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며 과거의 삶과 추억이 이따금 객관화되는 지점을 발견한다. 어린 시절의 내 모습을 마치 타인이 지켜보듯 연상해 내게 되는 경험은 뜻밖으로 나쁘지 않다. 그때는 그렇게나 이해할 수 없었던 주변의 어른들의 시간을 통과하며 내 속의 어린 나는 다시 나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재해석하게 된다. 그 해석은 특별하거나 나 중심적인 것이 아니고 오히려 보편에 가깝게 다른 사람들과 닮아간다. 나는 특별하지 않았고 특별하지 않아도 괜찮고 특별하지 않은 종결을 맺게 되기를 바란다. 지구는 절대로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러한 사실과 화해해야 한다. 그래야 내가 나를 잃는 그 최종적 과정에 덜 두려워하며 다가갈 수 있다. 어쩌면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나'와 점진적으로 잘 헤어질 수 있는 순간이 차곡차곡 쌓이는 과정인지도 모른다.



















아니 에르노의 인터뷰를 읽으며 그녀의 그 적나라했던 사적 고백들이 가지는 공적 의미를 깨닫게 됐다. 그녀의 이야기들은 과감하게 솔직했다. 소녀 시절의 불법낙태 경험, 유부남과의 밀회, 노동자 계급 부모에 대한 양가 감정. 그러나 그녀 자신도 자신의 이야기들이 사적인 영역에만 머물지 않기를 바란 데에서 자신이 점유했거나 점유한 장소에서 경험한 사실들을 있는 그대로 공적 공간에 내어 놓았다. 우리의 고백들이 의미 있는 글이 되기 위해서는 아니 에르노에게 배워야 할 것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경험을 과장하지 않기, 과하게 미화하거나 변명하거나 각색하지 않기, 그것을 통과하고 남은 현재의 자신을 긍정하기.


이 책은 아니 에르노가 어린 시절을 보낸 장소인 이브토와 루앙 그리고 인터뷰 당시 거주지 세르지아에서 다큐멘터리 감독 미셀 포르트와 '장소'를 중심으로 그녀의 인생과 글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이다. 


저는 제가 겪었던 일을 다른 사람들 역시 겪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요. 독서를 통해 그런 생각을 하게 됐죠. 문학에서 저를 위한 무언가를 찾아냈으니까요. 프루스트에게서. 조르주 페렉에게서. 우리 스스로에게 무의식이 <<나도 그래>>라고 말하게 하는 것들이요. 그러면 자신 안에 빛이 생기죠. 그것이 프루스트가 말하는 <<빛을 얻은 삶>>이고요.

-아니 에르노 <진정한 장소>


"나도 그래"를 통해 빛을 얻는 삶이 바로 문학을 통한 준구원의 과정인 읽기에 관한 이야기일 것이다. 누군가의 특수한 경험에서 보편적 공감의 지대를 찾아내는 일은 채굴 같은 환희를 느끼게 한다. 그것은 그녀가 말미에 인용한 프루스트의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것을 단념할 때만 그것을 다시 만들 수 있다>>는 말을 통한 "나도 그래"의 지점.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5-27 14:46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아니 에르노는 이제 그만 읽어도 될 것 같다고 나름 생각했었는데 인터뷰라니, 이건 또 읽어야할 것 같아요.
언제나 그렇지만 오늘 블랑카 님의 글도 참 좋네요.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저는 사실 후회를 많이 하는 편이긴 합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아닌가 합니다. 게다가 아니 에르노가 말했듯이, 제가 겪었던 일들을 다른 이들도 겪었을 것이며 마찬가지로 다른 이들이 겪었던 것들을 제가 겪었을 거라는 것도 지금은 알고 있어요. 저는 그저 다른 사람들처럼 보통의 사람이니까요.

blanca 2022-05-27 20:04   좋아요 2 | URL
아니 에르노 저도 솔직히 읽은 글과 안 읽은 글이 헷갈릴 정도고 좀 겹치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 책도 이미 읽은 게 아닌가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다른 결이더라고요. 좋았어요. 그리고 그 적나라한 고백들이 가지는 의미를 비로소 찾을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날이 갈수록 자꾸 나에 대한 내 자신의 생각이 바뀌어요. 그런데 그게 참 재미있어요. 똑같은 과거인데 자꾸 다른 측면이 보이고...이게 나이듦의 미학인지 단점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persona 2022-05-27 14: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직 가진 추억 닳고 닳도록 꺼내보고 거기에 색칠놀이 덧칠놀이 하는 거 좋아하긴 하지만 이 리뷰를 보니까 읽고 싶어졌어요. ㅎㅎㅎ

blanca 2022-05-27 20:04   좋아요 2 | URL
오, Persona님 댓글이 마치 시 같네요. 색칠놀이, 덧칠놀이...

han22598 2022-05-31 15: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누군가의 특수한 경험에서 보편적 공감의 지대를 찾아내는 일은 채굴 같은 환희를 느끼게 한다.˝ 아...이 말 너무 좋네요. 그 경계선으로 넘어 온것 같아요...나의 삶에서 일어난 경험들은 오로지 나의 것으로만 존재할 거라고 여기며 살아왔던 것 같은데....다시 생각해보니, 아니 둘러보니. 수많은 사람들을 그렇게 살아왔고, 살아가고 있음을 깨달아지고 있는 시점으로요...

blanca 2022-06-01 09:00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요새 제가 부쩍 드는 생각이라서요. 예전에는 타인들과 교감하는 영역이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좀 생각이 달라졌어요. 다른 사람들과의 무수한 교집합에서 어긋나는 일부의 조각들로 나를 정의할 것도 아니다 싶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