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빌라
백수린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백수린이 라디오 방송에 나왔는데, 그 방송을 다 듣지는 않았습니다. 마지막에 한 말만 들었습니다. 백수린은 자신은 어두운 생각을 더 많이 하지만, 글은 밝게 쓴다더군요. 그 말 듣고 나도 그런데 했습니다. 그때 무슨 책 때문에 방송에 나왔는지 잘 모르겠네요. 책이 아니고 다른 것 때문에 나왔을지도. 다시듣기 들어볼까 하다가 안 들었습니다. 백수린 소설은 언제 처음 봤는지 모르겠는데 젊은작가상에서 처음 봤던 것 같기도 합니다. 이번에 만난 소설집 《여름의 빌라》는 세번째인 듯한데, 앞에 나온 두권은 못 봤습니다. 짧은 소설이 담긴 건 만났군요. 거기에는 따스한 이야기가 담겨 있기도 했습니다. 그것보다 앞에 나온 소설집에는 조금 어두운 이야기가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그동안 젊은작가상이나 소설 보다를 봐서 그런지 여기 실린 소설에서 세 편이나 봤던 거더군요. <시간의 궤적>과 <고요한 사건>은 세번째로 만났네요. 이렇게 여러 번이나 보게 된다면 젊은작가상이나 소설 보다 안 보는 게 나을지 하는 생각도 잠깐 했는데, 그런 소설집을 보면 몰랐던 소설가를 알기도 해서 괜찮기도 합니다. <고요한 사건>은 <악스트>에서 처음 봤습니다. 이 말 이 소설이 담긴 젊은작가상 봤을 때도 했겠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의 궤적>만 세번째 보는 건가 했는데, 이거 쓰다가 <고요한 사건>도 세번째였다는 게 생각났습니다. <시간의 궤적>과 <고요한 사건>에는 비슷한 거 하나 있네요. 친하게 지내다 멀어지는. 이런 건 다른 소설에도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고요한 사건>과 <아카시아 숲, 첫 입맞춤>을 비슷하게 볼 수도 있겠습니다. 사춘기 아이가 나오는 걸로. 중학생이 되면 어른일까요. ‘아카시아 숲, 첫 입맞춤’에 나오는 유나는 중학생이 되고 성에 관심을 가진 것도 같습니다. 친한 친구가 있어도 그 친구한테는 말할 수 없는 걸 아주 친하지 않은 다미한테는 말했습니다. 다미는 학교에서는 노는 아이로 알려졌습니다. 사람은 짧은 시간만 만나게 되리라는 걸 생각하기도 할까요. 그건 나이를 먹고 그렇게 생각한 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고요한 사건’이나 ‘아키시아 숲, 첫 입맞춤’에는 그런 말이 나오더군요. 그런 말은 너와 나를 가르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

 

 어쩌면 <시간의 궤적>에서 ‘나’와 언니가 멀어진 것도 너와 나로 갈랐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처음에 두 사람은 파리라는 낯선 나라에서 만나고, 서로 새로운 삶을 살기를 바라고 파리에 갔으니. ‘나’는 공부하다가 어려움을 느끼고 사귀는 사람과 헤어지고 싶지 않아서 프랑스 사람과 결혼하기로 해요. 언니는 파리로 주재원으로 일하러 왔다가 돌아갈 시간이 가까워져요. 한사람은 프랑스에 남고 한사람은 프랑스를 떠나는 거지요. 아무리 좋아서 한 결혼이어도 살다보면 힘들기도 하겠지요. 그런 투정할 사람도 없고, ‘나’는 언니한테 투정을 부린 건지. ‘나’는 자신 때문에 언니와 멀어졌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조금은 낫겠지요. 서로 먼 곳에 살아도 연락하고 살 수 있었을 텐데. 바로는 아니어도 ‘나’가 언니한테 연락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그때는 예전과 같은 가까움은 느끼지 못할지도 모르겠지만. 다시 연락 안 하고 어떻게 사는지 멀리서 듣는 게 나을지.

