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막상 계집아이 입에다 미음을 넣어 주자 그만 구멍 난 볼때기로 주루룩 흘러 버려, 아이의 어미를 다시 한번 대성 통곡하게 하였다. 넣는 대로 흐르는 미음을 어미는 손바닥으로 쓸어 담아 잇바디 드러난 뺨 구멍으로 밀어 넣어 주다가, 아예 틀어막고 앉아 "먹어라아.......먹고 가아......이놈의 새끼야......내 새끼야, 먹고 가아, 아이고, 아이고오, 내 새끼." 산발을 하여 부르짖는다.                                                                                                                      - 최명희 <혼불> 중 

어떻게든 먹고 살아보려고 혹한을 뚫고 배를 곯으며 북만주까지 걷고 또 걸어 온 가족. 마침내 또다른 곤궁한 삶이 예비된 그 곳에 이르렀지만 어린 딸내미는 동상과 천연두로 얼굴이 썩어 들어간다. 가난하고 무지한 아비는 그런 딸내미의 그 볼을 가위로 싹둑 잘라내고 열에 들떠 죽어가는 어린 딸에게 마지막으로 미음이라도 먹여 떠나 보내려고 어미는 산발을 하고 절규한다. 어미의 마음은 그런 것이다. 

시인 윤동주가 후쿠오카 감옥에서 죽어 돌아왔을 때 의외로 그의 모친은 슬픔을 크게 내색하지 않았다. 그러나 어느 날 빨랫감 속에서 그의 셔츠가 나오자 그녀는 산비탈에서 몇 번이고 몸을 굴러내리며 절규한다. 가슴을 치며 머리를 쥐어뜯으며 울어도 내 몸과 피를 나누어 만든 또 다른 작은 나의 죽음은 감내할 수가 없다. 내가 내 몸을 풀어 헤치고 내 안의 내장을 다 끄집어 내어도 그 슬픔과 그럼에도 내가 살아 있음에 대한 그 끔찍스러움은 가실 길이 없다. 자식의 죽음은 견디면서 사는 것이지 망각하거나 화해할 수 없다. 

엄마가 몹시 아팠을 때 그래서 마음의 준비를 해두라고 했을 때 외할머니는 어린 손녀들 앞에서 몸부림쳤다.
"생떼 같은 내자슥! 생떼 같은 내 자슥! 내 자슥아! 자슥아!" 당신의 절규하던 모습은 지금도 생생한 삽화로 남아 있다.
내리사랑이라고 나는 그 때 그렇게 이성을 잃고 펄펄 뛰는 할머니의 모습을 마음으로 이해할 수 없었다.
지병으로 만신창이가 되어 종이조각처럼 쪼그라들어버린 지금의 할머니 앞에서 과거의 그 포효를 떠올리기란 쉽지 않다.
마치 열에 들뜬 듯 이 방 저 방을 다니며 울부짖었던 그 모습은 열 달을 품고 몸 전체를 분해시킬 것 같은 진통 속에
그렇게 세상에 내어놓고 가정을 이루어 솔가시켜 놓고도 새끼와 묶은 그 끈질긴 공생의 끈을 놓지 못함이었다.
아마 죽을 때까지 그럴 것이다. 아니 죽고 나서도 이 세상에 내가 뼈와 살을 발라 주어 내보낸 자식의 안녕을
어찌 걸려하지 않을 수 있을까. 

차가운 물에서 삽십대, 사십대를 누려 보지도 못하고
그대로 마지막 숨을 고르고 있지나 않을까 마음이 저린다.
그들의 어미들은 지금 얼마나 고통스러운 기다림을 견디고 있을까.
그 기다림의 끝에 제발 안도와 기쁨의 웃음이 걸리기를 간절히 간절히 기원한다.
제발..........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순오기 2010-03-29 1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이지 요즘 천안호 침몰 뉴스 접하면서 열불이 납니다.
어찌 저 따위로 구조작업을 하는지... 지들 자식이 그 속에 갇혔으면 저 따위로 할까 싶어 화가 나요.ㅜㅜ

blanca 2010-03-29 16:41   좋아요 0 | URL
아...정말 슬픈 소식이 너무 많이 들려요. 최진영씨도 그렇고 생존자 소식도 없고...가슴이 너무 아파요...

프레이야 2010-03-29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사 위치를 잡았다고 하죠.
제발제발 구조작업이 잘 이뤄지길 기도합니다.
얼마나 애가 탈까, 감히 입 밖에 내지도 못하겠어요.

blanca 2010-03-29 16:42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산다는게 참 날 위에서 하루하루 연명하는 것이나 아닌지 그런 느낌까지 듭니다.

꿈꾸는섬 2010-03-29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떼깥은 내 자슥......정말 그렇죠. 내 속으로 난 자식이니 그 아픔을 이루 말할 수 없을거에요.ㅠ.ㅠ
구조작업이 잘 이뤄져야할텐데 말이죠.

blanca 2010-03-29 21:13   좋아요 0 | URL
지금 보니 가망이 없는 쪽으로 기울고 있네요...너무 우울한 소식들로 가득한 하루입니다.

기억의집 2010-04-01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식의 죽음은 망각할 수도 화해할 수도 없죠. 제가 새끼를 기르다보니 예전에 몰랐는데 어린 자식이 아니 청춘의 자식이 죽었을 때 감당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의 동네에 한 할머니중에서 거의 매일 술 드시는 분이 계신데 그분이 아들을 군대에서 잃었어요. 제대 가까울 때 트럭에 치였다고 하더라구요. 그 이 후로 술로 의지하면 세월을 보내시다가 손주 태어나니깐 좀 나아지시더라구요.
지금 정부가 하는 짓보면 참 용서 못하겠지요. 오늘은 속보로 북한이 했다고 하던데요. 아, 정말 눈물겨워요. 시나리오 만드느냐고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죽은 장병들의 부모한테 또 한번의 못을 박네요.

blanca 2010-04-01 22:32   좋아요 0 | URL
방금 아이를 재우면서도 참 슬프고 화가 나더라구요. 다 큰 청년들에게도 이렇게 자장가를 불러주며 안고 어루만지고 재우고 했던 아기시절의 기억이 담겨 있고 누군가에게는 또 그런 아빠이기도 한 그 사람들이 이런 죽음을 당하고 그냥 하나의 재난으로 잊혀져 갈 거라는 생각에. 진짜 안좋은 머리로 나름대로 고도의 시나리오 짠다고 욕본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