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앞 커피숍 아르바이트생은  몇 달 전에 처음 와서 꽤나 버벅거리며 사소한 실수도 곧잘 저지르다 그새 일을 익혀 갈 때마다 여유있는 태도로 환하게 웃으며 반겨준다. 이십 대 초반이나 되었을까? 항상 무언가 기분 좋은 일이 있는 듯 손님들과 이런 저런 일상사 이야기를 나누며 하루를 시작하는 그녀를 볼 때마다 특유의 그 생기가 전염되는 것 같아 덩달아 에너지가 충전되는 기분이다. 난 그 나이 때 그런 생기를, 그런 친절을 사람들에게 베풀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 그녀의 커피는 그래서 특별하다. 찰스 부코스키가 우체국의 젊은 예쁜 여직원을 보려 실없이 그 우체국 갈 일을 만드는 이야기와는 다른 차원이지만...



해리포터를 읽고 있다. 5학년 딸아이에게 독서를 강요하기 보다는 엄마가 먼저 읽는 모습을 보여주며 같이 얘기하는 시간을 갖고 싶어서였지만 현실은 음, 내가 1권을 잡고 있으니 아이가 시작도 못하고 있다는 반전. 해리 포터의 판타지 세계에 몰입하기엔 내가 너무 나이들어 버렸지만 이따금 잠자고 있던 동심이 깨어나 흠뻑 빠질 때에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다니는 듯한 착각에 현실을 잊게 된다. 해리가 고아였고 학교폭력의 피해자였다는 앎은 새롭다. 11살. 한국나이로는 12살 혹은 13살이었을 내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을 때 해리포터가 있었다면 조금쯤 더 수월하게 그 시기를 통과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 마구잡이의 판타지가 아니라 그 또래 아이들의 교우관계, 가족들 안의 상처, 학업 스트레스, 상실 들이 군데군데 들어와 잠자던 그곳에 공명한다. 완독할 수 있을지 자신할 수는 없지만. 이제 조금 아는 척은 할 수 있겠지.
















지나고 나서야 알 수 있는 것들, 아쉬운 것들 투성이인 늦가을도 이제 예외없이 한 해의 말미에 묻어 간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1-29 09: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1-30 03: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8-11-29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직 해리포터를 안봤는데... 이제 좀 봐야 할까요?
읽으시며 리뷰도 남겨주세요, 블랑카님. 블랑카님의 리뷰가 궁금해요.

blanca 2018-11-30 03:57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ㅋㅋ 저도 제가 해리포터를 읽게 될 줄은 ... 몰랐어요. 솔직히 어떤 의무감도 있고 대체 뭐길래? 어떻길래? 뭐, 이런 반발심도 좀 있었어요. 제가 과연 그 두꺼운 책 7권을 다 읽을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다 읽으면 반드시 리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psyche 2018-11-30 0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리 포터는 정말 저와 딸의 추억의 작품이에요. 큰아이 또래가 해리포터와 함께 성장한 세대거든요. 새 책이 나오는 날 서점에서 밤새 줄 서 있다 사왔던 일, 영화가 나올때마다 가서 보면서 책과 다른 점을 지적해가며 흥분했던 일들. 아 옛날 생각나네요. 저에게는 최고의 작품중 하나지만 마법, 환타지 이런 거 안좋아하시는 분들은 별로이실 수도 있을 듯.

blanca 2018-11-30 03:59   좋아요 0 | URL
아, 프시케님, 줄 서 있다 사온 추억이라니 상상만으로도 너무 달콤하고 설레잖아요. 딱 그 세대라니 축복받았네요. 저는 사실 환타지는 안 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이것 읽으니 현실의 머리 아픈 문제는 다 저리 가는 묘한 위안이 있네요. 좀 더 힘을 내어 열심히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스피 2018-11-30 0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리포터 시리즈 넘 재미있지요.그런데 처음에는 아동용 도서로 시작하다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자 성인들까지 아우려고 하다보니 나중으로 갈수록 이야기가 좀 어두워지더군요.뭐 그게 대박난 이유기도 하겠지만요.

blanca 2018-11-30 03:59   좋아요 0 | URL
아, 그런 배경은 몰랐어요. 사람의 머리 안에 이런 상상력의 확장이 가능하다니 놀랍기도 해요. 어두워진다니, 각오 좀 해야겠습니다.

카스피 2018-11-30 10:38   좋아요 0 | URL
뭐 그렇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아무래도 어린이들도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이니까요^^ 재미있게 읽으시고 괜찮으시면 DVD도 함 보세요.해리와 친구들의 성장을 볼수 있는데 이건 책에선 도저히 확인할 길이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