게 옹호한다는 인상을 떨쳐낼 수 없는 덕혜의 남편 타케유키가 덕혜의 삶 전체가 망가진 근본적인 요인을 결과적으로 희석시키고 있지 않나 싶다. 저자가 일본인이라는 의식을 의식적으로 떨쳐낼 수 없는 독자의 한계도 짚고 넘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같은 작품을 일본인이 읽었다면 또다른 감상을 가질 것이다. 

한편으로 부끄럽기도 했다. 그녀의 입에서 나온 일제 감정기의 역사적 사실들이 때로는 생경하고 언뜻 바로 이해되지 않아 당황스러울 때는 과연 내가 독자로서 제대로 된 자격을 갖추고나 있나 회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일본인에게 한국의 역사를 배워가고 있었다. 3.1운동은 완벽하게 비폭력이었고 질서를 존중하고 공명정대하고자 했던 공약의 완전한 실현이었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의친왕 이강이 독립국 조선의 일개 서민이 되더라도 일본 황족의 일원이 되지는 않겠다며 상하이로 가서 독립운동을 하려 했다고는 대목을 읽었을 때, 다음 문장으로 달음질치려는 나의 시선은 그들의 대의를 위한 투신에 붙잡히고 말았다. 뿐만 아니라 의친왕의 아들 이우가 히로시마 원자 폭탄에 희생되었다는 얘기도 악연했다. 우리가 쓰고 우리가 가르치고 우리가 배우고 우리가 내면화한 역사가 한때 가해자의 후손의 프리즘을 통과해서 다시 돌아왔을 때 그 반향은 역설적으로 더 강렬하고 더 의미심장했다. 개별적 역사적 사실들이 외부자의 시선으로 걸러진 진실로 응축되어 스스로 둔중한 울림을 보내고 있었다. 그 울림은 몸 전체로 가득찼다.  

한국의 덕혜님이 오신다는 것을 아버지에게 말했더니, 아버지가 한국에 대해서는 일본이 아주 몹쓸 짓을 했으니까 언젠가는 보상을 해야 한다."라고 한 것이 머리에 남아 있습니다. 내가 덕혜님에게, "내가 당신 입장이라면 독립운동을 하고 있을 텐데, 왜 당신은 하지 않나요?"라고 물어도 가만히 계실 뿐이었습니다. 
                   -소마 유키카의 여자 학습원 생활 회고 중.(*그의 아버지는 일본 헌정의 신이라 불리는 오자키 유키오다.)

일본인이 한 얘기다. 정작 친일파 청산과 일본의 보상과 전범 처벌에 대한 더없는 관용을 베출고 있는 것은 우리다. 지금까지도 잊을만 하면 수면 위로 떠오르는 논란들, 그것이 과연 미래지향적인 관용에서 덮어두고 갈 문제인지를 직시해봐야 하지 않을까. 풀어내지 않은 고들은 살을 눌러 아프게 한다. 무책임과 무관심, 자기기만, 사리사욕으로 아무리 생채기를 감싼들 굳어진 진물 아래 상처들은 저마다의 고통의 노래를 부를 수밖에 없다.

 
인형이 입고 있는 치마.저고리의 색이 바래버린 소매 끝을 가리키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음새 안에 원래의 색이 남아있어요."라고. 자세히 들여다 보니 정말 망가지기 시작한 이음새 안쪽으로 아름다운 선홍색이 또렷이 보였다.
                                                                                                                                                   -프롤로그 중 

덕혜의 삶은 바래버린 소매 끝으로 떠올랐지만 그 망가지기 시작한 이음새 안쪽의 아름다운 선홍색도 분명 그녀의 것이다. 누구의 삶인들 소중하지 않고 나름의 의미를 지니지 않을까. 그녀 전체를 뒤흔든 시대의 질곡에는 분명 비극적 장치가 난무하지만 아버지 고종으로부터 받은 가없는 사랑들과 딸 마사에를 낳아 키우면서 순간순간 느꼈을 경이들, 남편 타케유키와의 교감들에서 눈물어린 진주나마 만들어 냈다고 생각하고 싶어진다. 아름다운 선홍색 순간순간들이 덕혜에게도 있었을 것이라고 믿고 싶다.  그녀를 동정하는 것이 덕혜의 삶 전체를 비하하는 것으로 변질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덕혜를 기억하는 것은 한 비련의 여인의 드라마틱한 인생 역정에 대한 말초적인 호기심의 발로가 아니라, 우리가 눙치려 드는 우리의 상처부위를 또렷이 들여다 보고 깨끗하게 닦아 내는 일이다. 가슴을 에이고 시리는 그 느낌들을 소중하게 모아 하나으 진주로 만들 일이다. 역사에서의 자기 반성은 현재를 담고 미래를 기탄없이 조망하는 거울을 닦는 것과 같다. 덕혜의 슬픈 눈동자가 떠오르는 그 거울을 선물해 준 저자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0-04-07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전 블랑카님의 리뷰가 정말 좋아요.^^
덕혜옹주의 눈, 참 깊고 슬프네요.