 

 다른 나라에서 만난 사람과 오래 연락하고 사는 사람도 있겠지요. <여름의 빌라>에서 주아는 스물한살에 독일에서 잠시 만난 베레나와 한스 부부와 오랫동안 연락하기도 했어요. 주아가 지호와 결혼하고 독일에 다섯해 동안 살 때는 가까이에 있었네요. 가까운 사람과 사이가 삐걱거릴 때 다른 사람을 만나면 좀 나아지기도 할까요. 주아는 남편 지호와 조금 삐걱거렸는데 베레나가 시엠레아프에 빌린 빌라에 오라고 하자 거기에 갔어요. 그건 지난해 여름이었군요. 거기에서 보내는 시간은 거의 좋았지만, 돌아올 때쯤에는 별로 안 좋았어요. 저는 다른 나라에 가 본 적은 없지만, 그런 곳에 가면 그곳 사람이 별나게 사는 걸 보기도 하잖아요. 비가 많이 올 때는 호수가 흘러넘쳐 수상 가옥에 사는 사람 있지요. 그 지역 특성 때문에 그런 거지만. 전 지호가 말한 구경거리가 되고 싶은 사람은 없다고 한 것도 맞고 한스가 말한 관광객이 와서 그곳 사람이 산다고 한 것도 맞다고 생각해요. 지호는 사는 게 힘들어서 자기 처지에서 캄보디아 사람을 본 건 아닐지. 나중에 베레나가 주아한테 편지를 보내는데 거기에는 슬픈 일이 담겨 있었어요. 사람은 자신이 힘들면 다른 사람을 잘 못 보기도 하죠.

 

 서로 다른 사람 엄마와 할머니지만 비슷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아니 <흑설탕 캔디> 할머니가 나중에 태어났다면 <폭설> 속 엄마가 되지 않았을까 했습니다. ‘흑설탕 캔디’ 할머니는 부잣집에 태어나 공부를 하고 대학에도 갔지만 공부를 다 마치지는 못하고 부모가 결혼하라고 해서 했습니다. 남편이 오래 아프다 죽고는 이제 편하게 살아야겠다 할 때 둘째 며느리가 사고로 죽고 아이들을 돌보게 됩니다. ‘나’는 할머니를 다른 할머니와 다르게 여기기도 했어요.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고 네번째 기일에 동생은 ‘나’한테 할머니가 프랑스에 살 때 이웃인 브뤼니에 씨와 사귀었다고 합니다. ‘나’는 할머니 일기장을 보고 그때 일을 생각해요. 다른 나라에서 말은 통하지 않았지만 피아노와 음악을 사이에 두고 할머니와 브뤼니에 씨는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그런 일을 할머니는 아무한테도 말하지 않고 혼자 간직했군요. 이렇게밖에 말하지 못하다니. 이 소설에 나오는 할머니 멋집니다.

 

 자신의 사랑을 찾아 떠난 <폭설> 속 엄마도 그렇게 나쁘게 보이지 않습니다. ‘나’는 어렸을 때 힘들었겠지만. 엄마가 딸인 ‘나’를 생각했겠지만, 자기 사랑을 더 소중하게 여겼습니다. 그게 그렇게 나쁜 건 아닐지도 모르지요. ‘나’는 엄마를 다 이해하지는 못한 것 같지만, 자신이 엄마가 되고 그런 엄마를 받아들인 것 같습니다. <아직 집에는 가지 않을래요>에서 주희는 ‘폭설’ 속 엄마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주희는 지금까지 체념하고 살았는데, 빨간색 지붕 집을 부수는 걸 보고, 친구인 한나 후배 무용수를 만나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마음이 자리한 듯합니다. 그렇다고 바로 뭔가 바뀌지는 않겠지요. 주희가 다른 사람을 만나는 건 아니고,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할지도 모르지요. 저는 그쪽이기를 바랍니다.

