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는 표현 행동 조절regulation of expressive behavior 전략이다.
둘째는 생리적 각성 조절regulation of physiological arousal 전략이다.
셋째는 경험 조절regulation of experiences 전략이다.
이것은 곧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비추어 이야기할 수 있다. 에이브러햄 매슬로는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 사회적 소속과 인정의 욕구, 자기존중감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위계화되어 있다고 한다.
혼자서 무엇을 할 때 느끼는 정서와 여럿이 함께할 때 공유하는 정서는 그의 강도가 전혀 다르다. 정서는 개인을 넘어 집단이 함께 공유하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것이 곧 정서의 사회적 공유다. 우리는 그런 공유 정서를 통해 집단에 대한 정체감과 소속감을 갖는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이 공동체 생활을 제대로 하기 위해 타인과 나의 정서를 공유하는 능력을 진화시킨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공동의 목표를 갖고 일할 때 집단 내에 공유 정서가 존재하느냐의 여부는 사회적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감정에는 퍼져 나가는 힘이 있다 개인을 넘어 함께 공유하는 정서
우리가 혼자서 무엇을 할 때 느끼는 정서와 여럿이 함께할 때 공유하는 정서는 그 강도가 전혀 다르다. 그리고 그런 공유 정서를 통해 집단에 정체감과 소속감을 갖게 된다.
정서에는 이렇게 개인을 넘어 함께 공유하는 특성이 있는데, 이것을 정서의 사회적 공유라고 한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이 공동체 생활을 제대로 하기 위해 타인과 나의 정서를 공유하는 능력을 진화시킨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