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순정만화 - 그때는 그 특별함을 알아채지 못했던 수많은 여성들의 이야기 아무튼 시리즈 27
이마루 지음 / 코난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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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구매하기로 마음 먹은 결정적인 계기는 책의 소개에 나와 있는 유시진 작가의 쿨핫 때문이었다. 솔직히 순정만화 엄청 좋아하지 않았다. 꽃보다 남자의 경우도 흡입력은 인정했으나 설정은 비웃으며 읽었다. 그러던 나에게 그야말로 순정만화에 이런 세계가 있구나 하고 충격을 주고, 이 세계로 들어가고 싶다고까지 마음 먹게 했던 작품이 바로 쿨핫이었다. 왜 이 만화는 완결이 되지 않는 걸까, 한번씩 소식을 찾아보고 아쉬워하고 그랬는데, 이 작품에 대해 언급이 나온 순간 그 이유 하나만으로 이 책은 읽어봐야지 하고 마음먹었다.

 

역시나, 이 책에 나오는 상당수의 만화는 사실 이름도 처음 들어본 만화도 많았고, 이름만 들어본 만화도 많았다. 그래도 작가처럼 빌려온 만화책을 돌려보기도 했고, 친구 집에 놀러가서 만화 잡지를 읽은 경험은 아직도 있다. 지금도 기억난다. 윙크 동생 밍크가 태어났어요~라고 시작하는 만화 잡지 밍크의 TV 광고. 작가는 기억하시려나. 분명히 이 작가 분 나랑 비슷한 나이이실텐데.

 

사람들이 그리워하는 것은 첫사랑이 아니라 그 시절의 나라는 이야기가 있다. 다른 사람에게는 모르겠고 비슷한 비유를 나에게 적용한다면 내가 그리워하는 것은 순정만화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 시절의 나일지도 모른다. 나는 만화 잡지의 세계에서 너무나 쉽게 웹툰의 세계로 넘어가 버렸다. 내 인생에서 만화를 즐긴 시간 중 나를 더 많이 웃고 울게 만든 시간의 절대 다수는 종이가 아니라 컴퓨터 스크린 앞이었다. 하지만 순정 만화는 컴퓨터 스크린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이 세계는 절대 없어진 게 아니고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사춘기 메들리, 미생, 이끼, 유미의 세포들, 이태원 클라쓰를 보면 만화가의 위상은 견고하다. 그렇게 믿고 싶다. 아니 진짜로 그렇다.

 

그러고 보니 작가님 혹시 중쇄를 찍자 라는 일본 드라마를 아시는 지 궁금하다. 만화가를 관리하는 편집자들에 대한 이야기인데, 만화 출판사에 취직한 주인공이 편집자로서 성장해 가는 드라마이다. 중쇄를 찍는다는 것은 편집자에게도, 만화가에게도, 독자에게도 얼마나 행복한 일이겠나. 이 드라마 또한 일본 만화가 원작인데, 이 일본 드라마가 우리나라에 리메이크 된다고 한다. 우리나라 리메이크 제목은 오늘의 웹툰. 우리나라는 출판 시장보다 웹툰 시장이 활발하니 이렇게 바뀐 거겠지. 매체의 차이일뿐 순정 만화는 이렇게나 우리 삶을 지배하고 있다고! 손편지가 사라진다고 사랑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 않나. 현재 에디터로 일하고 있다는 작가님께 혹시라도 위로가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간만에 따뜻한 시간을 선물해 준 글에도 감사하다는 마음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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