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7
나쓰메 소세키 지음, 윤상인 옮김 / 민음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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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남자가 친구의 아내를 사랑하는 얘기이다.  
진부한 플롯이고 사건전개가 다이나믹한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그 서사의 빈곤함을 채우는 그것이 아주 기가 막히다.  
대체 그것은 무엇일까. 아직도 솔직히 그것을 내 손안에 움켜쥘 수가 없다.

마지막 장을 덮고 나면 소설적 성취의 지향점에 
이 작품이 돌올하게 서 있다. 미학의 완결이라고나 할까? 그런 완성도를 보이면 지루하기라도 해야 공평할텐데
또 기가 막히게 재미있다. 하늘의 별을 다 따다 주어도 이 소설의 평점으로 완벽하지 않다. 나에게는.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은 두번째이다. 가장 유명하고 많이 읽힌 '나는 고양이로소이다'가 아닌, '도련님'으로
그와 첫대면을 했다. 워낙 삽화도 내용도 아기자기하고 귀염성 있어서 기대가 컸던 첫만남은 처음 나간 소개팅에서
폭탄을 맞은 기분이 들 정도로 실망스러웠다. 무엇보다 그 재미있기 쉬운 신참교사의 스토리가 더없이 지루했다.
그래서 수많은 책에서 인용되고 있는 이 작품도 그저 한 번 읽어 두어야 할 것 같은 부책감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표지가 작품의 분위기를 잘 응축했다. 우산을 들고 서 있는 여인의 뒷모습은 마치 주인공 다이스케가 사랑하는 미치요가
하염없이 그를 기다리는 그 정경이 연상된다. 절제된 우수가 차갑게 흐르는 일본소설의 그 본래적 분위기는 이 작품에서도 
지배적이다. '설국'만 해도 소설 전체를 관류하는 그 차가움이 서걱거리지 않는가. 그런 차가운 관조성이 일본소설의 한계라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지만 그것이 또 일본소설 특유의 분위기로서 매력의 한 요인인 것도 같다. 또한 그 단문들의 명료함이라니.
우리나라의 작가들이라면 한 문장으로 표현했을 그 서사나 묘사가 그들에게서는 적어도 두 세 문장으로 뚝뚝 끊겨져 나온다. 
그 막간 호흡이 불친절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배려처럼 느껴져 읽기가 쉽다. 하이쿠의 영향인가.

심리적 부분, 특히 후각을 자극하는 그 묘사는 탁월하다. 다이스케가 은방울꽃을 수반에 담아 머리맡에 두고 그 향기로
선잠에 들어가는 몽환적인 대목과 그 수반의 물을 마셔버리는 미치요가 향기가 난다고 얘기하는 부분, 다이스케가 미치요에게
사랑을 고백하며 백합향기 속에 세상에서 격리되어 갇혀 버리는 대목
은 환상적이다. 작가도 독자가 이 장면 둘을 기억해
주기를 바랐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그 어떤 지리멸렬한 묘사나 서술보다 그 두 등장인물들의 감정교류의 본질에
이 향기들이 가장 근접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세속에 뛰어들어 생계를 주도적으로 끌어나가지 못하는 고등유민인
다이스케가 그저 물이 흐르는 것처럼 생활과 남자들에 순응하다 사랑을 자각하고 깨어난 미치요와 손을 맞잡는 것은
지극히 비현실적이면서도 그렇기 때문에 아름다우니. 그 깨어질 것 같은, 부서질 것 같은 투명한 아름다움은
은방울꽃과 백합꽃 향기와 닮아 있다. 

한 편의 시를 읽은 것도 같고, 그림을 본 것도 같고, 아무튼 활자의 집합체 속에서 들어갔다 나온 것 같지 않은 느낌이다.
아주 묘한 환상미가 있는 작품이다. 둔감한 코끝에 백합향기가 매달리는 듯한 착각에 잠시 소름이 끼치기까지 했다.
열린 결말의 허무함이 제목과 연결되어 있으며,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 그 자체이다.
너무 많은 이야기들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지만 마음을 비우고 싶다면
저어하지 않고 바로 뚜벅뚜벅 걸어들어갈 만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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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0-01-11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blanca 님의 이 리뷰를 읽고 나니 저는 나쓰메 소세키라는 작가에 대해서 갑자기 궁금해져요.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을 읽었었는데요, 그 책에서는 '친구가 먼저 좋아한다고 말했던 여자'에게 '먼저 고백해서 결혼해버린'남자가 나오거든요. [그 후]라는 이 소설은 혹시 그 뒤의 이야기일까 싶기도 하구요.
혹은 이런 이야기들을 쓰는건 작가 본인의 삶과 연관된 것일까 싶기도 하구요.

보관함에 넣어둡니다.

blanca 2010-01-12 10:05   좋아요 0 | URL
반가워요^^다락방님~<산시로>,<그후>,<문>이 3부작이라네요. <마음>은 아직 읽어보지 않았는데 좋다는 얘기가 많네요. 읽어본다 하면서 아직. 아무래도 나쓰메가 여자를 사이에 두고 친구간에 긴장관계를 경험해 본 적이 있는 것 같아요.<그후>는 딴 걸 다 떠나서 참 재미있습니다. 재미있을 건덕지가 그닥 없는 단조로움이 이렇게 재미를 줄 수 있다는게 놀라워요. 강추합니다.

반딧불이 2010-03-16 2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소세키의 '빈곤한 서사'를 채우는건 심리묘사가 아닌가 생각해요. 소세키 작품의 대부분이 별다른 사건은 없지만 묘하게 재미있었어요. 그 이유가 블랑카님 말씀처럼 묘사가 탁월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도련님>은 번역본에 따라 느낌이 좀 다른듯한데 일문학 전공자들은 문예출판사 오유리 번역을 권하더군요.
책을 다시 사야할 일이 있어서 블랑카님 리뷰를 보게 되었네요.

blanca 2010-03-16 22:45   좋아요 0 | URL
반딧불이님 안녕하세요. 그죠. 정말 아주 묘하게 묘하게 너무 재미나요. 전혀 지루하지 않고. <도련님>은 제가 건성으로 독서하던 시기에 읽은 책이라 저의 자세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나쓰메 소세키를 제대로 읽으시고 좋은 리뷰도 쓰셔서 기억하고 있습니다. 있는 책 다 떨고 소세키를 다시 찾는 날 반딧불이님의 글들을 다시 한 번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