 

 앞에까지 쓰고 <아주 잠깐 동안에>는 안 썼다는 거 알았습니다. 그건 많은 사람이 한번쯤 겪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마음으로 누군가를 도왔지만, 힘이 들어서 이걸 왜 했지 하는. 시간이 흐르고 그런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기도 하겠지요. 남을 도울 때는 어디까지 해야 할까요. 아무것도 안 해도 어중간해도 마음이 안 좋기도 하잖아요. 이 소설에 나온 ‘나’는 어중간했던 것 같네요.

 

 

 

희선

 

 

 

 

☆―

 

 오래전, 스스로 너무 늙었다고 느꼈지만 사실은 아직 새파랗게 젊던 시절에 할머니는 늙는다는 게 몸과 마음이 같은 속도로 퇴화하는 일이다 생각했다. 몸이 굳는 속도에 따라 욕망이나 갈망도 퇴화하는. 하지만 할머니는 이제 알았다. 퇴화하는 것은 몸뿐이라는 사실을.  (<흑설탕 캔디>에서, 198쪽)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1-11-13 08:2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몸과 마음이 같이 퇴화하지 않아서 슬프지요.
주변에 어르신들도 다 그 비슷한 말씀을 하세요.
몸은 자꾸 아픈 데가 늘어나고 마음만 팔팔해 서글프다구요.
백수린 소설, 저는 한 권도 읽어보지 못했네요.
마음은 어두운데 글을 밝게 쓰는 작가, 알게 되어 반갑고
희선 님 소개로 다음에 저도 읽어 보고 싶어졌어요.^^

희선 2021-11-13 23:55   좋아요 2 | URL
나이를 먹어도 마음은 그렇게 다르지 않은데 몸은 예전과 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르겠지요 기계도 오래 쓰면 낡고 사람 몸도 오래 쓰면 안 좋아지겠네요 몸과 마음이 아주 다르지 않으면 좋을 텐데... 아주 팔팔하지는 않다 해도 많이 아프지 않으면 좀 낫겠습니다 이건 큰걸 바라는 걸지도...

예전보다 좀 나아졌다고 하더군요 처음 나온 소설은 좀 어둡다고 합니다 쓰다보니 밝아졌다고 한 듯해요 그게 좋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어두운 현실도 있지만...


희선

프레이야 2021-12-09 23:33   좋아요 1 | URL
희선 님 리뷰 당선 축하드려요.
제가 첫 댓글이었네요 ㅎㅎ

희선 2021-12-11 00:05   좋아요 1 | URL
프레이야 님 고맙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에 봤습니다 못 보고 지나갈 뻔했습니다 다시 봐서 다행입니다 프레이야 님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그레이스 2021-11-13 08: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타인을 나의 대상으로 여기기때문에 일어나는 일인듯 해요.

희선 2021-11-14 00:15   좋아요 1 | URL
한국 단편소설 보기는 하는데 늘 잘 못 보기도 하네요 그레이스 님은 어떤 책이든 깊이 보시는군요


희선

새파랑 2021-11-13 11: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겨울에 읽은 여름의 빌리 군요~!! 저는 이 책을 통해 백수린 작가님 글은 처음 읽어봤는데 좋더라구요. 표지와 제목과 잘 어울리는 단편들이었다는 느낌이었어요 ㅋ

희선 2021-11-14 00:17   좋아요 3 | URL
이 책이 나온 것도 2020년 7월이더군요 책 제목에 맞게 책을 냈을까요 처음 만났는데 좋아서 다행이네요 저는 우연히 단편을 보고 시간이 지나고 단편집이 나오면 보기도 하는군요 읽기는 하지만 다 알지는 못하네요 다 알아야 하는 건 아니겠지만...


