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결국은 해피엔딩이야! 키만 큰 30세 아들과 깡마른 60세 엄마, 미친 척 500일간 세계를 누비다! 시리즈 2
태원준 글.사진 / 북로그컴퍼니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큰 아들이 나이드신 어머니를 모시고 여행을 한다는 내용이라 럭셔리까지는 아니더라도 무난한 여행에 대한 얘기라고 생각했다. 스페인의 산티아고 가는 길을 순례하는 얘기처럼. 그런데 내용을 보니 장난이 아니다. 장장 300일이라는 기간동안 예순의 어머니와 서른 먹은 아들이 배낭여행이라니... 더구나 이책의 초반부에서 다루고 있는 여행지는 쉬운 서유럽이나 미국도 아니고 아프리카지역과 동유럽이었다.


내경우에도 꽤많은 외국 여행 경험이 있다곤 하지만 대부분이 출장길에 겸사겸사 다녀오는 곳들이라 힘든 곳보다는 편하게 여행을 다녀왔고 가족들과 함께한 여행의 경우에도 자유여행이더라도 일년동안 고생한 나 자신에게 주는 상이고 보상이라는 생각으로 다녀와서 그렇게 힘든 경우는 없었다.

그런데 이 모자가 다녀온 여정은 내가 상상할 수도 없는 수준이었다고 할까? 게다가 숙소도 대부분이 호텔이나 민박도 아니 카우치서핑이라니... 예전부터 카우치서핑이란건 어떤 건지 알곤 있었는데 그렇게 직접 여행하는 사람도 있다니? 그것도 60대의 어머니까지 모시고. 나름 여기저기 다닐 땐 두려움 없이 잘 다닌다고 자신있어 하는 나지만 어머니가 아니라 다큰 아이들을 데리고도 그렇게 할 엄두가 안나는데. 내가 카우치서핑에 몸을 맡기지는 못하더라도 언제 기회가 된다면 카우치 호스트가 돼서 다양한 곳에서 온 여행자들에게 쉴 곳과 좋은 기억을 남겨주는 역할은 하고싶단 욕심이 든다.

그리고 두사람의 여정이 너무도 부러웠다. 물론 터키나 독일, 영국, 스페인 등 내가 다녀왔던 곳 이외에 내가 가보고 싶었으나 못가본 곳들을 다녀온 것도 부럽지만 내가 가봤던 곳들조차도 나보다 훨씬 깊숙히 많은 체험을 하고 온 것 같아 몹시도 부럽다.

또 이렇게 엄마와 같이 여행을 가서 여행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가족애를 찐하게 느끼고 온 부분이 홀로 계신 어머니께 제대로 챙겨드리지도 못하는 다큰 아들의 입장으로 부끄럽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다. 열흘쯤 가족여행을 하면 긴장과 피곤함이 쌓여 한번쯤은 싸우곤하는데 300일동안 그렇게 무난히(?) 여행하는 두 모자의 모습을 보며 다음에 가족여행을 한다면 꼭 내마음을 잘 다스려 별일없이 다녀오겠다는 다짐도 한다.

마지막으로 이책을 사서 초반을 읽을 때까지도 이책이 전체 두권 중 두번째 권이라는 걸 몰랐다. 강남 교보문고 갔다가 2권이 같이 있는 걸 보고서야 두권으로 이루어진 이야기 중 두번째권이란 걸 알게되었다. 얼릉 첫번째권도 사서 봐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4-02-07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마를 모시고 게스트 하우스가 아닌 카우치 서핑이라니 대단합니다.
참 멋진 모자네요.
전 작년에 일본 갔을때 게스트 하우스에 묵으면서, 사장님의 여유로움에 잠깐 게스트 하우스 하고 싶은 생각도 했답니다.

antitheme 2014-02-07 12:43   좋아요 0 | URL
전 55세에 은퇴하고 말레이지아에서 게스트하우스 하는게 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