blanca 2010-04-08 14:02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눈만 봐도 참, 자신의 슬픈 미래를 머금고 있는 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0-04-07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권비영의 <덕혜옹주>에도 그 쓰시마 남자에 대해서 비교적 객관적으로 평가하려고 했다는데 그런 점이 낫다고 봐요.사실 거의 진부하다시피 한,일본인은 못된 가해자...류의 도식은 좀 질리니까요.권비영 씨가 이 책을 꽤 좋게 평가하더라구요.

blanca 2010-04-08 14:05   좋아요 0 | URL
타케유키가 온갖 비난 속에서도 침묵을 지켰다는 사실은 그가 분명 막돼먹은 인간은 아니라는 방증 같아요. 이 책이 훌륭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후애(厚愛) 2010-04-08 1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를 만들기 위하여> 제목이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리뷰가 정말 좋아요.^^ 감사~
리뷰 잘 쓰시는 알라디너 분들이 정말 부러워요~

blanca 2010-04-08 14:05   좋아요 0 | URL
후애님의 맛깔스러운 글솜씨도 부러운걸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억의집 2010-04-08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시오노 나나미를 나의 인생은 영화관에서 시작되었다,라는 책을 읽고 무척이나 실망했는데, 노인네의 편협성과 고집불통 그리고 우익적인 시각때문이었어요. 그 책에 이런 대목이 있어요. 드니로와 메릴 스트립을 깐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해도 구로사와 아끼라의 팔월의 광시곡이라는 작품에 대해 한 기자가 원폭피해자로서의 일본이 아닌 전쟁가해자로서의 일본에 대해 역사적 책임에 대해 질문을 한, 에피소드가 있어요. 그러자 이 나나미 노인네가 아니 그런 역사적인 문제를 왜 개인한테 묻느냐고 개인이 어떻게 역사를 책임질 수 있느냐는 식으로 글을 전개한 적이 있어요.
글쎄, 저는 역사를 책임지는 것이 어떤 국가나 시스템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어차피 역사라는 게 사람이 만들어내는 것이고 시각인데, 유명감독이 역사의 책임없이 그런 영화를 만들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보거든요. 우리가 몰랐던, 저 덕혜옹주의 개인사가 일반적인 대중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틀이나 시각을 바꿀 수 있다면 그건 개인의 힘이라고 생각해요. 꼭 우리가 역사가들이 만들어낸 역사가 아닌 개인의 시각으로 본 역사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어요. 그게 역사에 대한 오독이든 아니면 성찰이던지 간에 말이죠. 한국인의 시각이 아닌 일본인의 시각으로 덕혜옹주의 틀이 께졌다면 그건 대단한 일이라고 봐요^^ 리뷰 너무 잘 읽었어요^^

blanca 2010-04-08 14:08   좋아요 0 | URL
기억의 집님의 긴 댓글 너무 감사합니다.^^ 시오노 나나미 책은 솔직히 읽어 본 것이 없는데 저는 왠지 내키지 않더라구요. 무슨 얘기를 들었었는데 기억이 잘 안나는데 아마 기억의 집님과 비슷한 얘기였나 봐요. 무책임한 발언을 했었군요. 그러고 나니 이 저자를 더욱 칭찬해 주고 싶어집니다. 아. 그럼요. 개인을 내세우며 역사의 민감한 부분을 살짝 피해가는 저렴한 센스는 지양되어야겠지요.

마녀고양이 2010-04-08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스로 인생을 만들 수 있는 가치관이나 굳센 성격의 사람이 아니라면, 저렇게 의무에 얽어매히는 자리에는 태어나고 싶지 않습니다. '나'로서 살 수 있는 곳이 가장 소중한거 같아요.

blanca 2010-04-08 14:08   좋아요 0 | URL
저도 최근에서야 자유인으로^^;; 태어나는 것의 소중함을 깨달았답니다. 시켜줘도 못할 것 같아요 ㅋㅋㅋ

순오기 2010-04-08 1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 보셨군요, 아직 안 샀는데.... 리뷰를 보니 더 보고 싶어지네요.

blanca 2010-04-08 22:47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리뷰보고 서점가서 바로 질렀어요. 소설을 읽으셨으니 더 깊이있는 독서가 되지 않을까요? 책 표지도 참 이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