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분 토론의 여파가 꽤나 크다. 이럴바에야 차라리 하지 말았어야 할 토론이었다는 생각이다. 아니 어쩌면 제대로(?) 마무리 된건지도. 이건 MBC에서 두시간 동안 <디워> 홍보해준거 밖에 안되는 꼴이지 않은가. <디워> 측에서는 영화에 대한 악평이든, 비평이든, 험담이든, 욕이든, 아니면 칭찬 일색이든, 호평이든 영화를 놓고 뭔가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해할 것. 그들은 일단 한국에서 1000만 관객을 끌어들이는 것이 목표이므로. 그래야 아 성공했다, 우리가 드디어 해냈다, 이런 결론이 도출될 것이므로. 이대로 쭉 간다면 1000만 가능할거 같은데. 모르겠다.

  김조광수와 이송희일은 눈 앞에서 사라지고 진중권이 표적이 되었다. 표적이란 말이 좀 뭣하긴 하지만 마땅한 지금의 사태를 표현할 만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다. 디빠 임을 자처하는 이들과 디워를 옹호하는 이들 중 상당수는 '진중권'이란 이름을 처음 들어본 듯 하다. 뭐하는 놈이야, 대학교수래, 대학교수가 왜 저따위야, 중앙대는 이제 발 아래 깔고 봅시다, 등등의 말이 나오고 있는데, 어젯밤에는 중앙대 독어독문학과 홈피가 다운됐다고. -_- 궁금해서 들어가봤는데 접속은 되는데 진중권 교수(교수라고 하니 어색하네) 홈피에는 연결이 안된다. 관리자측에서 일부러 빼놓았나보다. 마땅히 다른 블로그나 홈피를 운영하지 않는 사람이니 그가 소속된 곳에 몰려가서 욕하는 방법 밖에는 없었나보다.

 진중권의 반응도 참 재밌다고 해야할지 뭐라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다. "아그들 왔냐? 떼거지로 몰려다니는 짓도 통할 사람에게 해야지 내 얼굴 봐라. 어디 통하게 생겼디? 모처럼 왔는데 어쩌냐? 엉아가 바빠서 놀아줄 시간이 없다. 열 받은 거 여기에 다 쏟아놓고 씩씩거리며 너그들끼리 놀다가거라. 그래도 분이 안풀리거든 그자리에서 쪼그려 뛰기를 해 봐. 잘자 내 꿈 꿔." 하하. 진중권 답다. 분명 토론 후에 자신에게 다가올 하늘을 가득찬 페르시아 화살을 염두에 두고 선수친거라고 볼 수 밖에. 뭐 딴에는 뭐 교수가 저러냐, 그러기도 하는데, 밑에 달린 댓글이 더 재밌다. 겸임교수랍니다. 그 밑에 아 그래서 그렇구나. -_-

  완전 요새 포털 사이트 들어가서 댓글들 구경하고 있으면 코미디가 따로 없다. 진중권 입장에서 적절한 대응 방식이었다고 생각한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디빠가 아닌 단순히 <디워>를 괜찮게 봤던 사람들이나 아니면 디워 논란에서 벗어나 있던 사람들에게까지 거부반응을 일으켜서 논란을 더 키워버린건 아닌가 싶기도. 이미 토론엔 익숙한 위인이니 100분 토론 나올 때부터 이같은 후속사태는 짐작했고, 스스로 감당하겠다고 마음먹고 나왔을 것이다. 그리고 신랄하게 까놓고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욕먹을거 먹고, 또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 역시 미리 다 진중권 머리 속에 계획된 시나리오로 준비되어있었을 것이다.

  마음껏 독설을 퍼붓는 사람인지라 그와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상처가 되거나, 분노를 일으키는 효과는 가져오게 되고,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에게는 웃음과 쾌락을 선사하기도 한다. 아마 진중권은 지금의 디워 사태에 대해서 이것이 가장 적절한 대응 방식이라 생각했나보다. 생산적인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을 알고 있었고, 그것이 불가능하다 생각했고, 차라리 그럴 바에야 시원하게 독설을 퍼붓고 끝내자고 스스로 다짐했을지도 모르겠다. 제대로된 논의가 이루어질 환경과 그렇지 않은 환경을 구분하고, 그렇지 않은 환경 속에서는 자신도 마찬가지로 똑같이 대응해주자는 방식. 아마 이제 디워 논란이 서서히 식을 것이다. 더 이상 나올 말이 없으므로. 한쪽에서는 달려들어 물어뜯었고, 다른 한쪽에서는 대표로(?) 한 사람이 나와 같은 방식으로 대응해줬다. 더 이상의 말말말은 없을 듯 하다. 진중권이 또다른 말을 꺼내지 않는 이상.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Jade 2007-08-12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중권씨 보면볼수록 매력있는거 같아요 ㅋㅋ

마늘빵 2007-08-12 12:04   좋아요 0 | URL
하하. 근데 돌 맞을 짓(?)을 잘하죠. 상대를 자극하고 분노를 유발케하는 기술이 있어요. -_- 이건 별로 좋은건 아니라고 보는데. 어떤 문제를 제기함에 있어서는 이런 태도보다는 진지하고 겸손한 태도가 더 설득력있는데, 사실 전반적인 진중권의 성향 자체가 좀 공격적이에요. 이번건에 대해서도 지금과 같은 대응방식이 차라리 나은건지, 아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러게 한다고 그가 원하는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는건 아니라.

