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오래된 도시로 미술여행을 떠나다 - 미술사학자 고종희와 함께 이상의 도서관 26
고종희 지음 / 한길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제목이 모든 것을 말한다.

나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 이탈리아 여행.

문득 떠오르는 도시만 해도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 나폴리, 품페이.......

보고싶은 것들을 아는 것만 열거해도 끝없이 이어질 리스트를 정리하기 위해 손에 든 책이다.

 

이탈리아 여행에서 보고 싶은 것이야 자연도 있겠지만 뭐니뭐니해도 미술이다.

근대 이전 이탈리아는 항상 서양 미술의 중심지였다.

고대 로마제국의 건축과 미술, 중세 성베드로성당과 미술품들 그리고 중세 교회들, 르네상스, 바로크, 신고전주의.....

 

이 책을 누구에게 권할까 생각해보니 용도가 분명해진다.

서양미술사 공부를 이제 시작해보고 싶은 사람들, 그리고 이탈리아 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워밍업으로 딱 알맞은 책이다.

 

깊이 있는 학술서는 아니지만 이탈리아 여행에서 어떤 것들을 볼 수 있는지를 잘 정리해놓았다.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 같은 유명한 도시들도 있지만,

시에나, 아시시, 라벤나, 파도바같은 작은 도시들도 놓치지 않는다.

이 작은 도시들은 도시가 작지, 도시가 품고있는 미술품들의 양과 질을 보면 결코 소도시라는 말이 나오지 않는다.

라벤나라는 작은 도시는 이

책을 보면서 꼭 가고싶은 도시로 확 떠올랐다.

비잔틴 시대의 모자이크화들, 특히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테오도라 황후의 모자이크화로 유명한 성비탈레 성당이 여기에 있었다니 결코 놓칠 수 없는 도시다.

 

예전 로마인 이야기를 읽을 때 로마인들이 그리스인들을 가리켜 조상 잘만나서 호강하는 재수없는 인간 취급을 한다더니 지금에 와서는 오히려 이탈리아인들이 딱 그 말에 맞을 듯하다. 재수없다는 대목은 내가 모르는 바니 빼고.... ^^

책을 읽으며 하나씩 하나씩 밑줄을 치고 가고싶은 도시를 고르고 도시에서 봐야 할 것들을 고르다보니 어느새 이탈리아 한바퀴를 돌고 온듯하다.

기다려라 이탈리아! 언젠가는 꼭 가주리라.....

 


댓글(7)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4-12-13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탈리아 가고 싶은곳 1순위예요.
막 떠나고 싶어라~~~
오늘 딸내미 쌍커플 수술 상담 갔는데 견적 3백만원! 이탈리아 날라갔네요.ㅜ

바람돌이 2014-12-13 13:32   좋아요 0 | URL
ㅎㅎㅎ 요즘 수능끝내고 나면 하고싶은 버킷리스트 1위가 쌍커플 수술이더군요. ^^
하는 김에 조금 더 손보니까 견적 저렇게 나오더라구요. 정말 돈땡이들.... ^^
음 저는 지금부터 애들한테 니 눈 제일 예쁘다 소리를 하루에 10번씩 하기로 결심했어요.
돈 없어요. ^^;;

라로 2014-12-13 14:59   좋아요 0 | URL
나도 쌍커풀 수술할까???ㅎㅎㅎㅎ 보림인 하면 정말 엄마보다 이뻐지겠다!!!!!

라로 2014-12-13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로마에서 도둑을 당해서 그런가 아직도 그 원망(? 정말 고생 했어요. 여권까지 도둑 맞아서 ㅎㅎㅎㅎ)이 풀어지지 않았나봐요~~~~~ㅠㅠ 이제 슬슬 용서를 할까요????ㅎㅎㅎ

바람돌이 2014-12-15 08:48   좋아요 0 | URL
여권 도둑은 정말 아찔하셨겠군요. ㅎㅎ 여행가서 돈으로 그나마 해결되는건 다행인데 여권은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시간이 여행시간을 다 잡아먹잖아요. 예전에 스페인가서 카메라 도둑맞았었는데 그게 차라리 나은듯.... ^^

춤추는인생. 2014-12-15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탈리아... 저 이번주에 가요 바람돌이님. 그런데 윗분이 말씀하신것처럼 소매치기때문에 완전 걱정이 많아요 ㅠㅠ
로마인들 그리스인들한데 뭐라하면 안되죠. 조상잘만서 지금까지 관광산업으로 호강하는 제일의 도시이니까요 ㅋㅋ
미드중에 로마시즌있어요 저는 가기전에 보려구 봤는데 너무 잼나더라구요 (어디까지나 드라마지만요 ^^)

바람돌이 2014-12-16 13:20   좋아요 0 | URL
이런 스위스로 모자라 이탈리아를.... 이건 부러움의 광선을 몇배쯤 더 보내야 할듯.... ^^
소매치기는 사람많은 곳은 어디든지 방심하지 마시고요. 잠시 방심하면 그냥 가져가더라구요. ㅎㅎ 즐거운 여행되시고 이탈리아한테 안부전해주세요. 제가 갈때까지 그대로 잘 있으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