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VS 사람 - 정혜신의 심리평전 2
정혜신 지음 / 개마고원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 무지하게 재밌다. 읽는 내내 다음 사람에 대한 평가가 궁금해서 견딜수 없을 정도여서 단숨에 읽어내려갔다.

왜 이렇게 재밌었을까? '훔쳐보기의 즐거움'같은 심정이 아니었을까? 나는 참 자주 저 사람머릿속에는 도대체 뭐가들었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그게 긍정적인 의미일 때도 있지만 당연히 부정적인 의미일 때도 많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이 시대의 유명인들을 셋트로 묶어서 당당하게 훔쳐볼 수 있도록 해준다. 정신과 의사가 본래 직업이라는 저자의 약력만큼 마치 의사가 수술대위의 환자에게 메스를 대듯 조심스럽게 그러나 가차없이 그들의 내면을 해부한다. 단순히 그들의 내면을 해부하는데 그치기만 했다면 이 책은 상당히 심심한 책이 되었겠으나, 다행히도 저자는 그런 그들의 내면이 사회에 끼친 파장이나 영향을 같이 다룬다.

그런데 훔쳐보기의 즐거움에서 간과할 수 없는건 그 결과가 나의 예상 또는 기대와 어느정도 맞아떨어져야 한다는 거다. 포르노를 보고싶어서 몰래 야한 비디오를 빌려 보는데 맹숭맹숭하게 밥만 먹고 있다면 누가 훔쳐보면서 즐겁겠는가?

내가 이 책에 나온 사람들에 대해서 막연하나마 가지고 있던 느낌 감정들을 체계화시켜 이렇다고 내밀어주는 느낌. 나의 생각과 저자의 인물에 대한 평가가 비슷하게 맞아떨어질 때 느끼는 쾌감. 이런것들이 이 책을 읽는 재미의 가장 큰 부분일것이다.

정몽준, 이명박, 박근혜, 김대중(조선일보 주필), 이인화  이런 사람들이 자신에 대한 이 글을 좀 읽어봐줬으면 좋겠지만, 별로 읽을 것 같지도 않고 읽어봤자 별로 인정할 것 같지도 않고.... 그저 아무 힘없는 나같은 사람이 읽으면서 통쾌한 배설의 느낌을 만끽하는 것. 이게 이 책의 즐거움이 아닐까?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국경을넘어 2005-10-16 0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번 읽어봐야겠군요. 한겨레에서 이분 글 재밌게 읽고 있는데... 얼마 전에는 오마이뉴스에서 유시민과 관련하여 이분 글이 많은 화제가 된 적 있이더군요. 전 박근혜와, 김대중, 이인화를 어떻게 평했는지 궁금합니다. ^^

마냐 2005-10-16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점점 더 보고싶군여.
보구싶어서, 얼마전 고마운 어떤분께 선물했어요. 제가 못 보구 보구파만 하는 책도 선물하는 재미가 쏠쏠하죠..ㅋㅋ

진주 2005-10-16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항...정치인물들을 주로 해부했나보네요.(해부..뜨악...)
저도 도서관에 가면 빌려 볼게요.일단은 추천만 꽝!
도서관..반납 연체시킨 벌 받고 있는 중이라오. 24일까지 ㅡ.ㅜ

바람돌이 2005-10-17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폐인촌님/박근혜와 이인화, 그리고 이명박에 관한 분석 부분이 제일 재밌더라구요. 저는 이 분이 살아있는 이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가 너무 궁금해요.
마냐님/어떡해요. 멀리 있으니 보고픈 책만 많아지고요. 그래도 1년이죠. 잔뜩 모아놓았다가 여기 돌아오면 알라딘 서재인들에게 귀국기념으로 사내라고 하세요. 저도 그 때 가면 이 책은 제가 선물할게요. ^^
진주님/도서관 연체자 싫어요. ^^ 제가 보고픈 책을 한달이 넘도록 반납안하는 사람 미워요....24일까지라면 진주님도 무지 긴 연체자.... ^^;;

히피드림~ 2005-10-17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정신과 의사들이나 심리치료사들은 사람을 직접 만나서 상담(대화)해 보지 않고 판단내리는 것을 제일 금기시한대요. 의대에서부터 그렇게 가르친다고 하더라구여. 직접 만나기전에 남의 말만 듣고 그 사람의 심리를 예측하지 말라고요. 저자가 대상이 되는 인물들을 직접 만나보거나 친분이 있는 건 아니지 않나요? 책을 안읽어서 잘 모르겠지만요. 그래도 이 책 흥미로운 건 사실이예요.^^ 특히 박찬욱 부분이 궁금해요.

바람돌이 2005-10-17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의 앞 서문에 보면 대부분이 만나본적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얘기하더라구요. 근데 이 책은 분석을 통해 그들의 내면을 본격적으로 분석하기 보다는 그들의 사회적 행동이 내용의 중점을 이루는 부분이라 오히려 만나지 않았던게 더 나았던게 아닐까 싶기도 해요. 박찬욱은 저도 참 흥미로웠는데 상당히 의외의 인물이었다고나 할까요. 재밌어요. 펑크님!

파란여우 2005-10-17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 다 읽냐고 걱정하시더니 드뎌 읽으셨구랴...재밌죠 그쵸? 후후^^

바람돌이 2005-10-17 16: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넵! 여우님, 다 읽고 이제 이번 주나 다음주에는 남자 vs 남자를 읽어보려구요. 근데 제 리뷰가 왜 저렇게 짧은지아세요? 여우님 뒤에 리뷰 쓰는 거 너무 싫어요. 리뷰 쓸 의욕이 안난다니까요. 이번에도 쓸까 말까 하다가 기냥 짧게 쓰자하고 저렇게 되었다는.....^^

진주 2005-10-19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기 도서관이 먼데..그때 어머님 입원하셨을 때요...ㅠㅠ
어쩌다보니 저도 그런 사람이 되고 말았어요 으흑흑..

바람돌이 2005-10-19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닛! 진주님 또 마음을 쓰셨군요. 그냥 농담인데.... 죄송스러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