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 어떻게 이런 말을 일기에 쓰니? 동생보고 이런 용어를 쓰고. 너 정말 혼나야 되겠다!" 

초등학교 2학년 나는 담임선생님에게 호되게 꾸지람을 들었다. 일기때문이었다. 갓 태어난 남동생에게 집중되는
관심에서 소외되는 것이 서운해 과격한 용어를(사실 그 의미도 잘 모르면서 주목을 받고 싶은 욕심에) 동원해
동생을 저주하는 일기였던 것 같다. 중년의 넉넉한 체구의 담임선생님은 그 체구에는 어울리지 않는 날카로운 눈빛으로
노려보며  되바라진 나를 한껏 성토했다. 한참을 야단맞고 돌아선 나는 이미 너무 상처받아서 그 순간을 기억 속에 영원히
담아둘 수밖에 없었다. 울었던 것도 같고 아니었던 것도 같지만 분명한 것은 내가 원했던 반응 대신 돌아온 호된 질책은
여덟살의 가슴에 너무나 깊은 생채기를 냈다는 것이다. 나는 동생을 정말 미워했던 것이 아니고 나도 좀 봐달라고 나도 좀
쓰다듬어 달라고 간곡하게 애원하는 서툰 표현을 내뱉은 것 뿐이었다. 그 일로 나는 아주 대단한 잘못을 저지른 몹쓴 아이처럼 생각되어 견딜 수가 없었다.

 이 책에 아주 비슷한 사례가 나온다. 다만 그녀의 담임선생은 나의 담임선생과는 백팔십도 달랐다. 초등학교 오학년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저자는 일기에 온갖 과격한 욕설은 다 동원하여 자신의 분노와 우울을 토로했다. 신규발령을 받아 부임한 담임선생님은 되레 그 일기장에 꼬박꼬박 상을 주었다고 한다.  

한 가지 명백한 사실은 내가 적었던 그 모든 욕이 실은 '기대한 만큼 돌아오지 않은 사랑에 대한 분노'여서, 거칠게 단순화시켜 말하면 그 욕들은 "제발 나를 좀 사랑하고 보살펴줘요"라는 외침이었다.  

만약 그 때 선생님께서 내가 쓴 일기에 대해, 일기 쓰는 방식에 대해 단 한마디라도 야단을 치셨다면 소심하고 위축되어 있던 그 시절의 나는 그 후 단 한 줄도 일기를 쓰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일기를 쓰지 못했다면 내면에서 소용돌이치는 감정들을 쏟아내는 길을 찾지 못해 반항된 행동이나 폭력으로 그 억압들을 분출했을지도 모른다. 험악한 욕으로 점철된 일기장을 묵묵히 지켜봐주시는 선생님의 용인과 격려 속에서 나는 아마도 생각과 감정을 저어함 없이 표현하는 글쓰기 방식을 훈련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뒤늦게 그 사실을 깨달았을 때, 그 때 그 선생님이 가슴 저리도록 고맙게 느껴지던 순간이 있었다. -김형경 <천 개의 공감> 중

이 대목을 읽으며 나는 참으로 슬펐다. 물론 그 당시 담임선생님이 어떤 악의적 감정을 가지고 나에게 야단을 친 것은 분명 아닐 것이다. 그리고 내가 그 처지에 있었다고 가정해도 담임선생님 만큼은 아닐지라도 김형경의 담임선생님 같은 묵묵한 관용을 베풀 수 있었을 거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누군가가 특히나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을 여과없이 분출할 때 우리는 과도한 불편함을 느낀다. 그 감정 속에는 우리 자신의 거부하고 싶은 감정들의 찌꺼기와 아이다움에 대한 기대가 붕괴하는 충격적인 순간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이에게 그 감정 자체를 부정하라고 그 감정 자체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라고 강요하기 쉽다. 그러나 감정은 부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더군다나 부정해야 하는 당위의 대상으로 건져올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나쁜 것이며 , 그런 감정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우리는 들었다. 그러나 새로운 과학적 견해에 따르면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드러난 행위에 대해서는 좋다 나쁘다 판결을 내릴 수 있지만, 마음속의 행위에 대해서는 판결을 내릴 수 없다는 것이다. 감정에 대해 판결을 내리거나 , 상상을 검열하는 것은 자유로운 사로와 정신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온다.  
                                                                                                          - 하임 G. 기너트 <부모와 아이 사이> 중 

