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같은 우리 애들 왜 이렇게 싸울까? - 부모들이 잘 모르는 자녀들이 싸우는 이유와 대처법
일레인 마즐리시.아델 페이버 지음, 서진영 옮김 / 여름언덕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형제간에 안싸우는 집 있으면 나와보라고 해볼까?
한집도 없다는데 내기를 걸수도 있겠다. 그래서 위로삼아 나온 말이 애들은 싸우면서 크는거야라는 말이 생긴지도 모르겠다. 그말을 위로삼다가도 싸움의 강도가 참기 힘들어지면 속이 뒤집어져서 폭발하는 부모들이 한둘이 아닐 것이다.

일단 이 책을 보면 위로가 된다.
아! 여기 비하면 우리집 애들은 양반이구나 하면서....
물론 일부 부모들은 또  아! 이건 우리집이야 내지는 우리집은 더 심해라고도 할수도 있겠다.
집집마다 상황은 다르니...
어쨌든 다행스럽게도 나의 경우 우리집 애들은 양반이야 할 수 있어서 위로를 받았다.
(이거야말로 남의 불행을 나의 위안으로 삼는격이니 죄책감이 조금 들긴 한다.)
어쨌든 형제간의 싸움은 영원한 부모의 고민거리다.

그런 고민을, 또는 아이들의 싸움을 방치할 것인가? 정말 애들은 싸우면서 크는거야 하면서 놔둬도 될것인가?
이 책은 거기에 대해서 절대 아니라고 얘기한다.
어렸을때의 형제관계 - 아니 사실은 그런 싸움들에 대한 부모의 태도는 어른이 되어서까지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거나 아이들의 성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이 책의 기본 입장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싸움에 대해서 부모는 적절한 태도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아주 실제적이다.
책의 내용이 실제 부모들과 저자의 워크샵과 그 결과를 적고 있기 때문이다.
각자의 부모들이 고민을 가지고 온다.(그 고민들의 내용은 부모라면 누구나 짐작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그 고민을 같이 얘기하고 적절한 처방을 제시하고 한주동안 실천하고 다시 얘기하는 방식. 그렇기 때문에 지금 아이들의 싸움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라면 아주 적절한 대처방식을 발견할 수 있을거라는게 이 책의 최대 장점이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것 들 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들만 몇가지 얘기하면
일단 아이들의 감정을 인정해주라는 것이다.
뭐 그런걸 가지고 싸우냐 내지는 그까짓거 왜 양보안하니하는 식의 말을 하지 말라는 것.
일단은 아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감정을 인정해주고 표현해주라는 것이다.
이건 보통의 육아서적들에서 대부분 가장 먼저 이야기 하는 것이니 그다지 새로울 것은 없다.(뭐 물론 실천이 잘 안되는건 나도 안다. 내가 잘 못할때가 많으니....)

더 도움이 되었던건 실제 싸움에 대해서 대처하는 방식에서 아이들의 싸움을 아이들이 스스로 조절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건 우리집에서 쓰는 방식이다.
우리집에서 절대 안나오는 말이 언니니까 양보해 내지는 동생이니까 양보해라는 말이다.
아이들이 어디서 그런 말을 듣고 와도 우리 부부의 경우 단호히 그 말을 부정한다.
언니라고 무조건 양보해야 되는건 아니야라고....
아이들 싸움이 생기면 일단 아이들을 진정시키고 상황을 정리해주면서 둘이서 해결하도록 한다.
10번에 한번쯤은 해결이 안될때도 있다. 그러면 마지막엔 가위바위보다. ㅎㅎ
그런데 우리집 애들이 다른 집에 비해서 확실히 덜 싸우는걸 보면 이 방법이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나의 경우 여기서 생긴 고민이 뭐냐하면 이런 아이들끼리의 협상이 경우 큰애가 거의 다 이긴다는 거다. 이런 저런 말로 둘째를 꼬드겨서 자신이 원하는걸 이루고야 만다는 것.
이것때문에 둘째가 너무 치이는게 아닌가 고민이었는데 이 책속에 아주 위로가 되는 말이 있었다.
"두 아이다 만족한다면 신경쓰지 마라! 당신의 둘째는 지금 가장 훌륭한 스승에게서 협상의 기술을 배우는 중이다."라는 식의 말. ^^

단 폭력을 동반한 싸움에 대해서는 부모는 절대적으로 단호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잊지 않는다.
한 아이가 다른 아이를 상처입혔을때는 무조건 일단 상처를 입은 아이를 먼저 안아주고 다독여줄 필요가 있으며, 이후에 때린 아이에 대새 폭력은 안된다라는 것을 확실하게 주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내가 어느정도는 알고 있던 부분이고 또 실천하고 있던 부분인데
이 부분말고 나를 헉겁하게 만든 부분은 부모의 태도가 아이들의 삶이나 태도를 고정시킬 위험성이 굉장히 크다는 거였다.
부모의 차별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상처가 되는지는 알고 있었지만 그 차별의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에 대해서는 미처 몰랐던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집의 경우에도 큰애는 꼼꼼하고 섬세한 편이어서 앉아서 뭔가 집중해서 하는 놀이들을 잘한다. 반면 둘째는 몸을 움직이는 것들에 훨씬 능하고....
우리는 칭찬이랍시고 언니는 그림이랑 블럭을 잘하고 동생은 달리기를 잘해라고 하는데 이것도 차별이란다. 아이들이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거나 즐길수 있는 기회를 부모의 태도가 원천적으로 가로막아버린다는 것. 즉 둘째도 그림을 잘 못그리지만 충분히 즐길수는 있는데 이런 부모의 태도가 아이가 그림그리는 것을 심리적으로 싫어하게 만들수 있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부모의 차별을 얘기한 부분에서는 나를 반성하고 새롭게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 많아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

