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곧 결혼하는 후배 두 명이(이 녀석들은 늘 붙어다니더니 결혼도 붙어서 한단다. 오죽하면 내가 전화에 대고 너네들 여자랑 결혼하는건 맞냐고 물었을까? ^^) 결혼전에 얼굴한 번 보자고 전화를 했다.
일종의 총각파티겠지...
근데 정확한 날짜를 깜박 잊고 있다가 당일날 "안와요?"라는 전화를 받았다.

그런데 참 상황이....
만나는 곳이 사람북적이는 술집인데 아이들 둘을 떼놓을 수가 없다.
친정엄마가 아직 완전히 회복이 안되고 목발 짚고 다니는 상황에서 나 좋자고 아이들을 맡기지는 도저히 못하겠고.... 게다가 일주일동안 방치된 집은 거의 폭탄꼴이고.... 다음날 아침 일찍 시댁에 시할머니 생신에 가야하는 것도 부담이고....

하지만 다른 건 다 무시할 수 있겠는데 모처럼 휴일이라고 엄마 아빠 둘 다 일찍 왔다고 저리 좋아하는 아이들을 떼놓고 가는건 도저히 무시가 안된다.
그렇다고 그 시끄럽고 담배연기 자욱한 곳에 아이들을 데려갈 엄두도 안나고....

결국 주저앉았다.
그러면서 계속 마음이 무거웠다.
후배에게 미안한 것도 미안한 거지만 그거야 둘 다 결혼식에는 갈거고 집들이도 하면 갈거고 뭐 이럭저럭 미안함을 풀수 있는 기회가 있겠지만....
그것보다 오늘의 모임은 우리 부부가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들이 다 모이는 자리일테고,
또 정말 오랫만에 만나는 선배도 올테고.
다들 보고싶고 그리운 얼굴들인데......
아줌마라는 내 생활이 나의 행동을 이렇게 잡아챌때마다 마음이 싱숭생숭하다.

그래서 알라딘에 이리 집착하는 걸까?
외로워서?
옛적에 채팅이 그렇게 유행하고 난리를 칠때도 난 곁눈질도 하지 않았다.
잠시 유행따라 해본 적은 있으나 딱 하루만에 흥미를 완전히 잃었다.
왜냐고?
재미없어서지 뭐...
컴을 통한 인간과의 만남이란게 도저히 적성에도 안맞고 재미없었다.
그저 사람이란 만나서 부딪히면서 정드는게 최고라고....

근데 그러던 내가 지금은 이놈의 알라딘 서재에 목매달고 이 곳 사람들의 이야기에 일희일비하는 나날들이 계속되고 있다.
지금 돌아보니 그게 딱 내가 외로워지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예전에는 언제나 내 옆에는 사람이 있었다.
아무때고 누구든지 만나서 얘기하고 술마시고 놀수 있는 마음 맞는 사람들을 여기저기 두고 있었다.
어떤 때는 복잡한 인간관계 정리좀 하고 살았으면 하던 시건방진 시기도...

근데 지금 본격적인 아줌마의 길로 들어서면서 어느샌가 내게는 그런 공간들이 하나 둘 없어져가기 시작했다.
늘 아이들이 따라붙고, 아이들이 머리속을 지배한다.
친구를 만나도 아이들을 데려갈 수 있는 곳이 주가되고....

결국 아줌마 신세한탄이다.
그래 결국 이놈의 알라딘에서 내가 헤어나지 못하는건 결국 외로웠기 때문이란 말이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06-05-23 1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바람돌이님의 글 읽고 보니 저도 상황이 비슷한듯 합니다.
아무리 자유부인이라고 해도 아이들을 떼어놓고 돌아다니지 못하겠더라구요~~~
회식이나 모임은 1주일에 한번으로 못박고 있습니다. 그러니 아줌마의 끓는 피를 알라딘 수다로 풀수 밖에.....하면 할수록 중독되네요~
덕분에 글도 조금은 잘 쓸수 있게 되었고, 여기저기 서평도 싣고....실보다 득이 훨 많네요...

하늘바람 2006-05-23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러네요 저도 외로워서 알라딘 블로그를 그나마 제 블로그로 사용하려 했고 그러다 따듯하고 좋은 분들 많이 만났고요.
이젠 눈뜨자마자 달려오는 곳이죠

클리오 2006-05-23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알라딘을 만나면서 그나마 대화와 소통에 대한 욕구를 좀 풀었다는거 맞는거 같아요. 같은 공간에 그렇게 많은 사람이 모여 있어도 말한마디 하기가 조심스럽고 무서울 때 알라딘의 이런저런 글들을 읽으면서 위안을 삼죠.. ^^

2006-05-23 15: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06-05-23 2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실님/직장 다니며 아이 키우는 엄마의 마음은 다 비슷할 것 같아요. 퇴근한 이후의 시간만이라도 아이와 같이 있어주고 싶은 것. 뭐 결국 지지고 볶고 나무래고 하면서 있지만 그래도 같이 있는 시간이 적으니 그 시간만이라도 늘리고 싶은 거죠. 실보다 득이 많은지는 잘 모르겠어요. 글이 늘은지도 잘 모르겠고... 그래도 책은 좀 더 다양하게 많이 보게 되었다죠. ^^ 근데 요즘은 워낙에 잘 안나가니 불러주는데도 없어요. ㅠ.ㅠ
하늘바람님/저도 아침에 컴 켜면 무조건 확인하는데가 여기라죠. 아줌마의 이런 넋두리도 받아주는 곳이 있다는게 저는 참 마음이 푸근하답니다. ^^
클리오님/맞아요. 낮에는 같은 공간에 그렇게 많은 사람이 득시글거리면서 있어도 속마음을 털어놓을 만한 사람은 별로 없죠. 그래도 전 요즘 다행인건 옆자리의 사람들이 좋아서 위안이 된답니다. ^^
속삭인님/저도 아이들때문에 주저앉을때가 많아요. 옛적에 제가 엄마가 되기 전에는 전 안그럴줄 알았어요. 부부의 공간도 중요하다고 빨리 아이를 떼놓고 자야 한다고 생각까지.... 근데 말짱 꽝이더라구요. ^^ 그래도 님같은 분이 여기에 있어주기에 덜 외롭답니다. ^^

로드무비 2006-05-29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기도 한 명 추가. 그 외로운 인간에...ㅎㅎ
바람돌이님의 자취 따라 저도 쌍다라집 가서 꼭
돼지갈비 먹어볼게요.
맛있다는 소문 듣고 소개한 거거든요.
텔레비전에서도 언제 보니 참 맛나게 생겼고 해서.
좋은 시간 보내셨다니 저도 흐뭇하네요.^^

바람돌이 2006-05-29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 덕분에 돼지갈비 맛나게 먹었습니다. 근데 쌈싸먹을 상추를 안줘서 별 한개 깎아야 해요. ^^

진주 2006-05-30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외로워요 ㅠㅠ

바람돌이 2006-05-30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진주님이 뜸하셔서 더외로웠다구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