 

수잔 포워드의 <독이 되는 부모>는 자녀 교육서라기 보다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하나의 심리치료서 같은 느낌이다. 어떤 형태로든 부모에게 과도하게 종속되어 있는 연결고리를 끊기 위한 일보전진을 독려하는 책이다. 알콜중독자, 성적/정서적/육체적으로 학대하는 극단적인 부모유형들의 제시가 가슴깊이 와닿지 않을 수는 있지만 부모에 대하여 느끼는 솔직하고 적나라한 감정에 대한 직시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인상깊다.누구나 부모에게는 부정적인 감정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생각에서 심리적인 억압기제를 발동시키는데 이게 후일 성장하여 대인관계를 맺는 데에 있어 더 무서운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돌아와서 솔직한 것이 미덕이 아닌 사회 속에서 은연중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다듬어지지 않은 감정의 표현을 미리부터 억압하는 어른으로 살고 있는 것이 아닌지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참고 감내하고 자신을 속이는 기술을 미리부터 연마하는 것이 과연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인지. 
 

그 때 그 선생님이 " 그래. 지금 당장은 동생이 태어나 너한테 관심이 오지 않아 슬프고 화가 나지? 당연히 그럴 거야. 하지만 그런 화나는 감정을 그런 말로 표현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니까 그런 표현은 쓰지 말자. 알았지?" 이렇게만 얘기해 주셨어도 나는 마치 얼음땡 놀이에서 누구도 땡을 해주지 않아서 움직이지 못하고 추운 데에 그렇게 오래 서있는 듯한 그 무서운 소외감을 오래 간직하지는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가져 본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2-06 16: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05 20: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0-02-05 1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동 관련 서적을 보면 꼭 저를 뒤돌아보게 되요. 지금의 나도 다시 보이고. 그래서 더욱더 탐독하게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이를 보면, 어른은 하찮게 스쳐지나가는 그 감정들이 아이의 입장에서는 생사가 걸린 일이기도 하다는 생각도.


그나저나 독이 되는 부모'표지, 정말 무섭습니다. 저 저렇게 무서운 표지는 처음 봐요. 그래서 더더욱 보관함으로.

blanca 2010-02-05 20:51   좋아요 0 | URL
저도 사실은 저를 바로잡기 위해서^^;; 읽다 보면 저의 어린 시절을 많이 되돌아 보게 되고 뒤로 짚어 나가면서 저를 치유하는 느낌이랄까. 그렇죠. 표지가 조금--;; 자꾸 들여다 보게 되고 야단치는 엄마보다 방관하는 아빠의 차가운 눈빛이 더 가슴아픈 느낌이 드네요. 이 책 표지를 자꾸 딸아이가 유심히 보고 모라고 중얼대는데. 치워놓아야 될 것 같아요.

저절로 2010-02-05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어기요~땡!!!!

blanca 2010-02-05 20:52   좋아요 0 | URL
에파타님의 땡! 고마워요! 지금 생각해도 사실 참 서운해서요. 어지간히 제가 상처를 받긴 받았나 봅니다.

라로 2010-02-05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거 읽으면 뭐해요? 실천이 안되는 一人 여깄습니다.ㅠㅠ

blanca 2010-02-05 20:54   좋아요 0 | URL
저야말로. 이런 책 열심히 읽고 오늘 하루만도 딸아이한테 몇 번이나 소리지르고. 참.... 매일 반성하는 일기라도 적어서 관리를 해야 할 것 같아요.

꿈꾸는섬 2010-02-05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열심히 읽으려고는 하는데 실천을 잘 못해요.ㅠ.ㅠ

blanca 2010-02-06 15:00   좋아요 0 | URL
읽는 동안은 그래도 두 번 화낼거 한번 화내고 그렇게 되긴 하더라구요. 그래서 육아서도 은근히 중독성이 있는 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0-02-05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형경 씨가 팬싸인회에서 "자녀들을 옭아매지 말라"고 말한 것을 신문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그냥 상투적인 효도 타령보다 신선해서 눈에 들어왔어요.

blanca 2010-02-06 15:01   좋아요 0 | URL
대부분 의식하지 못하면서 자녀들을 옭아매게 되는 것 같아요. 장성해서도. 그러지 않으려면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되는데 참 쉽지 않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