희선

scott 2021-11-13 11: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백수린 작가는 오랫동안 학부 대학원에서 프랑스 문학을 공부 연구 하고 가르쳐서 인지
번역을 잘 합니다
소설보다는 번역
에세이 보다는 소설

제 개인적인 기준입니다. ^ㅅ^

희선 2021-11-14 00:23   좋아요 2 | URL
백수린 작가 2011년에 신춘문예에 당선됐군요 그해 신춘문예에 당선된 사람에서 조금 아는 사람은 손보미 작가네요 그러고 보니 한국말로 옮긴책 본 것 같기도 해요 책을 읽은 건 아니고 옮긴 사람이 백수린이라는 걸 봤다는 거예요 프랑스 문학 공부 연구하고 가르치기도 했군요 소설에 프랑스에 가는 이야기가 있는 건 그래설지도... 프랑스 문학 공부했으니 작가도 가 봤겠습니다


희선

서니데이 2021-11-13 19: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제목과 표지가 좋아서 기억하는 책인데,
한 편의 이야기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책 소개 다시 읽어보니 8편이네요.
나중에 다시 한번 찾아봐야겠어요.
잘읽었습니다. 희선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희선 2021-11-14 00:25   좋아요 3 | URL
단편소설집이에요 그림을 보니 모네가 떠오르기도 했는데, 인상파 화가가 맞기는 하네요 알프레드 시슬레가 그린 오월 바람 부는 오후라 합니다 그림 제목에는 오월이 들어가다니... 그래도 여름 분위기가 나네요 누가 그린 건지 이제야 찾아봤습니다

서니데이 님 남은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scott 2021-12-09 16: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희선님 이달의 당선 추카 합니다
백작가님의 여름 빌라!
겨울에 당첨 ^^

희선 2021-12-10 23:57   좋아요 0 | URL
scott 님 고맙습니다 겨울에 여름 빌라, 이것도 괜찮지요 겨울이 아주 춥지는 않네요 다음주에 추워진다고 하는데...


희선

그레이스 2021-12-09 16: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달의 리뷰 축하드려요

희선 2021-12-10 23:57   좋아요 1 | URL
그레이스 님 고맙습니다 이제 곧 주말이네요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새파랑 2021-12-09 16: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시인 희선님 축하드려요 ^^ 겨울이지만 역시 빌라는 여름~!!

희선 2021-12-11 00:00   좋아요 1 | URL
새파랑 님 고맙습니다 지난 여름 어땠더라 하는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칠월에 무더위가 찾아오고 팔월에 가을 장마였군요


희선

쎄인트saint 2021-12-09 17: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리뷰 선정 축하드립니다~!!

희선 2021-12-11 00:00   좋아요 0 | URL
쎄인트saint 님 고맙습니다 주말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희선

책읽는나무 2021-12-09 18: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작가의 책으로 당선 되시니 기쁘네요!!!
축하 드려요^^
늘 잔잔하게 조곤조곤 단정하신 희선님♡

희선 2021-12-11 00:02   좋아요 1 | URL
책읽는나무 님 백수린 작가 좋아하시는군요 이름 알고 읽은 책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앞으로도 좋은 소설 쓰겠지요 짧은 소설은 따듯했네요 여기 담긴 소설에도 그런 거 있군요


희선

서니데이 2021-12-09 21: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희선 2021-12-11 00:02   좋아요 2 | URL
서니데이 님 고맙습니다 어느새 주말입니다


희선

행복한책읽기 2021-12-10 00: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희선님 저두 축하드려요~~~^^

희선 2021-12-11 00:03   좋아요 1 | URL
행복한책읽기 님 고맙습니다 십이월 삼분의 일이 갔네요 2021년 얼마 남지 않았다니...


희선

페넬로페 2021-12-11 10: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희선님, 리뷰당선 축하드려요.
백수린 작가의 책은 에세이로 읽었는데,‘ 여름의 빌라‘는 읽는다 하면서도 아직이예요.
작가의 문장이 좋은 듯 하여 꼭 읽어 보고 싶어요**

희선 2021-12-13 00:06   좋아요 1 | URL
어제 깜박했네요 빵과 책을 함께 이야기 하는 거군요 저는 그건 못 봤네요 이것보다 먼저 나온 소설집도 못 봤지만... 보려고 생각하셨으니 언젠가 보시겠지요

페넬로페 님 새로운 주 즐겁게 시작하세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