천재끼도 있고, 매력적이고 새겨둘만한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긴 하지만, 전적으로 신뢰를 보내는건 좀 위험해보입니다. 저는 그래서 80%의 신뢰와 20%의 의심과 비판을 보냅니다. :)

가넷 2007-08-12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그렇게 믿을만한 사람으로는 안보여요. 물론 도움이 될때도 많지만.

마늘빵 2007-08-13 00:02   좋아요 0 | URL
하하. 저보다는 더 부정적이시군요. 어떤 논란이 있을 때마다 진중권이 등장하는데, 사실 진중권 말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견, 토론모습도 보고픈데, 거의 토론 프로그램에서는 진중권을 선호하나보더라고요. 다른 이들이 섭외를 꺼릴 수도 있고. 글쎄, 마땅히 나서기 곤란한 자리일 때 진중권이 총대 메고 나온다는 점에서, 다른 사람들이 하고픈 말을 대신 다 쏟아낸다는 점에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Mephistopheles 2007-08-12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눈에는 이번 디워논란으로 부각되어지는 인물들이 제법 많더군요..
과연 그것이 순수한 의도인가는 의심스럽지만요..^^

마늘빵 2007-08-13 00:03   좋아요 0 | URL
흐흐. 이송희일, 김조광수, 하재일, 진중권, 심형래, 손석희, 변희재가 검색어 상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해냈죠. 연예인도 아닌데. -_- 이 중 양쪽 진영에서 모두 괜찮게 보고 있는 인물은 손석희 뿐 입니다. 손석희는 이미지 상승, 심형래는 광고효과를 얻어갔고, 나머지는 -_-

일부에서는 MBC가 캠코더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100분 토론으로 디워를 부각시켜줬다고 음모론을 제기하기도. -_- 근데 주제가 언제 선정되었느냐에 따라서 이건 음모론이 될 수도, 사실이 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kleinsusun 2007-08-12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중권 멋있어요. 평소 과격한 말을 많이 하고 주위에서 미움을 많이 샀기 때문에 교수가 되지 못했죠. 중앙대 독문과 겸임교수라는 직책이 웃기죠. 서울대 미학과 교수가 아니라.
에쿠... 진중권은 이제 욕 먹는 것도 지긋지긋 할꺼예요.

마늘빵 2007-08-13 00:03   좋아요 0 | URL
매력은 있는데 그 태도와 독설이 참 문제가 됩니다. -_- 이런 부분은 스스로가 좀 자제하고 차단할 필요가 있는데. 어쩌면 미움을 살 수 밖에 없는 언행을 보여주니까요. 어쩜 그 매력이란 것도 태도와 독설에서 나오는 것인지도.

바라 2007-08-12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현재 디워 광풍을 비판적으로 보고 있긴 하지만, 100분 토론에서 진중권의 모습은 좀 실망스러웠는데요. 잠깐 봤서 잘 모르겠지만 진중권은 디워에 대한 열광 속에 위험하게 자리잡고 있는 애국주의,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보다는 디워는 영화로서 실격이라는 것과 비평의 본령에 대한 이야기만 반복하는 것 같더군요. 게다가 더 큰 문제라 생각하는 건 아프락사스님이 말씀하신 진중권 특유의 독설과 무시인데, 이런 감정적 태도(어쩌면 악플러들의 그것과 비교될 법도 한)는 대중들에게 진중권의 논의에 대한 동의 여부를 떠나서 분노를 불러일으킬 뿐이겠지요. 그리고 데우스엑스마키나 운운하면서 디워의 내용적 결함을 비판하고 싶은 심정은 알겠는데 TV토론에서 너네 이거 알어? 하는 식으로 깔보듯이 들이대는 게 얼마나 생산적일지는 의심스럽더군요. 과연 그런 장치라는 것이 없는 '완벽한' 플롯이라는 것이 존재하는가 하는 문제는 제쳐놓더라도 말이죠. 예의 그 쇼맨쉽을 과시하고 싶은게 아니라면 굳이 진중권이 그 TV토론에 나올 필요가 있었을까요?

마늘빵 2007-08-12 13:24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동감입니다. 요 전의 글에서 그런 말을 했었는데, 진중권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그가 보여주는 거친 표현이나 독설 때문에 가려지죠. 또 지적하신바와 같이 너희들보다 내가 한 발 더 올라서있다, 어디 까불고 있냐, 라는 식의 토론태도 또한 문제있습니다. 생산성을 저하시키는거죠. 생산적인 논의가 될 수 있는 토론도 그 같은 발언으로 격이 떨어져버리게 되고. 근데 이번건 어차피 생산적인 논의 안될거 알고 같은 방식으로 시원하게 독설을 퍼부은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다른 이들이 진지한 태도로 나왔고, 시청자도 진지하게 보고 있는데, 진중권 혼자 그렇게 판단내리고 방향을 끌고 갔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이건 비생산적이야, 라고 혼자 생각하고 끌어갔다면 말이죠.



turnleft 2007-08-13 04: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변희재까지 검색어 상위에 있습니까. 진중권이 자기 밥그릇 건드린데 대한 치졸한 반감이 덕지덕지 묻어나던 글이더만 진중권 깠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뜨나보죠 -_-;

마늘빵 2007-08-13 09:45   좋아요 0 | URL
네. 진중권의 대학 후배인데다가, 아무래도 디빠(이런 이분법적 구도는 별로 좋지 않지만 마땅한 표현이 생각나지 않으므로 - 쪽에서는 나온 패널들도 그들이 원하는 말을 해주지 않았고, 다른 여타할 글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변희재는 꽤나 매력적인 요소였겠죠. 변희재는 잠깐 떴다 말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