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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말리 - 노래로 태어나 신으로 죽다
스티븐 데이비스 지음, 이경하 옮김 / 여름언덕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음악의 기원은 고대 종교행사에서 사용되던 주술과 리듬이 전해져 하나의 예술이 되었다. 노동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노동요라는 노래들이 탄생되고 소화불량과 불면에 시달리는 귀족들을 위해 거기에 따른 음악들이 만들어져 왔다.
음악이라는 예술이 가치나 권력과는 무관하게 보이지만 알게 모르게 어떤 특정한 집단의 이해를 대변하고 그들의 주장을 쉽게 전파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많은 음악의 쟝르들이 기존의 가치와 권력에 도전하며 새로운 세상과 자유를 부르짖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록음악이 젊은이들의 사회 비판의식을 담기도 하고 레게와 랩이 밥 말리처럼 빈민굴에서 자라는 소년들에게 세상의 새로운 가치를 보여주고 기존의 질서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는다.
노래가 단순히 사랑타령만이 아니라는 것을 그 선율과 가사에 무언가를 담아 세상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메신저의 역할을 노래하는 이에게 기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 주위에 노래를 잘 하는 이들은 많지만 그속에 함께 공유하는 가치를 담아내는 울림을 가진 가객을 만나기는 쉽지 않다. 노래를 잘 하는 것 보다 함께 공유할 가치를 노래할 가수가 우리시대에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레게 음악을, 자메이카라는 나라는 쿨러닝이라는 영화를 통해서 밖에는 알지 못하는 문외한에게 30년 40년전 자메이카의 사회상과 음악시장에 대한 설명이 많고 수많은 그룹들의 명멸이 소개돼서 지루하기까지 했지만 음악이 무엇을 노래해야 하는지 밥 말리를 통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