어쨌든 지금 형제를 기르고 있는 당신이라면 한번쯤은 꼭 읽어볼만한 책이다.
전체 다는 아니라 하더라도 어느 한 부분쯤은 도움이 될 만한게 꼭 있을테니.....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10-06 0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집 애들은 다섯살 차이가 나도 아직도 으르릉, 쳇, 흥, 이러고 살죠.ㅎㅎ
이 책 님이 다섯개 별을 준 거 보니 정말 유용한가 봐요. 무심코 부모가 하는 말로
차별 당한다는 느낌, 가능성을 한계 짓는 결과, 조심해야겠군요. 음.
토요일이에요, 즐거운 주말 맞으시길요.^^

바람돌이 2007-10-06 09:19   좋아요 0 | URL
육아서적은 역시 실제적인 책이 제일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실제로 제가 반성을 많이 하게 됐다는 의미에서 별 다섯이예요. ㅎㅎ 다섯살 차이 싸우는건 아무것도 아닙니다. 20살 차이나는 동생과 싸우는 언니, 누나도 제 주변에서는 봤는걸요. ㅎㅎ

클리오 2007-10-06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둘째는 안가질 것 같지만...^^ 늘 남동생 둘의 누나라서 차별받는다는 느낌을 뼈속 깊이 간직하고 자란 저로서 이해가 되는군요. 그렇게 되면 동생들과 사이가 별로 안좋고 배려하고 싶은 생각도 안들거든요. 지금이야 다 결혼하고 좀 나아졌지만(동생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보는 순간이 생겨야 비로소 해결되는 듯해요..), 부모님이 우리 아이들은 왜 이렇게 사이가 안좋을까 할 때마다 부모님 탓이라고 속으로 외치곤 했답니다. ㅋ~(부모님은 좀 억울해하시겠죠?^^;) 그래서 저는 형제가 있어야 안외롭다는 사람들 볼 때마다, 형제가 있다고 해서 인간이 근본적으로 안외로운건 아니다, 형제가 애물단지가 되는경우도 많다고 단호히 이야기하는 인생관을 가졌답니다. ㅎㅎ

바람돌이 2007-10-08 00:01   좋아요 0 | URL
아직은 출산의 휴유증이 다 가시지 않았으니 당연히 둘째 생각은 없으시겠죠. 뭐 저도 그랬습니다. 저 애 낳을때 다시는 애 안낳는다는 결심을 무진장 했었던 기억이 나거든요. ㅎㅎ 근데 요 애라는게 뭐 그 전에도 예쁘긴 하지만 돌 지나고 나면 그 예뻐진다는 강도가 장난이 아니게 됩니다. 뭐 그러면서 출산의 고통을 깜박하게 되더라는.... ㅎㅎㅎ
형제가 애물단지가 되는경우야 주변에 너무 많이 널렸죠... 근데 아닌 경우는 살아갈 수록 형제가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지금 여동생이 바로 옆에 사는데 얼마나 의지가 되는지 모르거든요. 아마 그래서 꼭 둘째를 낳아야지라는 생각이 들었는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조선인 2007-10-06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음, 미리 대비를 해야할까요? 일단 보관함에 넣겠습니다.

바람돌이 2007-10-08 00:02   좋아요 0 | URL
아마도 님께서도 조만간 녀석들의 쌈박질로 머리아플때가 오지 않을까 싶은데요. ㅎㅎ 근데 다행인건 그나마 위에가 누나일때는 좀 덜하다고 하더군요. ㅎㅎ

2007-10-07 22: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07-10-08 00:07   좋아요 0 | URL
스팀청소기는 안샀어요. 그래서 어떤지 모르겠고... 미니오븐은 전 중소기업제품으로 싼걸로다 구입했었는데 별로였어요. 과자 굽는거 외에는 기능이 너무 떨어져서... 그래서 누가 산다고 하면 돈 좀 더 주고 좋은 걸로 사라고 하고 싶어요.(참고로 저는 10만원대) 그나마도 애들이 문을 하도 열어대며 장난치더니 지금은 문이 부서져서 안닫혀요. ㅠ.ㅠ

2007-10-08 21: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07-10-08 22:02   좋아요 0 | URL
뭐 갈수록 집에 남아나는 물건이 없습니다. 지금 집에서 만약 이사를 가게 된다면 가져갈 물건이 책장과 책, 책상 빼고 나면 하나도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희집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사내녀석들 기르는 집은 정말 장난 아니던데요. ㅎㅎㅎ 육아도 어느정도는 쉬어줘야 하는데 계속 아이하고만 있으니 처지는건 당연하죠? 저 방학때 집에 있으면 딱 지쳐서 이제 그만 싶으면 개학해주시더라구요. ㅎㅎ 하여튼 아이 키우는거 말이 쉽지 장난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